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제가 생각하는 기술적분석이란

기술적 분석이란, 호가에서 파생되는 가격이 캔들로 녹아나고, 호가의 거래로 발생되는 양이 차트의 거래량에 녹아있는 것을 가지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후 기간과 가격, 평균, 고점저점 등을 조합하여 보조지표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여러가지 패턴매매가 파생되죠. 이 차트를 보고 시장참여자들이 매매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며, 그렇기 때문에 차트에는 시장참여자들의 심리와 주도하는 세력의 의도가 녹아있습니다.

 

저는 차트가 만들어진 후에 뉴스가 작용한다고 생각하는 트레이더(트레이더라고 하기엔 아직도 많이 미숙합니다) 중 하나입니다.

호재료와 악재료는 언제나 산재하여 있고, 차트가 상승 혹은 하락에 대한 준비가 끝나면 그 때 재료가 적용되는 것이라는 관점입니다.

혹은 재료가 숨어있지만, 차트가 상승 혹은 하락에 대한 준비를 마치면 재료가 쏟아져 나온다고 생각하며, 실제로 그렇게 진행되는 것을 많이 봐왔습니다. 

가끔은 아주 강력한 재료로 인하여 예기치 않은 변동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저는 제가 잘못 분석한 것에 대해 인정하고, 앞으로의 분석에 대해 준비합니다.

 

아래는 제가 최근 비트코인을 기술적 분석으로 분석한 내역입니다.

 

▲Bullsih Bat 예측

비트코인은 파란색 일반 하락 다이버전스와 빨간색 히든 하락다이버전스, 그리고 전체적인 흐름을 보아 현재 B포인트를 찍고 반등하는 것이며, C포인트 또한 완성되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렇기에 곧 Bullish Bat PRZ를 향해 하락할 것이라 보았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는 엘리엇웨이브도 있습니다. 아래 엘리엇웨이브를 참고해주세요.

 

 

▲엘리어트 파동이론 B파 삼각수렴 중

이때 비트코인은 상승 후 4파 삼각수렴 조정 후 상승이 아니라, 정황상 고점을 찍고 하락을 위한 조정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파란색 A파 이후 빨간색으로 보이는 abcde삼각수렴을 완료하였으며, 곧 파란색 C파 임펄스 하락이 시작되리라 분석하였습니다.

Bullish Bat Pattern의 B와 C포인트를 찍었고, 엘리엇웨이브상 B파 삼각수렴이 마무리된다는 분석으로 인하여 제 기준 기술적 분석으로는 하방에 확률이 높고 손익비 또한 큰 자리였습니다. 

 

▲엘리어트 파동 분석

이후 비트코인은 바로 하락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엘리엇웨이브 파란색 C파가 임펄스웨이브로 나온 다는 것을 그림으로 그린 것입니다. 

노란색 임펄스웨이브를 보면, 중간에 초록색 임펄스 웨이브 후 반등하였다가 다시 저점을 낮추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점을 유의해서 아래 분석을 봐주세요.

 

▲Bullish Bat PRZ 테스트 완료

비트코인은 Bullish Bat Pattern의 0.886 (XA)인 PRZ를 강하게 테스트한 후 Terminal Bar형태로 PRZ테스트를 완료하였다는 신호를 보내주었습니다. 또한 PRZ에서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면서 상승에 대한 신호를 강하게 주었습니다. 이때는 매수진입에 대한 확률과 손익비가 좋은 자리입니다. 손절폭에 비해 익절폭이 큰 자리니까요. 이 0.886 (XA)인 6753.5 정도 자리가 위에서 엘리엇웨이브 파란색 C파의 노란색 임펄스 3파가 종료된 자리입니다. 이후 엘리엇웨이브 관점에서 4파 되돌림이 일어날 것이고, 하모닉 패턴 관점에서는 TP1~TP2까지의 반등이 시작되리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Bullish Bat PRZ 반전 후 TP1~TP2 설정

PRZ테스트 후 반등한 것을 보고, Bullish Bat Pattern의 TP1과 TP2를 설정한 모습입니다.

이미 바닥을 찍은 시점에서 목표주가를 예측할 수 있으며, 예측을 하였으니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혹자는 차트를 예측해서 무엇하냐, 예측은 무의미한 것이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예측이 없다면, 대응이 가능할까요?

무언가 앞으로 어떻게 움직일지에 대한 생각이 없다면, 대응이란 영역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략을 세워야 시나리오별 행동강령이 나오는 것이지요.

예측하면 안된다고 하는분들을 보면, 그분들도 모두 본인만의 근거로 이번엔 어디까지 오를거나, 어디까지 내려갈 것이다라고 넌지시 얘기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차트를 맹신하면 안되지만, 대응을 위해서는 보다 견고한 예측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적분석을 하는 것이구요.

제가 아는 어떤 고수분은 기술적 분석을 '손절'하기 위해 한다고 합니다.

손절하기 좋은자리가 곧 매매하기 좋은자리이며, 손절라인이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은 매매하기에 적합한 구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Bullish Bat TP2 도달 후 급락

앞에서 TP2까지 '예측'하였고, 차트에 작도하였습니다. 만약 목표가격에 대해 예측을 하였고, 대응(익절매)를 하였다면 수익을 낸 후 무포지션으로 다음 매매를 준비하였거나, 숏포지션을 진입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실제 4월 12일 TP1도달 후 차트

위의 차트는, 실제 제가 아이디어를 업데이트하고 있는 트레이딩뷰에 4월 12일에 업데이트한 내용입니다.

비트코인이 TP1에 도달한 후, TP2에서 완전청산 혹은 숏진입 하는 것에 대한 시장흐름을 '예측'하였습니다. 

해당 가격에서 추세반전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다면, 보유한 롱 포지션을 안전하게 익절매 하였거나 신규 롱포지션 진입을 진지하게 고민하여 '보류 및 관망'이라는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분석 추적

TP2 도달 후 비트코인은 빠르게 하락하였습니다. 위에서 엘리엇웨이브 분석을 할 때, 파란색 C파동의 하위파동 노란색 임펄스 5파동에 대해 다시 생각해주세요. 혹은 위로 올려서 그림을 확인 후 내려오셔도 됩니다.

Bullish Bat Pattern PRZ인 0.886 (XA)가 노란색 3파 지점이었으며, 3파 이후 뾰족하게 4파 되돌림을 한 곳이 TP2인 자리입니다.

이후 노란색 5파 하락을 하였습니다. 이로써 7천달러 초반대에서 움직이던 비트코인의 예측 가격을 모두 도달하였습니다.

 

이후 저는 비트코인을 추적하여 새로운 분석을 하였습니다.

바로 위와 같이, 최근 하락이 Bullish Bat Patten의 B포인트이며, 곧 C포인트 상승을 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여기에는 이전 분석한 하모닉패턴과 엘리엇웨이브의 관점이 종료되는 시점이기도 하고, RSI 일반 상승 다이버전스가 생성된 자리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4월 19일자 비트코인 분석

Bullish Bat Pattern이 나올 것이라는 제 '예측'은 틀렸습니다. 저점을 살짝 낮추고 상승하였으니까요.

하지만 큰 그림으로 보았을 때 Bullish Bat패턴의 B포인트인 6550달러 정도에 매수하였다면, 스탑로스 여부에 따라 손절이 나가지 않고 수익일 수도, 혹은 손절나간 후 재진입하여 수익을 취하고 있는 상황, 혹은 무포지션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대응의 영역입니다. 손절을 어디에서 할 것인지, 그리고 손절 후 어떻게 대응할지말입니다.

위의 경우 상단에서 내려오는 하락추세선과 평행하는 추세선을 아래로 그으면 하락채널링이 완성되며,

저의 경우 저 하락추세선을 거래량을 동반하여 하향돌파할 때를 손절로 잡고 매수를 유지하는 방법을 택하는 편입니다.

손절이 나가지 않고 유지 중이 었거나, 반등하는 것을 보고 초입에서 롱 매수 진입하였다면 수익이었겠죠.

하지만 이것도 대응의 영역이라 미리 분석하지 않으면 대응하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이후 현재 비트코인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에서 분홍색 Bearish Shark패턴과 주황색 Bullish Crab 패턴 두 가지를 동시에 보고 있습니다.

0.886 (XA)인 7375달러 정도 상승 후 하락 반전하며 Bullish Crab Pattern의 C포인트를 완성한 후 1.618 (XA)까지 하락하는 것이지요.

 

이것이 맞을 수도, 틀릴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기술적 분석을 통한 '예측'을 하였으니 추후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Bearish Shark 조정

Bearish Shark의 X지점을 수정하였으며, 0.886 (XA)에서 1.13 (XA)로 PRZ를 수정하였습니다.

Shark Pattern은 C포인트가 1.13~1.414 이며, PRZ는 0.886 (XA)와 1.13 (XA) 두 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경우 1.13 C포인트 반전 후, 1.13 (XA)와 1.618 BC Projection의 PRZ 모두 같은 가격에 위치하여 있어 PRZ를 모두 충족 후 하락반전 중입니다. 또한 30분과 1시간 봉 상 일반 하락다이버전스도 생성되었으며, 라이징웻지의 상단선에서 저항맞은 모습입니다.

 

TP1 에서 50%익절, 반등시 추가매도물량 진입, 이후 TP2부근에서 전량 청산하는 전략이 좋아보입니다.

 

▲TP1로 이동 중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을 하면서 TP1을 향해 이동하고 있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을 재측정하여 Bearish Shark의 TP를 수정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바로 이전에 수정하여 분석한 곳에서 숏 진입하였고, 지금자리에서 익절을 해도 150불 수익입니다. 

기술적분석으로 차트를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몇개의 파동이 더 나온다면 그 후 업데이트는 종료할 예정입니다. 제 이런 분석으로 기술적분석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TP1 도달

Bearish Shark 패턴의 TP1 도달, 0.5 피보나치 되돌림 후 반전하였습니다. C포인트까지 상승 후 재차 하락을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C포인트 도달 후 하락하며 B포인트를 하향돌파한다면 BAMM Trigger로 0.886 (XA) PRZ까지 하락할 수 있어보입니다.

 

스토캐스틱으로 보더라도 아직 강한 하락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반등 롱을 먹기보다는, 반등 시 숏포지션 진입이 좋아보입니다.

▲비트코인 4시간 봉

위의 스토캐스틱을 보면 533 고점을 낮추는 쓰리봉, 1066은 고즘을 낮추는 쌍봉, 201212는 외봉 데드크로스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반등한다고 하더라도, 강한 하락이 아직 남아있어 보입니다.

또한 큰 그림으로는 Bullish Crab 패턴의 1.618 (XA)까지의 하락도 보고 있습니다.

 

▲Bearish Shark TP2도달

Bullish Bat Pattern을 위한 C포인트 반전엔 실패했지만, Bearish Shark의 TP2는 도달하였네요.

 

▲Berarish Bat

위의 30분 봉 차트를 보면 TP2 도달 후, 상승반전하여 Bearish Bat Pattern의 PRZ를 생성하였습니다. 

히든 하락다이버전스,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되며 하락 후 다시 반전하고 있으며,

저 작은 파동에서도 낮은 타임프레임에서 Bearish Bat Pattern이 나오고 있네요.

 

▲5분봉  Bearish Bat

5분봉의 Bearish Bat도 0.886 (XA)를 도달한 모습입니다.

큰 하락이 예측됩니다.

 

▲비트코인 상승반전

비트코인이 최근 큰 상승을 하였습니다.

ABC이 535지그재그로 나오는 것 같으며, A파동은 5파동으로 하락한 것으로 보여지네요. 

현재구간에서 B파 반등을 한 후 재차 하락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8450전후로 매수한 후 9000대에서 숏스위칭하기 좋아보이네요.

 

▲C파하락 중

B파반등이 9050에서 끝나며 C파하락이 진행 중입니다.

 

▲비트코인 C파 하락 초입

이번 B파가 종결되고 C파동으로 하락하는 것 같았으나, 재차 상승하면서 B파가 abc가 두 번 나온 것으로 보이네요. 

우상향하는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면서 급락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1:1 익스텐션 자리인 8126 아래로까지는 빠지겠네요.

 

▲하락  진행 중

하락 진행 중입니다. 숏 물량의 1/3정도 줄인 후, 남은 물량은 8500이하에서 분할로 모두 팔면 좋겠네요.

 


이전 분석에서 비트코인은 삼각수렴 후 하락할 것으로 보았지만, 상승반전 하였네요.

손절이 나갔으나, 재차 위에서 숏진입을 하기에 좋은 자리였습니다.

 

▲Bearish Bat

비트코인이 Bearish Bat Pattern이 나오면서 PRZ에서 하락반전한 모습입니다.

3가지 PRZ를 Terminal Bar로 테스트하였으며, 4시간 봉 일반 하락다이버전스와 4시간 봉 스토캐스틱 201212데드크로스, 일봉 스토캐스틱 데드크로스 등으로 하방압력을 많이 받은 상태로 하락하였습니다.

지금 TP1 도달하였으며, 상승반전 후 TP2를 지나는 선까지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엘리엇웨이브

비트코인의 엘리엇웨이브 관점에서, 노란색 C파가 종결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A파는 abc로 나오고, B파 abc 급격하게 나왔으며, C파는 임펄스 웨이브로 진행된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헤숄

노란색으로 라이징웻지가 나왔으며, 하향돌파하면서 헤드앤숄더패턴도 나올 것 같네요.

 

 

▲비트코인 상승반전

위의 분석으로 저점을 찍은 후, 비트코인이 상승반전하려고 이평선 수렴 중에 있었습니다.

저 자리에서 롱을 진입하였으며, 해당가격은 8600대입니다. 이때 타겟은 8900을 바라보고 진입하였습니다.

 

▲이후 비트코인 진행

이후 비트코인은 8700대를 넘어섰고, 저는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기에 8900을 목표가로 보았지만 익절매를 하여 포지션을 모두 종료하였습니다.

 

이후 비트코인은 8900대에 도달하였으며, 저는 숏 진입을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비트코인 숏자리

위의 그림대로 차트가 움직이기에, 숏을 진입하였으며, 차트의 움직임에 따라 익절을 어디서 할지 지켜보기로 하고 홀딩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차트대로 주가는 ABC 1:1 자리에서 주춤하는 모습이 보여서 숏은 모두 익절매 하였습니다.

 

 

▲1:1 익스텐션 도달

1:1자리에서 익절한 후 무포지션에서 기다리며, 더한 하락이 나올 수 있기에 여기에서는 롱포지션을 진입하지 않고 반등할 때 숏진입을 기다렸습니다. 

 

▲숏 진입

위와 같은 예측을 하고 미리 대기하였으며, 반등 A파동의 끝에 0.382인 8785정도를 찍고 하락반전하려는 것을 보고 숏진입 후 약익절하여 다시 포지션을 종료하였으며, C파동 충격파동 5파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0.618피보나치 되돌림에서 숏 진입하였습니다.

 

▲ABC파동

엘리엇웨이브 빨간색 ABC파동에서 C파동이 파란색 5파 충격파동으로 진행되었고, 딱 피보나치 0.618되돌림을 주었네요.

하락반전하기 좋은 자리입니다.

 

▲Bullish Bat

그리하여 해당 구간을 Bullish Bat pattern의 C포인트로 수정하였으며,

0.886 (XA)의 PRZ까지의 하락을 기대하고 숏진입한 것을 홀딩하였습니다.

 

▲RSI BAMM

위의 차트대로 현재 Bullish Bat Pattern with BAMM Trigger가 나온 상태입니다. 

1AB=CD, 1.618 BC Projection, 0.886 (XA)의 3가지 PRZ를 모두 달성하기 위해 하락할 것으로 보이며, 

이것은 ABC 1:1.3의 익스텍션 자리입니다.

 

▲비트코인 분석

이 글을 적는 시간에도 8690대를 갔다가 약 반등 중입니다.

 

 

▲미리 익절

숏 목표 타겟은 8640 언더였지만, 이곳을 올지 안올지는 미지수입니다.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와 매수세가 들어오는 것을 확인 후 8660대를 찍고 8680대로 상승반전할 때 모두 익절매 하여 포지션을 종료하였습니다.

 

▲Bullish Bat

저는 이제 0.886 (XA)와 나머지 PRZ를 테스트하며 Bullish Bat Pattern을 완성한다면 롱 포지션 진입 예정입니다.

 

▲두 가지 변수

Bullish Bat Pattern의 PRZ로 바로 떨어지지 않아, Bearish Bat Pattern의 PRZ까지 상승할 수 있음을 예측하여 대응하기 위하여 계속 예측도를 그려나갑니다.

 

▲Bearish Bat

위와 같이 Bearish Bat Pattern의 0.886(XA)에서 하락반전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미리 예측하고-> 대응하는 순서로 매매에 임한다면 조금 더 풍성한 매매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Bearish Bat TP2도달

Bearish Bat Pattern의 0.886 (XA)를 테스트 한 후 TP2인 8739에 도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 B파 반등 후 C파 하락전에도 작은 Bearish Bat Pattern이 완성된 후 하락했었네요.

 

▲Bullish Bat Pattern PRZ도달

그런 후 이전부터 계속 그려놓았던 Bullish Bat Pattern의 PRZ에 도달하여 상승반전하였습니다.

PRZ진입한 매수물량은 TP1~TP2에서 익절하면 되겠습니다.

 

▲Bullish Bat PRZ도달. TP설정

이전부터 그려놓은 Bullish Bat PRZ를 1분 봉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며 컨펌되었습니다. 그렇기에 TP를 설정하였습니다.

 

▲Bullish Bat Pattern TP1 도달

Bullish Bat Pattern의 TP1 도달하였습니다. 

이렇듯 차트의 움직임을 추적해 나가는 것은 기술적 분석에 대한 공부와 이해가 수반된다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상승, 혹은 하락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이것으로 이 공지사항의 차트 업데이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기술적 분석한 것에 대해 제가 생각하는 매커니즘에 대해 어느정도 설명하였습니다. 

저는 여기에 스토캐스틱과 이동평균선도 고려하여 전체적인 그림을 추측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매매할 경우 수익볼 확률이 높은 지점에서 매매를 하는 편이며, 수익볼 확률이 높으면서 손익비가 큰 자리를 선호합니다.

50대 50의 승률이라면 51 승 대 49 패의 2%의 차이만 만들어도 손익비가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수익을 거둡니다.

이 승률은 높아질 수록 수익볼 확률이 높아지겠네요. 하지만 승률을 높이는 것은 일정 수준 이상은 어려운 방법입니다.

 

매매 횟수가 증가할 수록 통계학적으로 수익과 손해가 평균적으로 되어야 하나, 랜덤워크에 따라 패패패패패패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매 횟수가 증가할 수록 손해가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본인의 매매심리를 붕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여 정상적인 심리였다면 수익을 냈을 자리도 주저하게 되고, 손절을 쉬이 못하게 만들지요.

 

또한 승률이 동일하다면, 이익을 1.5 혹은 2, 3 이런식으로 늘려가고, 손해를 0.5, 1, 1.5등으로 줄여가며

1:1보다 큰 손익비, 그러니까 1.5:1 / 2:1 / 2.5:1 등으로 손익비를 늘려간다면 성공적인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점을 생각하고, 잘못 진입하였다고 생각될 때는 미련없이 손절하고 나오는 선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승률과 손익비를 늘리는 방법은 기술적 분석에 대한 부단한 노력과 연구,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위에 올린 기술적 분석을 맞은 것만 올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맞은 것을 올렸고, 저도 틀릴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분석한 대로 가격이 흘러갈 때는 대응이 상대적으로 수월하여 수익을 취하기 좋으며,

분석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면 바로 포지션을 종료하고 관망하거나, 새로운 분석으로 추적해갈 수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에 대해 공부하시고, 공부하면 지금보다 나아지는 본인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왜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인가?

저는 처음 매매를 시작한 후 큰 수익을 얻어보기도 하고 이후 모두 잃어보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어떻게 하면 좋을 것인가에 대해 끊임 없는 질문을 던졌으며, 이것저것 뉴스라는 호재와 악재를 찾아다니고 따라다니는 매매도 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커뮤티니나 SNS에서 꾸준히 수익을 얻는 분들을 보고, 그분들이 차트를 보며 매매하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매매에 대해 물어보면, 대부분의 분들이 본인의 매매방법을 알려주길 꺼려하십니다. 그저 수익 자랑에 급급했죠.

그래서 저는 이 책과 저 책, 구글링, 국내외 유투브영상 등 가릴 거 없이 매일을 몇시간 이상씩 공부하고 또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러던 와중에 친해진 분들에게 조금씩 기술적 분석 차트매매에 대해 알려주며 서로 공유하게 되었고, 그러다 보니 트레이딩뷰에 제가 분석한 것들을 올리며 후에 제가 제 매매에 대한 공부하기 위해 아이디어 업데이트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 트레이딩뷰의 팔로우와 좋아요, 조회수가 늘어나는 것을 보며 제가 생산한 과거 컨텐츠가 다른 플랫폼에서 잊혀져가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낌과 동시에 제가 공부한 지식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열화되는 것을 느끼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조금이나마 제가 공부한 것들과 그때 그때 분석한 시황들을 남겨두려고 시작하였습니다.

 

티스토리에 대해 공부하다보니 지금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애드센스로 인한 수익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 수익 중 일부를 담당할 파이프라인으로 만들어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하기 위하여 블로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 하세요. 그리고 댓글과 같은 공감활동을 해주세요.

제가 올린 기술적 분석 자료나, 분석글 보고 궁금한 것이 있으면 물어보세요.

제가 바쁘지 않을 때, 아는 한도내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어제도 최근 사람들이 검색해서 들어오는 조금은 지난 분석들에 대해서 글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피드백이 없거나 찾아오지 않는다면 해당 종목의 분석은 따로 업데이트 되지 않으며, 저는 되도록 새로운 종목을 분석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궁금한 종목이 있거나, 분석을 올린 종목에 대한 현재상황이 궁금하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제 블로그에 오셔서 여러 정보를 가져가고 배우는 것에 대한 댓가는

그저 공감, 댓글, 그리고 필요한 사람들에게 공유해주시는 것입니다.

 

저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별다른 금전적인 댓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파이는 정해져 있기에 서로 경쟁하며 먹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함께 먹더라도 우리가 먹을 파이는 아직까지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제가 알고 있는 매매방법들을 모두 가감없이 나눠드리려고합니다.

 

다들 열심히 공부해서 어제 보다 오늘, 그리고 오늘 보다 내일 더 발전적이고 실제 수익이 나는 매매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