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안녕하세요. 

차트에서 많이 거론되고, 사용되는 헤드앤숄더(헤숄, head&shoulder)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리헤숄)/인버스헤드앤숄더(inverse head&shoulder)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헤숄 역헤숄

헤숄&역헤숄은 

1) 헤숄은 넥라인이 우상향, 역헤숄은 넥라인이 우하향

2) 헤숄은 좌측어깨와 머리에서 일반 하락 다이버전스, 역헤숄은 좌측어깨와 머리에서 일반 상승 다이버전스

3) 좌측어깨가 거래량이 상대적으로 많으며, 머리는 거래량이 줄어듦

(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며 거래량이 터진것만 보면 됨)

4) 엘리엇웨이브, 하모닉패턴, 채널링, 웻지 등에서 파동의 끝 혹은 패턴의 극단과 맞물립니다.

5) 안정적인 진입은 넥라인 돌파시 진입, 머리와 넥라인폭만큼 진행시 일부 혹은 전부 청산

   (공격적인 다이버전스 역추세 진입은 rsi 매매관련 글을 확인해주세요)

2019/10/15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손익비가 좋고 변곡을 잡아내기 좋은 RSI 다이버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대강도지수(RSI)는 현재의 시장 상황이 과매수된 상태인지 과매도된 상태인지, 또는 그 중간에 있는지를 파악하려고 개발된..

tailong.tistory.com


헤드앤숄더

 

헤드앤숄더(이하 헤숄이라고 하겠음)는 상승하던 가격이 산모양을 그리며 조정의 임박을 나타내는 차트입니다.

 

 

일반적인 헤드앤숄더

위의 차트대로 일반적인 헤드앤숄더는 넥라인이 수평인 것으로 소개됩니다.

그렇지만 오래 매매해보고 엘리엇웨이브와 함께 보다보니 헤숄을 넥라인은 우상향하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위의 차트대로,

3파가 left shoulder, 4파가 넥라인 기준점

5파가 head, A파가 넥라인 완성

B파가 right shoulder, C파가 임펄스 하락으로 넥라인 돌파

의 모양으로 패턴이 완성되는 것을 무수히 보아왔으며, 실 매매에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헤숄 패턴의 경우 위의 차트와 아래 설명과 같이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패턴이 완성되었다고 봅니다.

 

1) 위의 차트처럼 헤숄은 넥라인이 우상향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가끔 수평일 경우가 있지만, 우상향이 기본이며, 우하향한다면 헤숄이 아닙니다. 넥라인은 추세저항선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2) 각 어깨와 머리에서 거래량이 터져야 합니다.

(해당구간에 거래량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는 헤숄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이렇게 되면 일반적으로 head에서 넥라인만큼의 가격폭만큼 목표가를 설정하게 되는데, 저는 head에서 넥라인만큼의 가격폭은 right shoulder에서 넥라인 돌파후까지의 가격폭으로 취합니다.

 

3) RSI의 다이버전스를 확인합니다. 헤숄은 right shoulder와 head에서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됩니다. 이후 RSI의 고점은 낮아집니다.

(다이버전스 없는 패턴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엘리엇웨이브건 하모닉패턴이건 헤숄&역헤숄이건 파동의 끝은 다이버전스로 마무리됩니다.)

 


역헤드앤숄더(역헤숄,리헤숄,인버스헤숄)

 

역헤드앤숄더(이하 역헤숄이라고 하겠음)는 하락하던 가격이 산을 뒤집은 모양을 그리며 상승 임박을 나타내는 차트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역헤숄은 넥라인이 수평입니다.

또한 빨간색 화살표처럼 머리에서 넥라인의 거리만큼 넥라인에서 상승한다고 봅니다.

하지만 여러 사례를 접하고 매매를 하며 엘리엇웨이브를 활용하다보니 실제로 역헤숄은 저렇게 수평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는것을 아니며, 목표값도 넥라인에서 부터 잰다면 미달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역헤숄 일반적 예시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세요.

비트코인 20년 3월 1일 1시간 봉

위의 차트는 비트코인(XBTUSD)1시간 봉 차트입니다.

 

6.4k~13.9k의 5파 상승 후 C파 조정 중으로,

현재는 조정 C-5파가 나오면서 3파가 left shoulder/5파가 head/ 상승 1파 or A파가 right shoulder가 나온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ight shoulder는 임펄스 혹은 A가 나올 수 있으며, 파동카운팅은 A일 것 같으나 크게 봤을 때는 1파 상승자리인 것 같아서 더 지켜보긴 해야할 것 같습니다.

 

 

역헤숄의 세가지 특징은 위의 차트와 같습니다.

역헤숄

저는 역헤숄 패턴의 경우 위의 차트와 아래 설명과 같이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패턴이 완성되었다고 봅니다.

 

1) 위의 차트처럼 역헤숄은 넥라인이 우하향하는 특징을 가집니다.

(가끔 수평일 경우가 있지만, 우하향이 기본이며, 우상향한다면 역헤숄이 아닙니다. 넥라인은 추세저항선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2) 각 어깨와 머리에서 거래량이 터져야 합니다.

(해당구간에 거래량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는 역헤숄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이렇게 되면 일반적으로 head에서 넥라인만큼의 가격폭만큼 목표가를 설정하게 되는데, 저는 head에서 넥라인만큼의 가격폭은 right shoulder에서 넥라인 돌파후까지의 가격폭으로 취합니다.

 

3) RSI의 다이버전스를 확인합니다. 역헤숄은 right shoulder와 head에서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됩니다. 이후 RSI에 빨간 우상향 화살표를 한 것처럼 RSI의 저점은 높아집니다. 

(다이버전스 없는 패턴은 없는 것 같습니다. 엘리엇웨이브건 하모닉패턴이건 헤숄&역헤숄이건 파동의 끝은 다이버전스로 마무리됩니다.)

 

 

역헤드앤숄더 목표값

위의 차트처럼 right shoulder에서부터 값을 취하게 된다면 상대적으로 취하는 수익은 적지만,

만약 이것이 역헤숄이 아니었거나, 해당 구간에서 추가조정하여 넥라인 리테스트 후 상승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일부라도 정리하는 편입니다.

수익을 많이 먹는 것보다는, 안전하게 꾸준히 먹는 것이 오래 매매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실 차트 예시입니다.

 

역헤숄
역헤숄

다이버전스 후 진입하게 된다면 수익률은 좋지만 위험부담도 같이 있습니다.

제일 안전한 매매는 거래량과 다이버전스 확인 후 넥라인 돌파 후 진입하는 것입니다.

한 번에 많이 보다는 꾸준히 버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아래는 차트공부에 관한 전자책입니다.

 

2020/10/21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안녕하세요. 기술적분석에 대해 공부하고, 공부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트레이딩뷰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타이롱입니다. 투자와 더불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

tailong.tistory.com

2020/11/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위의 책은 RSI다이버전스, 이동평균선, 스토캐스틱과 이와 연관된 매매노하우가 적힌 전자책입니다. 초보에서 중수, 고수에 이르기까지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구

tailong.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라떼 2020.04.29 09:32

    정리하신글 잘 봤습니다~
    해선 관심가지고 관련글 찾아보고 있습니다
    기술적분석 관련글 하나씩 정독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씨즌 2020.08.31 23:59

    헤솔 역헤솔 파악 할 때 1시간봉,4시간봉에도 다이버전스가 나오나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0.09.01 23:20 신고

      그정도 크기의 파동이라면 나옵니다.
      헤숄이건 역헤숄이건 좌측어깨에서 다이버전스가 적용되는 경우가 거의라서, 다이버전스 없는 헤숄, 역헤숄은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보는 게 좋습니다.

  3. ㅇㅇ 2021.04.25 05:10

    잘봤습니다. 컵앤핸들 패턴에 대해서도 글을 써주실 수 있으실까요?

  4. 브앵 2021.05.25 08:40

    헤숄에선 tp와 손절가를 어떻게 잡으시는지 궁금합니다.
    하모닉패턴을 통해서만 구체적으로 잡을 수 있는건가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5.25 20:16 신고

      해숄과 역헤숄은 머리크기에서 넥라인까지를 tp로 잡습니다. 손절은 머리 뒤쪽으로 하면 되는데, 그 전에 여러 기술적분석으로 파악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