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토캐스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토캐스틱은 흔히 모멘텀 지표라고 합니다.

실제 사용해보면 추세지표지표로도 활용 하면서 박스지표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고변호사 주식강으에서 스토캐스틱 533/1066/201212가 처음 소개된 것으로 알고 있으며,

국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스토캐스틱은

 

(현재가격 - N일 최저가격 / N일 최고가격 - N일 최저가격) X100으로 구합니다.

RSI가 상승폭의 합계와 하락폭의 합계로 구하는 것과는 다르죠. 합계와 저점 고점의 차이가 있습니다.


스토캐스틱의 수식이나 작동 원리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하면 좋지만, 어떻게 움직이고 어떤 때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만 인지하셔도 충분하니 간단히 이렇게 지나가겠습니다.

 

스토캐스틱은 매우 민감한 Fast와 상대적으로 둔감한 Slow,

스토캐스틱 모멘텀 그리고 스토캐스틱 RSI라는 것이 있습니다.

 

533/1066/201212를 사용하려면 스토캐스틱 Slow를 사용해야합니다.

매매하시는 hts나 mts에 스토캐스틱 slow가 없다면

스토캐스틱 모멘텀 지표로 대체하여 사용하여도 유사한 효과가 있습니다.

 

▲스토캐스틱 533(1066, 201212도 순서대로 넣으면 된다)

 

고변호사님의 말에 따르면, 스토캐스틱은 파동론에 속합니다. 고변호사님은 캔들, 이동평균선, 스토캐스틱 등 주가를 파악하는데 파동론을 중요시 하였고, 스토캐스틱 매매에도 이것이 녹아있습니다.

 

또한 고변호사님은 대소파동, 장단파동이란 것을 얘기하셨습니다.

 

대소파동이란 1분봉과 5분봉의 관계, 5분봉과 30분의 관계, 30분과 1일봉과의 관계 등 작은 타임프레임과 큰 타임프레임과의 파동비교를 통해서 현재 차트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가격 변동을 예측합니다.

 

장단파동이랑 동일 타임프레임에서 지표의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단기, 중기, 장기를 한 번에 파악하려는 것인데요.

5이평, 20이평, 60이평, 120이평 등이 장단 파동에 해당합니다

5이평은 20이평에 비해 소파동이며, 20이평은 5이평에 비해 대파동입니다.

 

고변호사님께서는 캔들의 파동이 제일 중요하고, 그 다음 이동평균선의 파동, 그 다음이 스토캐스틱이었습니다.

캔들>이평>스토캐스틱이지만 상황에 따라 역전되거나 상호 보완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스토캐스틱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4시간봉 스토캐스틱

캔들 아래에 있는 지표가 차례대로 533/1066/201212입니다. 맨 아래가 201212이고요.

 

스토캐스틱은 4시간봉과 가장 합이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위의 비트코인 4시간봉 차트를 보면,

녹색으로 박스쳐놓은 곳이 보일 것입니다.

해당구간은 스토캐스틱이 20선 아래 혹은 그 주변으로 내려오며 과매도가 된 구간입니다. 여기에서 K선(흰색)이 D선(빨간색)을 골든크로스한다면 저점에서 상승하게 됩니다.

 

▲비트코인 4시간봉 스토캐스틱 데크

 

너무 예시가 많아서 다 치다보니 지저분해보이기도 하네요. 저렇게 201212가 과매도 혹은 과매도 부근에 왔다가 k선(흰선)이 d선(빨간선)을 데드크로스 하면 주가를 하락하게 됩니다.

 

좀 더 가까이서 보겠습니다.

▲스토캐스틱 201212 골든크로스

더 가까이서 보니 201212가 골든크로스 나는 지점이 주가(가격)이 저점을 찍고 상승하는 자리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토캐스틱 201212 데드크로스

위의 차트는 현재 비트코인(리얼타임) 4시간 봉 차트입니다. 스토캐스틱 201212가 데드크로스가 나온 이후부터 가격은 내려가는 것을 보여줍니다. 과매수 상태였다가 떨어지는것이랑, 그렇지 못하고 떨어지는 것이랑 낙폭의 차이가 있지만,

가격의 하락을 예측하기에 너무 좋죠.

 

그런데 스토캐스틱 201212의 모습도 다양하고, 저렇게 201212만 볼거면 왜 533이랑 1066을 보는 것이지?라는 의문이 들 것입니다.

그것은 장단파동을 비교함으로써 좀 더 자세한 파동분석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고변호사 주식강의 파동론에서 나오는 내용으로는(일반적 주식상식에서도) 가격/이동평균선/스토캐스틱 등 모든 파동은 저점이 높아지면 쌍바닥이라고 하며 상승을, 고점이 낮아지면 쌍봉이라고 해서 하락을 합니다.

 

▲캔들의 고점을 낮추는 쌍고. 더블탑

위의 차트대로, 2번 가격이 1번 가격보다 고점을 낮추면 쌍고인 더블탑을 만들고 하락할 경우가 많습니다. 엘리엇 웨이브 기준으로는 반등 B파인 셈이죠.

 

▲캔들의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더블바텀

위의 차트대로, 2번 가격이 1번 가격보다 높아지며 저점을 높이면 쌍바닥인 더블바텀이 나오면서 강하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엘리엇 웨이브 기준에서는 1파 시작점과 2파 저점을 말하는 것이죠. 혹은 A파 시작점과 B파 저점일 수도 있지만요.

 

▲5이평의 고점을 낮추는 쌍고

위의 차트를 보면 2번 5이평이 1번 5이평보다 낮추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것을 쌍봉이라고 하며 하락 임박을 나타냅니다.

 

▲5이평의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위의 차트에는 1번보다 2번이 저점이 높아지며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출현 후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런 5이평의 쌍바닥, 쌍고는 다시 20이평과의 장단파동과도 연계되지만, 이것은 추후 이평선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이렇게 캔들, 이평선 파동이론과 같은 이치로, 스토캐스틱도 적용됩니다.(중요도 : 캔들>이평>스토캐스틱)

 

▲스토캐스틱 533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스토캐스틱 533을 보면, 2번이 1번보다 높아지며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 나온 후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스토캐스틱 533 고점을 낮추는 쌍봉

스토캐스틱 533의 2번이 1번보다 고점이 낮아지는 쌍봉이 나온 후 가격은 급하게 하락합니다.

 

이것은 533뿐 아니라 1066과 201212가 적용되는 동일한 이야기며, 201212가 쌍바닥이나 쌍봉이 나오면 더 강한 신호입니다.

 

 

▲스토캐스틱 1066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스토캐스틱 1066의 실전 차트에도,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후 상승하게 됩니다.

 

▲스토캐스틱 1066 고점을 낮추는 쌍봉

너무 쌍바닥과 쌍봉의 예시만 보여주니, 이게 뭔가 할 수도 있습니다.

 

본격적이 설명에 앞서 쌍바닥과 쌍봉의 각각 파동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에 실전 차트를 보여드렸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533, 1066, 201212를 활용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상적인 스토캐스틱 쌍바닥

위의 차트를 보면 노락색 201212가 좌측보다 우측이 저점이 높아지며 쌍바닥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빨간색 1066과 파란색 533도 모두 저점이 높아졌구요.

 

이렇게 201212의 한 개 파동은(외바닥) 1066의 두 개 파동(쌍바닥)이며,

1066의 한 개 파동(외바닥)은 533의 두 개 파동(쌍바닥)입니다. 이것이 장단파동 비교입니다.

 

위의 그림대로 나온다면 정말 강력하고 긴 상승이 이어집니다.

이상적이지만 그만큼 잘 나오지 않습니다. 매매할 땐 가끔씩 봤었는데 찾아보려고 하니 보이지 않는군요.

 

▲스토캐스틱 201212 외바닥 후 상승

그나마 찾을 수 있는게 201212 외바닥, 1066 쌍바닥, 533 쌍바닥x2 다중바닥을 형성하고 크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저기에서 201212까지 저점을 높인 쌍바닥이 나온다면 어떨지 상상이 가시나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저점이 높아진다는 것과, 533/1066/201212가 서로 장단파동으로 연관관계가 있어 유기적으로 봐야한다는 것입니다.

 

▲이상적인 스토캐스틱 쌍고

위의 차트대로 노란색 201212가 고점을 낮추는 쌍고, 1066, 533도 모두 저런 모습으로 나온다면 이상적인 모습이 됩니다.

 

▲스토캐스틱 쌍고 응용

응용을 한다면 저런 모습으로도 나오게 됩니다. 무조건 533이 쌍바닥, 쌍고/ 1066이 쌍바닥 쌍고인 것보다

서로 비교했을 때 큰그림과 작은그림의 파동 방향이 일치하냐가 중요합니다. 물론 쌍바닥 쌍고가 다같이 나오면 더할나위 없을 테지만요. 이렇게 스토캐스틱이 쌍바닥, 쌍고가 나타나는 것은 RSI나 MACD처럼 다이버전스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토캐스틱을 활용한 다이버전스

 

쌍바닥이라는 게 저점이 낮아지는 것, 쌍고라는 게 고점이 높아지는 것도 포함되는 게 아니냐고 의문을 가질 수 있겠는데, 아닙니다. 그렇게 해서 나오는 상승과 하락은 대체로 일어나지 않으며, 저점이 낮아지면 더한 하락이 나올 수 있고 고점이 높아지면 더한 상승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 방향으로 향하는 에너지가 그만큼 더 강하다는 것이기 때문이죠. 차트분석은 대응을 하기 위함이고, 조금 더 확률이 높은쪽으로 예측해서 매매하는 것입니다.

확률이 낮고 위험한 방법으로 매매할 필요는 없죠.

 

▲일반적인 쌍바닥, 쌍고 3등

일반적인 쌍바닥과 쌍고는 저런 모양으로 나옵니다. 좌우 파동의 넓이는 비슷한데 높이만 달라진 것이지요.

이것도 좋은 신호입니다. 하지만 이거보다 더 좋은 신호가 있어서 이것은 3등으로 하겠습니다.

 

▲꽤나 강력한 쌍바닥과 쌍고, 2등

위의 차트대로 나온다면, 사실상 거의 추세가 전환된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만큼 강력한 신호지요.

좌측이 너비가 넓고 더 깊은데(더 낮고, 더 높고), 우측은 너비도 좁으면서 더 얕습니다. 

쌍바닥의 경우 상승압력이 강하기 때문에 조정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오르는 것이며,

쌍봉의 경우 하방압력이 강하기 때문에 반등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둥글 뾰족이라고 부릅니다. 좌측이 둥글고 우측이 뾰족하기 때문이죠. 이때 매매하는 것도 좋아하구요.

이것은 좋아하는 모양이지만 2등입니다. 아쉽게 1등이 남아있죠.

 

▲스토캐스틱 둥글 뾰족

이제 제일 강력한 스토캐스틱 모양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스토캐스틱 리테스트 후 강력한 추세전환. 1등

위의 차트는 대망의 1등입니다. 다른 예시에서는 K선과 D선을 구분하지 않고 보여줬다면(보여주지 않은 것은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번 예시는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없이 K선이 D선을 돌파하지 못한채로 리테스트하고 지지/저항을 맞고 추세전환을 시작한 모습입니다.

만약 이런 모습이 나온다면, 반대포지션의 경우 빠르게 포지션을 정리하세요. 위의 2,3등의 예시에도 정리해야함은 맞지만 지금과 같은 모습은 즉각적인 추세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토캐스틱에 대해 설명한 모양은 캔들의 저점/고점과 이동평균선의 저점/고점에도 적용됩니다.

 

파동론에 대해서 쓸 얘기가 많은데, 전문적으로 쓰는 것도 아니며 여가시간을 할애해서 기록하는 것이기에 나중에 '고변호사 주식강의'에 대한 포스팅을 할 때나, 이동평균선에 대해 포스팅할 때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스토캐스틱 4시간 차트뿐 아니라 다른 타임프레임들에서도 유용하지만, 4시간에서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느 차트건 4시간봉 차트를 켜고 스토캐스틱을 세팅한 후 보시게되면, 아 이게 상승하고 있구나/하락하고 있구나 혹은

곧 상승하겠구나/곧 하락하겠구나가 어느정도 보일 것입니다.

 

예시로 보여준 모습 외에도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이 정말 다양합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골든 크로스/데드크로스<쌍바닥/쌍봉<장단파동비교<대소파동 비교입니다.

 

스토캐스틱은 이외에도 5분봉 201212, 30분봉 1066, 1일봉 533 활용 등의 장단파동 비교가 있지만 이것도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시간 봉 201212 스토캐스틱 과매도 후 골든크로스에 매수, 과매수 후 데드크로스에 매도가 정말 좋은 조건이며,

여기에 쌍바닥, 쌍고가 있으면 금상첨화. +533과 1066까지 연계한 모습이라면 더더욱 좋으며

캔들과 이동평균선마저 같은 방향이라면 더더욱 좋습니다.

 

지표를 여러가지 어렵게 공부하기보다는 이 스토캐스틱 533/1066/201212만 제대로 공부하셔도 매매하는데 전혀 불편함 없이 수익을 가져가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저도 초기에 차트공부할때는 채널링, 웻지, 추세선, 스토캐스틱 이렇게만 사용하고도 추세를 예측하며 쏠쏠한 수익을 거뒀었습니다.  그 후 더욱 상세한 예측을 위하여 엘리어트파동이론과 하모닉패턴 등을 공부하였지만,

초급자에서 중급자까지는, 그리고 고급자까지도 스토캐스틱은 두루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4시간 봉 스토캐스틱 201212

위의 차트대로 초록 동그라미의 201212 골든크로스에 매수, 빨간 동그라미 201212 데드크로스에 매도하면 

매매가 얼마나 쉽습니까. 우리가 준비할 것은 짧은 손절과 큰 긴 익절밖에 없습니다. 

 

정말 스토캐스틱에 대해서는 할 얘기도 많고, 하고싶은 얘기도 많아서 예시를 들면서 작성하면 며칠을 주구장창 써도 될 것 같습니다. 별도의 계획이나 첨삭없이 의식의 흐름대로 작성해서 다소 보기 어려울수도 있겠으나, 여러번 그림이라도 참고해주세요. 혹여 나중에 시간적 여유가 생긴다면 모든 매매에 대한 포스팅을 계획하여 작성하겠습니다.

 

혹은 고변호사 주식강의 1,2,3권을 읽으시면 제 설명보다 더 많은 것을 얻어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 기술적분석 포스팅은 '고변호사 주식강의'에 나온 것을 응용해서 사용하는 4분할 차트입니다.

 

모두 백테스팅 많이해서 부자되세요.

 


★기술적 분석 매매방법 전자책★

 

이동평균선, RSI, 스토캐스틱 매매

2020/11/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위의 책은 RSI다이버전스, 이동평균선, 스토캐스틱과 이와 연관된 매매노하우가 적힌 전자책입니다. 초보에서 중수, 고수에 이르기까지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구

tailong.tistory.com

 

하모닉 패턴 매매

2020/10/21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안녕하세요. 기술적분석에 대해 공부하고, 공부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트레이딩뷰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타이롱입니다. 투자와 더불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

tailong.tistory.com


아래는 기술적분석 차트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손익비가 좋고 변곡을 잡아내기 좋은 RSI 다이버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대강도지수(RSI)는 현재의 시장 상황이 과매수된 상태인지 과매도된 상태인지, 또는 그 중간에 있는지를 파악하려고 개발된..

tailong.tistory.com

2019/10/16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하모닉 패턴은 H.M.Gartely에 의해 가틀리 패턴이 소개된 후, Scott M.cardeny에 의해 Bat Pattern, Gartely Pattern(개선됨), Crab Pattern, Butterfly Pattern 등이 발견되었고 체계화되었습니다. 오늘 글에는..

tailong.tistory.com

2019/10/16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CD 패턴은 A, B, C, D라는 4-Point 가격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패턴은 C point에서 패턴이 완성됩니다. BC projection이 구..

tailong.tistory.com

2019/11/03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쥐 패턴(Bat Pattern)은 Gartely패턴에서 파생되어 나온 패턴입니다. Gartely패턴의 B값은 원래 0.5~618..

tailong.tistory.com

2019/11/04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지난번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공부하고 계신지요? 이번에는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틀리 패턴은 원래 가틀리라는 분이 발견한..

tailong.tistory.com

2019/11/10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게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게 패..

tailong.tistory.com

2019/11/17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Harmonic trading Volume.1에 나온 패턴 중 마지막 패턴인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애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은 크랩 패턴(Crab Pattern)과 함께 확장 패턴(..

tailong.tistory.com

2020/03/01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안녕하세요. 차트에서 많이 거론되고, 사용되는 헤드앤숄더(헤숄, head&shoulder)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리헤숄)/인버스헤드앤숄더(inverse head&shoulder)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헤숄&역헤숄은 1) 헤숄은..

tailong.tistory.com

2020/03/02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일하면서 시간나면 가끔 글을 남기긴 하는데.. 여간 쉬운게 아니네요. 오늘은 추세선을 활용한 추세매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대로, 추세매매는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떨어지고..

tailong.tistory.com

2020/03/07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매매에서 자주 쓰이며 상대적으로 매매확률과 손익비가 좋은 웻지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웻지패턴은 삼각수렴과 유사해보이지만 다른 패턴입니다. 웻지는 고점과 저점이 같이 높아..

tailong.tistory.com

2020/03/10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거래량 지표인 OBV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에 대해 공부하시는 분들은 OBV에 대해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OBV를 개선하려고 많은 지표들이 나왔지만, OBV만한 거래량 지표는 없는 것..

tailong.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대박 2020.08.07 07:16

    안녕하세요 여러번 반복해서 읽엇습니다. 몇날 몇일 계속 들어왔네요 ㅎㅎ
    혹시 선생님 제가 주로 단타를 많이 하는데,
    5분봉에서도 활용하는 방법도 한 번 올려 주실 수 있으실까요???
    이 매매법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단점도 같이 언급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읍니다.

  2. 대박 2020.08.07 07:17

    이렇게 좋은 퀄리트의 강의는 처음 봅니다. 대박입니다.

  3. 씨즌 2020.09.30 23:29

    교육글은 더 이상 안나오는지요 !
    오랜기간 기다리고 있습니다 ㅠ

    • 같이하는 타이롱 2020.10.01 13:12 신고

      안녕하세요. 즐거운 추석입니다.
      상대적으로 찾는 사람이 적은 글이고, 작성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올리지 않고 있었는데, 조만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부하고 싶으신 것이 있을까요?

  4. 씨즌 2020.10.02 21:32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고 계시는지요 ?
    전 거의 매일 타이롱님 블로그에 들려서
    교육글과 분석글을 보고 본 거 또 보고 있습니다

    현재 이평선 그랜빌 법칙과 네시간봉의 스토캐스틱 쌍봉
    그리고 30분봉에서의 120일선,웻지,해댄숄더,rsi다번등
    여기서 배운 것들로 스스로를 다듬고 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회색책도 정독중 )

    제 욕심이 타이롱님을 귀찮게 하고 있는건 아닌가 걱정이
    된다만 추후에 다루신다던 고변호사 관련글과
    5분봉 201212 30분봉 10 6 6 1일봉 533의 장단파동
    활용법 , 이평의 장단파동 교육글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혹시나 시간이 오래 걸려서 부담스럽다면 천천히 올리시거나

    아니면 제가 어떤 부분을 더 공부해야하는지, 추천해줄만한게 있는지 조언이라도 부탁드려도 될까요

    그리고 상대적으로 찾는 사람이 적은 글이라니
    차트 초보한텐 이미 엄청 유명하신 분입니다.

    마지막으로 늘 감사합니다

    • 같이하는 타이롱 2020.10.03 16:56 신고

      안녕하세요.
      제가 작성한 글에 대해서 봐주신다니 감사합니다.
      우선은 4분할로 1분, 5분, 30분, 1일봉을 연계해서 보는 방법에 대해 작성글을 10월 3일 올렸으니, 참고바랍니다.

      어느정도 차트를 보실 줄 아신다면 고변호사 주식강의 1~3권을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매매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아서 지금까지 매매하며 공부한 것들에 대한 정리가 될 거에요

  5. 0.00 2020.12.21 13:14

    트뷰에서 님글 자주보는데 동일한분인지 몰랐습니다... 영광입니다!

  6. ㅇㅇ 2021.03.28 00:06

    안녕하세요 어제 책을 사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데 질문이 있습니다.

    스토캐스틱 매매법의 경우 아무래도 4시간봉에서 신뢰가 크다고 하시니

    4시간봉을 보고 정확한 타점을 잡기는 조금 힘들다고 느끼고 있는데요
    (4시간봉 기준으로 추세전환을 예상할 수는 있지만 데드크로스나 골든크로스에 바로 진입하기는 좀 힘들어 보이는..)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까요? 추세전환을 큰 프레임에서 예상하고

    다이버전스와 추세를 작은 프레임에서 확인하면서 타점을 잡아야 할까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3.28 12:52 신고

      4시간봉에서 추세가 전환될 땨 30분, 5분, 1분이 순차적으로 정렬이 됩니다. 보시는 타임프레임에서 진입 시 저 낮은 타임프레임에서 진입타점을 잡는 습관을 즐이세요

  7. 안녕하세요 타이롱님 2021.05.09 17:56

    이건 RSI 지표에 비해 굉장히 어려워보이네용

  8. 코린이 2021.05.14 01:16

    타이롱님! 초보라서 혼동이와서 질문 드립니다..

    4분할 매매법과 본문에 올리신 이 내용은 성질이 좀 다른건가요?

    4시간봉을 주로 보신다길래 4분할 매매법과는 접근 방식이 다른가? 라는 생각에 질문드립니다.

    4분할 매매법이랑과 차이가 없는걸까요?

    (타이롱님 덕분에 모든 타임프레임이 중요하다는건 인지하고 있습니다.)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5.15 15:01 신고

      안녕하세요. 1분, 5분, 30분, 4시간, 1일봉, 1주봉을 주로 분석하고 있으며, 각 타임프레임별로 추세선, 이평선(5/20/60/120/240), 스토캐스틱(533/1066/201212) 등을 사용하며 분석합니다.
      4분할은 위의 방법중에서 추세를 보다 일목요연하게 보고자 요약해서 보는 화면입니다. 4분할에는 4시간이 아닌 1일봉이 들어간 이유는 큰 추세를 파악하고자 함이며 4시간이 중요하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 코린이 2021.05.15 22:42

      답변 너무 감사드려요. 전자책도 이번에 처음으로 구매할려고 마음먹었습니다~~열심히 해볼게용

  9. 같이하는 타이롱 2021.05.15 23:31 신고

    공부하신 만큼 얻어가시는 게 있을거에요! 열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