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번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공부하고 계신지요?

 

이번에는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틀리 패턴은 원래 가틀리라는 분이 발견한 패턴으로, 후에 Scott. M. carney라는 분이 수정보완하시어 더욱 신뢰도를 얻었습니다.

 

최초의 가틀리 패턴은 B 포인트가 0.5~0.618이었으나, 연구개발하여 0.5는 박쥐 패턴(Bat Pattern)으로 바뀌었고, 0.618은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으로 고정되었습니다.

* B 포인트 0.618로 후에 크랩 패턴(Crab Pattern)도 있으나 여기에서는 박쥐 패턴(Bat pattern)과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의 구분으로 사용하겠습니다.

 

가틀리 패턴 또한 여너 하모닉 패턴과 마찬가지로 X, A, B, C, D의 5 포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 구성 요소

  • B 포인트 피보나치 되돌림 0.618 (AB)
  • BC projection은 1.618을 초과해서는 안됨. ; PRZ
  • 1AB=CD(Equivalent AB=CD) 패턴이 가장 일반적. ; PRZ
  • D 포인트 피보나치 되돌림 0.786 (XA) ; PRZ
  • C 포인트 피보나치 되돌림 0.382~0.886

아래 두 그림은 매수 가틀리 패턴(Bullish Gartely Pattern)과

매도 가틀리 패턴(Bearish Gartely Pattern)의 수치가 표시된 패턴모양입니다.

 

Bullish Gartely Pattern
Bearish Gartely Pattern

 

실제 차트로 가틀리 패턴을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2018년 1월 부터 2018년 5월 까지의 홍콩항셍 4시간 봉 차트입니다(HSI1!)

 

파란색 박스친 곳에서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으로 X, A, B, D찾기

위의 차트대로 피보나치 되돌림 툴을 사용하여 X(1번)을 먼저 찍고, A(2)번을 찍으면 B포인트와 D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B포인트는 0.618이 충족되었으며, D 포인트 또한 0.786 포인트가 충족되어 가틀리패턴이 완성되었네요.

 

B는 0.618 XA

C는 0.382~0.886 AB

D는 0.786 XA 되돌림 수치로 재면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XA, AB나 BC 이런 것은 앞의 숫자를 찍은 후 뒤의 숫자를 찍어서 차순위 포인트를 찾는 방법을 말합니다.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찾기

위의 그림을 본다면 X, A, B, C, D의 5 포인트가 모두 표시되어 있습니다.

 

빨간색은 0.618, 검은색은 0.786 되돌림이 나온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포인트는 0.382~0.886 사이이기 때문에, 0.382보다만 크고, X의 값만 초과하지 않는다면 충족되기에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포인트입니다. 많이 그려보다 보면 눈대중으로도 0.382~0.886의 범위 안에 들어온 것을 알 수 있지만,

초보자분은 꼭 C포인트까지 직접 측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C 포인트 찾기

 

위의 차트는 A와 B포인트를 기반으로 C 포인트를 찾는 방법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툴을 사용하여 A(1)번을 찍은 후, B(2)를 찍으면 C 포인트가 나옵니다. 

여기에는 0.786을 되돌렸지만, 0.382~0.886의 수치대로만 되돌린다면 C포인드의 값은 충족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X, A, B, C, D의 5가지 포인트를 모두 찾아내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아래의 그림처럼 트레이딩뷰에서 XABCD 패턴 도구를 사용합니다.

 

XABCD 패턴 도구

위의 그림처럼 트레이딩 뷰 좌측에 해당 그림을 누른다면 XABCD 패턴 도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측정한 값에 순서대로 클릭하면 하모닉 패턴이 완성됩니다.

 

XABCD 패턴 도구를 사용한 가틀리 패턴 완성

 

위의 차트대로, XABCD 패턴 도구를 활용하여 가틀리 패턴을 완성하였습니다.

 

이렇게 패턴을 완성한 후에는 패턴 이름을 같이 적어주면 좋습니다.

 

본인 혹은 다른사람이 바로 식별할 수 있기 때문이죠.

 

Bearish Gartely Pattern

 

위의 차트대로 이름을 넣어주니 훨씬 보기 좋아졌습니다.

 

이렇게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이 식별되었다면, PRZ를 구성해줍니다.

 


 

가틀리패턴의 PRZ 구성요소

  • D포인트 0.786 (XA) ; PRZ
  • BC projection  1.13 ~ 1.618 (BC), 1.618을 초과하면 안됨. ; PRZ
  • 1AB=CD (AB와 CD가 1:1 비율, Equvalent AB=CD) ; PRZ

여기에서 D 포인트 0.786 (XA)와, 1 AB=CD는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서 중요하기에 꼭 충족해주고 테스트를 해야하지만, BC projection인 1.13~ 1.618 (BC)는 꼭 테스트하지 않아도 됩니다. 테스트하면 좋지만, 충족하지 않는다고해서 패턴의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니 이점 확인해주세요.

 

우선 D 포인트 0.786(XA)를 찾겠습니다.

 

D 포인트 0.786 (XA)

위의 차트에서 D 포인트인 0.786 (XA)를 찾은 후 해당 구간을 가로선을 긋고 가격까지 적었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추후 차트를 보고 가격이 저곳을 닿았는지 혹은 테스트까지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BC projection을 찾겠습니다.

 

BC projection 찾기

위의 그림처럼 피보나치 되돌림 도구를 활용하여 1번과 2번을 순서대로 찍으면, BC projection 값을 찾을 수 있습니다.

BC projection이나 AB=CD패턴의 경우 D값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란색 동그라미 부근인 1.13 (BC)에서 PRZ가 생성되었네요.

이 또한 해당 부근을 기입해주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AB=CD 패턴을 찾아보겠습니다.

 

피보나치 확장(fibonacci extention)

그림과 같이 트레이딩 뷰 좌측에 있는 피보나치 확장이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하면 됩니다.

 

AB=CD 찾기

위의 차트대로 피보나치 확장 도구로 1,2,3번을 순서대로 찍으면 AB=CD패턴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분홍색 1(31592)자리가 1AB=CD의 자리입니다.

자세히보면 현재 D값보다 위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현재 패턴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Gartely Pattern PRZ 완성

위의 그림처럼, AB=CD가 D값을 초과하더라도 AB=CD는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의 중요한 PRZ이기에 꼭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에 테스트할 수 있기 때문이죠.

D값까지 나온 후, XABCD 도구로 하모닉 패턴을 그렸을 때는 AB=CD를 닿지 않고 하락 반전하였습니다.

 

이렇게도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조금 더 기다렸다면 1AB=CD의 PRZ까지 충족한 상승이 나온 후, 급락을 했네요.

 

Gartely Pattern Prz변경

이런식으로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모닉패턴은 과학적이지만, 많은 경험도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PRZ 구성까지 끝났다면, PRZ부근에서 일반 하락 다이버전스(Bullsih Pattern이면 일반 상승 다이버전스)가 나오는지 확인 후, 다이버전스가 컨펌된 후 진입한다면 패턴의 신뢰도가 증가합니다.

(D값 부근에 다이버전스는 개인적인 매매에 의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Harmonic trading volume.2에서는 RSI BAMM이라는 다이버전스를 적용하는 패턴이 따로 나옵니다. 이것은 D값에 다이버전스가 나오는 것과는 다른 내용입니다. 추후 게시글 업로드를 참고해주세요)

 

박쥐 패턴(Bat Pattern)에서도 언급했지만, PRZ는 Potential Reversal Zone으로 잠재적 반전 구간입니다.

 

반전 구간에서 반전한다면 단기 혹은 장기적 추세반전을 의미하지만,

반전하지 않는다면 추세의 지속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PRZ는 추세의 반전과 지속을 구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위의 PRZ의 추세반전/지속 내용은 Harmonic trading voleme.1에 기술된 내용입니다.

 

PRZ가 설정되었다면, 이제 TP(Target Profit)을 설정해야합니다.

 


TP(Target Profit) 설정방법

  • TP1은 피보나치 되돌림 0.382, TP2는 피보나치 되돌림 0.618
  • TP1 도달 시 물량의 50%를 익절 후, 트레일리 스탑으로 수익 극대화
  • 혹은 TP1 도달 시 PRZ로 스탑로스를 올린 후, 홀딩
  • 혹은 D값과 TP1을 잇는 추세선을 돌파 시 남은 물량 청산

위의 방법 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으나, 추후 하모닉 패턴에 대해 올리면서 이곳 저곳에서 여러 방법들을 올려드리겠습니다.

 

TP설정방법

 

위의 방법대로, 피보나치 되돌림 도구로 1번과 2번을 순서대로 찍으면 TP를 구할 수 있습니다.

0.382가 TP1이며, 0.618이 TP2입니다.

 

 TP1, TP2 설정

위의 그림과 같이 TP1~TP2까지를 그어놓으면 추후 목표가 설정에도 보기에 편합니다.

 

TP1에서 절반의 물량을 청산 후, 트레일링 스탑을 했다면 TP2 혹은 더 큰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D포인트 시작점과 TP1을 잇는 추세선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추세홀딩

위의 빨간색 처럼, D값과 TP1을 이으면 추세선이 설정되며

이것이 돌파되지 않는다면 TP1에서 50% 물량을 줄인 후 나머지 50%의 물량은 TP2 혹은 추세가 깨질 때 까지 홀딩할 수 있습니다.

추세가 깨진 곳은 파란색 동그라미 부근이군요. 파란색 동그라미에서 TP1에서 익절하고 남은 50%의 물량을 청산했다면 수익이 더 극대화 되었을 겁니다.

 

이것 외에도 PPZ(Protection Profit Zone)이라는 방법도 있으나, 추후 포스팅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모닉패턴에 대해 제대로 알고 사용한다면, 신뢰도가 높아지는 아주 좋은 패턴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1가지만 사용하더라도 수익을 내시는 분이 많은데 피보나치 되돌림을 여러개 사용하니 당연히 승률이 올라갈 겁니다.

 

이외에도 BAMM(Bat Action Magnet Move)나 RSI BAMM,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의 채널링 활용 등의 방법의 응용방법이 있으나, 작성 중인 포스팅은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배우는 포스팅이니 이것들 또한 추후 포스팅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의 예시를 Harmonic trading volume.1에서 발췌하였으니 어떻게 패턴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세요.

 

Bullish Gartely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발췌

 

Bullish Gartely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발췌

 

Bullish Gartely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발췌
Bullish Gartely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발췌

 

Bullish Gartely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발췌

 

Bearish Gartely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발췌
Bearish Gartely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발췌

 

Bearish Gartely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발췌
Bearish Gartely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발췌

위의 패턴들은 일반적인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의 매수/매도 예시입니다.

 

아래는 완벽한 가틀리 패턴(Perfect 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완벽한 가틀리 패턴(Perfect Gartely Pattern)

  • B 포인트 0.618 (XA)
  • D 포인트 0.786 (XA)  ; PRZ
  • BC Projection 1.618는 의무적. 1.618 (BC) ; PRZ
  • Equivalent and Perfect AB=CD (0.618/1.618). AB와 CD의 길이와 기간이 같아야 함. ; PRZ
  • C 포인트 0.618 (AB)

Equivalent AB=CD는 

2019/10/16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CD 패턴은 A, B, C, D라는 4-Point 가격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패턴은 C point에서 패턴이 완성됩니다. BC projection이 구..

tailong.tistory.com

위의 게시글에서 참고해주세요. Reciprocal AB=CD와 유사한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Perfect Bullish Gartely Pattern

 

 

 

Perfect Bullish Gartely, Harmonic trading volume.1 발췌

 

Perfect Bearish Gartely Pattern
Perfect Bearish Gartely, Harmonic trading volume.1 발췌

 

 


가틀리 패턴 요약(Gartely Pattern Summary)

  • B 포인트 0.618 (XA)
  • D 포인트 0.786 (XA) ; PRZ
  • 1.13, 1.272, 1.414, 1.618 BC projection ; PRZ
  • Equivalent AB=CD (1AB=CD) ; PRZ
  • C 포인트 0.382 ~ 0.886 (AB)

스탑로스(SL) 설정 방법

 

스탑로스는 X지점을 초과한 지점에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RZ를 테스트 하기 전에 미리 진입한다면, X지점을 초과하는 흐름이 나올 수 있으니

스탑로스는 X를 초과하더라도 캔들패턴이나 여러 패턴을 참고하여 진행하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PRZ테스트를 확인한 후 진입하는 것이라면, 스탑로스를 X를 초과한 지점에 두고 홀딩하는 방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PRZ 설명에서도 나왔지만, PRZ에서 가격이 반전하지 않는다면 가격은 추세지속이 된다는 의미이므로 손절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끝으로...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은 클래식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과 같이 신뢰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Harmonic Trading volume.1에는 되돌림 패턴(Retracement Pattern)이라고 두 패턴이 분류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모닉패턴 중 이 두가지의 되돌림패턴이 가장 신뢰도가 높은 것 같으며 자주 보이는 것 같습니다.

두가지를 확실히 안다면 나머지 패턴들을 적용하기에 수월해지기 때문에

꼭 두가지 패턴은 숙지하시어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Bat Pattern 포스팅에도 올렸지만, 여러 Price Action과 보조지표와 결합한다면 신뢰도가 증가하니 꼭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내길 권하겠습니다. 그렇기 전에 우선은 하모닉 패턴을 능수능란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겠죠?

꼭 공부하시어 본인 것으로 만들길 바라겠습니다.

 

아래는 하모닉 패턴 관련 포스팅들입니다.

 

공부 시 참고바랍니다.


아래는 하모닉 패턴 실전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65168

 

하모닉 패턴, 트레이딩 업그레이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아래는 하모닉패턴 외 전체적인 매매흐름을 잡을 수 있는 4분할 매매 방법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6033244234

 

초보자를 위한 기술적분석 4분할 매매 : 타이롱

기술적분석 초보자에서 중급자, 고급자까지 공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엘리어트 파동이론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73673

 

타이롱의 엘리어트 파동이론, 차트 이정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2019/10/16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하모닉 패턴은 H.M.Gartely에 의해 가틀리 패턴이 소개된 후, Scott M.cardeny에 의해 Bat Pattern, Gartely Pattern(개선됨), Crab Pattern, Butterfly Pattern 등이 발견되었고 체계화되었습니다. 오늘 글에는..

tailong.tistory.com

2019/10/16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CD 패턴은 A, B, C, D라는 4-Point 가격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패턴은 C point에서 패턴이 완성됩니다. BC projection이 구..

tailong.tistory.com

2019/11/03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at패턴은 Gartely패턴에서 파생되어 나온 패턴입니다. Gartely패턴의 B값은 원래 0.5~618이었습니다. 이렇..

tailong.tistory.com

 

하모닉 패턴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면 답글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성투하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