※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 및 교육자료는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무단 복제 및 수정, 재배포는 컨텐츠 작성 의지를 사라지게 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술적분석에 매매방법에 대한 글은 오랜만에 작성하네요.
지금 작성할 내용은, 20년 10월 하모닉 패턴 전자책에 적어놓은 내용이며, 저한테 배운 사람들은 모두 사용 중인 방법입니다. 그때 당시 국내와 해외 모두 하모닉 패턴 PRZ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RSI BAMM과 개념이 다릅니다.)를 사용하는 사람은 없었으나, 현재는 자료의 배포로 인해 사용자가 많아졌을 거에요. 현재 2024년 9월이니 거의 4년이 지난 지금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이걸 학습한 분들 또한 문제 없이 사용하는 검증된 방법입니다.
아마도 저한테 배운 후 무료 레퍼럴 공부방이니, 유료 리딩방이니 하는 곳들을 운영하는 사람들 또한 이 내용을 교육자료로 사용하며 본인 노하우인 것처럼 말하고 있을 거에요.
이미 전자책으로 학습하신 분들은 아는 내용 체크하는 용도로 보시길 바라며, 하모닉 패턴에 대해 공부하시는 분들은 우선적으로 패턴을 찾는 연습을 하신 후 나중에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하모닉 패턴 PRZ 중 D포인트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나오고 반전한다는 단순한 내용입니다만, 아시면 도움이 될 거에요.
하모닉 패턴은 The AB=CD와 Three Drive 등을 제외하고는 X, A, B, C, D의 다섯가지 포인트를 가지고 가격의 잠재적 반전 구간(PRZ)을 측정해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Retracement Pattern이건, Projection Pattern이건, 위에 언급한 The AB=CD와 Three Drive 등 모두 PRZ를 가지며, 이 PRZ에서 가격이 반전할 때 참고할만한 좋은 근거가 있습니다.
위 하모닉 패턴은 Bullish Bat Pattern입니다. AB=CD, BC Projection, D포인트까지 세 가지 PRZ 모두 충족한 상태의 모양이죠. 이 자리에서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적분석 방법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PRZ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위 차트와 같이, 하모닉 패턴의 PRZ에서는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하모닉 패턴이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같이 W 혹은 M 패턴의 조정파동에서 주로 나오기 때문이에요. 파동의 종결은 RSI 일반 다이버전스를 동반한다고 생각하면 쉬울 거에요.
그래서 하모닉 패턴의 PRZ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5파 혹은 C파로 마무리되는 편이며, 이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5파나 C파(C파 또한 5파 입니다.)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나오는 것과 상통하는 내용입니다.
위 그림의 좌측과 같이 엘리어트 파동이론상 3파에서 RSI는 과매수(과열권)에 진입하며 5파에서 가격은 높아지고, RSI는 낮아지며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옵니다. ABC 조정파동 또한 동일한데, C-3파에서 RSI 과매수에 진입하며, C-5파에서 가격은 높아지고, RSI는 낮아지며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와요. 하락할 때는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겠죠.
하모닉 패턴은 앞서 말했듯 W와 M 패턴에서 찾을 수 있는 차트패턴입니다. W와 M의 우측이 짧냐, 기냐의 차이일 뿐이죠. 엘리어트 파동이론에서는 충격파동 + 조정파동이나 조정파동 + 조정파동에 해당하고, 일목균형표의 파동론을 가져온다면 I파동과 N파동의 결합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위 그림과 같이 좌측의 X포인트에서 A포인트에 해당하는 파동과, A에서 D에 이르는 파동 두 개가 합쳐진 패턴이라고 보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위 그림 좌측의 파란색 I라고 표시한 파동과, 위 그림 우측의 파란색 N 이라고 표시한 파동 (하모닉 패턴 The AB=CD or 엘리어트 파동이론 ABC 조정파동 or 일목균형표 N파동)의 결합인 것이죠.
다시 RSI 다이버전스로 돌아와서 말하자면, 어느 이론에서 말하는 파동이론을 대입하더라도 대부분의 파동 종결된 자리를 확인해보면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확인됩니다. 그래서 파동의 종결 후 반전에 대한 근거를 수집할 때 RSI 일반 다이버전스를 확인하는 것이 매매 계획을 세우거나, 포지션을 진입할 때 도움을 주죠.
하모닉 패턴의 PRZ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생성된다고 하였습니다.
특히나, 하모닉 패턴의 D포인트에 해당하는 가격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생성되는 편입니다.
위 그림은 Bullish Bat Pattern에서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335 플랫형태로 조정이 함께 보이는 모습입니다.
335 플랫일 수도, 535 지그재그일수도 있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C-3파와 C-5파에서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고, 가격은 상승 반전하죠.
하모닉 패턴 원서에 있는 RSI BAMM이나, T-bar 등의 가격반전 내용도 사용자의 매매 숙련도에 따라 좋을 수 있겠지만, 이렇게 직접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RSI 일반 다이버전스를 결합해서 사용해보면 강한 반전근거를 수집하고, 매매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거에요.
예시로 들어드린 Bat Pattern 외에도 Alternate Bat , Gartley, Deep Gartley, Crab, Deep Crab, Butterfly, Shark, The AB=CD 등 모든 하모닉 패턴의 D포인트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나오며 반전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하모닉 패턴을 작도할 때는 RSI 일반 다이버전스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아래는 간단하게 Bat, Gartley, Crab, Butterfly, Shark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나오는 예시를 하나씩 올려 드릴게요.
내용은 단순하니, 예시를 많이 보여드릴게요. 이 블로그에도 이미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적용된 하모닉 패턴에 대한 글을 많이 올렸으니, 내용이 낯설거나 어렵진 않을거에요. 상승/하락 구분 없이 패턴당 세 개의 예시씩 올릴게요.
위 예시는 Bullish Bat Pattern에 나오는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의 이론적 모습이며,
위 차트는 비트코인 30분 봉에서 나온 Bearish Bat Pattern이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와 함께 나온 첫 번째 예시입니다.
위 차트는 비트코인 30분 봉에서 나온 Bearish Bat Pattern이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와 함께 나온 두 번째 예시입니다.
이제부터는 Bearish Bat Pattern with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등으로 with를 붙여서 작성할게요.
위 차트는 이더리움 30분 봉 차트에서 나온 Bearish Bat Pattern With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세 번째 예시입니다.
위 예시는 Bullish Gartley Pattern에 나오는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의 이론적 모습이며,
위 차트는 이더리움 1분 봉 차트에서 나온 Bearish Gartley Pattern With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첫 번째 예시입니다.
위 차트는 케이크(CAKEUSDT.P) 30분 봉 차트에서 나온 Bullish Gartley Pattern With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두 번째 예시입니다.
위 차트는 이더리움 5분 봉 Bullish Deep Gartley Pattern과 함께 나오는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세 번째 예시입니다. 아래 Crab에서도 Crab의 변형 형태인 Deep Crab으로 세 번째 예시를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Gartley Pattern With RSI 일반 다이버전스는 빈도가 낮은 편입니다. B, D포인트와 BC Projection, AB=CD 모두 충족한 Gartley Pattern 자체가 낮은 빈도로 나오며, 이 패턴 중에서고 With RSI 일반 다이버전스는 더 낮은 빈도로 나오죠. 그래서 이 조합으로 나올 경우 매매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높아집니다. 앞선 두 개의 Gartley Pattern도 세 번째의 Deep Gartley Pattern과 같은 규모, 모양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나오는 편이에요. 이상적으로 자주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첫 번째와 두 번째 예시는 조금 더 지저분한 예시 차트를 가져왔습니다.
위 예시는 Bullish Crab Pattern에서 나오는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의 이론적 모습입니다. Butterfly Pattern와 함께 Projection Pattern에 속하는 Crab Pattern은 PRZ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를 만들지 않고, RSI 과열권을 깊게 만든 후 바로 반전하는 경우도 자주 일어나요.
위 차트는 Bearish Crab Pattern With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첫 번째 실 예시입니다.
위 차트는 Bearish Crab Pattern With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두 번째 실 예시입니다.
위 차트는 Bullish Deep Crab Pattern With RSI 일반 상승 다이버전스가 나온 세 번째 예시입니다. Deep Crab Pattern은 Crab Pattern의 변형으로, Deep Crab Pattern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세 번째 예시는 Deep Crab Pattern을 가져왔습니다.
위 예시는 Bullish Butterfly Pattern에서 나오는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의 이론적 모습이며,
위 차트는 Bullish Butterfly Pattern With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첫 번째 실 예시입니다.
위 차트 또한 Bullish Butterfly Pattern With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두 번째 실 예시입니다.
위 차트는 Bullish Butterfly Pattern With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세 번째 실 예시입니다.
위 예시는 Bullish Shark Pattern에서 나오는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의 이론적 모습이며,
위 차트는 이더리움 30분 봉 Bearish Shark Pattern With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첫 번째 예시입니다.
위 차트는 크루드오일 30분 봉 Bearish Shark With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두 번재 예시입니다.
위 차트는 나스닥 30분 봉 Bearish Shark With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번째 예시입니다.
표시하지 않았지만 Bearish Shark와 함께 Bearish Bat Pattern과 Bearish Deep Crab Pattern도 함께 나온 구간이네요.
위와 같이 좌측의 Bearish Shark, 중앙의 Bearish Bat, 우측의 Bearish Deep Crab이 함께 나왔습니다.
세 가지 하모닉 패턴을 함께 표시하면 위와 같이 나오죠. 하모닉 패턴 구글Docs 249 Page 5-4-3)Shark + Bat + (Deep) Crab Pattern 의 실전 예시라고도 볼 수 있어요. 다음 포스팅인 하모닉 패턴 With RSI 히든 다이버전스에서 배울 하모닉 패턴 With RSI 히든 다이버전스도 함께 나온 자리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하모닉 패턴 With RSI 일반 다이버전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예시로 설명하지 않은 The AB=CD나 Cypher Pattern 등에서도 D포인트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응용해서 적용해보세요.
예시를 찾는 와중에도 Bat Pattern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왔습니다. Bat Pattern 예시는 세 개만 올렸지만, 이 글을 읽고 찾으시려는 분들은 수 없는 Bat Pattern을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 그만큼 익혀두면 매매에 활용하기 좋은 패턴이 Bat Pattern이니 이것 하나만이라도 제대로 활용해보고자 하셨으면 합니다.
이 다음은 하모닉 패턴 With RSI 히든 다이버전스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RSI 히든 + 일반 다이버전스 조합은 매우 강력하니 알아두면 매매에 큰 도움이 될 거에요.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6033244234
4분할 매매 1~2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67
4분할 매매 3~4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68
4분할 매매 5~10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69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65168
하모닉 패턴 1~2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0
하모닉 패턴 3~4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1
하모닉 패턴 5~10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2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73673
엘리어트 파동이론 1~2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6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23.07.3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캔들 : 어떻게 생성되고,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관하여 上편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22.07.0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erminal Price Bar(T-bar)에 대하여
2022.07.09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Bat Action Magnet Move (BAMM)에 대하여
2020.04.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 BAMM (하모닉 패턴)은 어떻게 매매하는 것인가?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테슬라, 테슬리 시세 전망 차트분석 24.11.26 (달러인덱스, 유로FX, 나스닥 등) (3) | 2024.11.26 |
---|---|
하모닉 패턴의 PRZ에서 나오는 RSI 히든 다이버전스 2 (하모닉 패턴 With RSI 히든 다이버전스) (3) | 2024.10.07 |
트레이딩뷰 가입 및 사용방법 (추세선, 알람, 각종 패턴 도구 등) (0) | 2024.08.18 |
수평매물대로 보는 지지(Support)와 저항(Resistance) : 지지구간(Demand Zone), 저항구간(Supply Zone) (11) | 2023.08.07 |
캔들 : 어떻게 생성되고,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관하여 上편 (12) | 2023.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