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손익비가 좋고 변곡을 잡아내기 좋은 RSI 다이버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대강도지수(RSI)는 현재의 시장 상황이 과매수된 상태인지 과매도된 상태인지, 또는 그 중간에 있는지를 파악하려고 개발된 기술적 지표입니다. 쉽게 말해 지금 추세가 '너무 강하거나 약한지'를 판단하려는 지표입니다.

 

주가의 상승 속도와 현재 시장의 분위기를 객관적으로 나타내 주는 지표 중에서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RSI 수치가 30이하면 과매도, 70 이상은 과매수를 뜻하며, 과매도권에 진입하면 매도세가 강하여 10 정도까지는 매도 강세를 유지합니다. 반대로 과매수권에 진입하면 매수세가 강하여 90 정도까지는 매수 강세를 유지합니다.

 

개인적으로  RSI 다이버전스는 매매에 활용하기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RSI 다이버전스는 아래 3가지가 있습니다.

 

 

사진출처 : http://bookfinder.site/?keyword=Divergence

 

1. 일반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반전(going ahead trend)를 나타냅니다.

2. 히든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지속(going with trend)를 나타냅니다.

3. 과장된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반전(going where it shows)을 나타냅니다.

 

3번 과장된 다이버전스는 거의 나오지 않으나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1번과 2번에 대하여 실제 차트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일반 다이버전스(Regular Divergence) / 추세의 반전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with 거래량

 

위 사진은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온 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격 하락 시 RSI가 과매도권(30)에 진입한 후 상승, 이후 저점보다 가격이 하락하지만 RSI저점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거래량 또한 줄어든다면 다이버전스의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매매를 하면서 확인한 바로는 다이버전스를 만들 때 두 점이 가까운 것보다는 위 사진처럼 어느 정도(RSI 50)의 반등 후 다시 떨어지면서 두 점간 이격을 만들면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with 거래량

 

위 사진은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온 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노란 동그라미 영역)

위 사진 또한 가격의 고점은 높아지고, RSI의 고점은 낮아지며 거래량이 감소하였습니다.

사진 좌측의 일반 상승 다이버전스 예시를 같이 보여줌으로 일반 다이버전스로 인한 추세 변화 후 가격 움직임에 대해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2. 히든 다이버전스(Hidden Divergence) / 추세의 지속

 

 

히든 상승다이버전스

 

가격의 저점은 높아졌지만, RSI는 가격저점은 하락하는 히든 상승 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습니다. 이는 이때까지는 이전의 추세인 상승에 대한 추세가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며, 단기 하락 추세에 대한 반전은 일어나지만 이전 대 추세에 대한 추세 지속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히든 다이버전스와 일반 다이버전스가 같이 나온다면 히든 다이버전스의 힘이 더 강합니다. 추세에 대한 조정의 반전이 히든 다이버전스이기 때문입니다.

 

 

히든 하락다이버전스 with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해당 히든 하락다이버전스는 위에 설명된 히든 상승 다이버전스 후 나왔으며, 이때부터는 하락에 대한 조정(상승)에 대해 추세반전을 하여 하락(추세 지속)하였습니다. 히든 다이버전스는 대체로 더 낮은 타임프레임의 일반 다이버전스를 동반해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히든 다이버전스는 더 큰 추세의 조정을 다시 큰 추세로 돌려 놓는 것이며(going with trend), 일반 다이버전스는 추세에 대한 반전(조정, 추세반전; going ahead trend)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다이버전스가 출현하는 비중이 높으며, 대부분의 다이버전스 매매는 히든보다는 일반 다이버전스 매매입니다. 

일반 다이버전스의 경우, 한 번이 아닌 2중으로 나오기도 하며, 2중 3중 다이버전스는 엘리엇 웨이브의 리딩 다이아고날, 엔딩 다이아고날과 하모닉 패턴의 3-drive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추세의 반전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다이버전스의 연계 / 위를 가격으로 보면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아래를 가격으로 보면 히든 상승다이버전스

 

위의 그림처럼 1분봉의 다이버전스는, 5분 봉의 외바닥과 쌍바닥에 각각 포함됩니다.

5분 봉의 다이버전스는, 30분의 외바닥과 쌍바닥에 각각 포함됩니다.

 

30분 봉의 다이버전스 추세가 전환되려면 5분 봉의 다이버전스가 두 번 필요하고, 1분 봉의 다이버전스가 네 번은 필요한 게 일반적이라는 얘기입니다.(이는 이동평균선의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고점을 낮추는 쌍봉에도 타임프레임별 연관관계는 동일하게 적용되며 추후 '고 변호사 주식강의'에 나온 파동론에 대해 올리게 된다면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을 위해 이렇게 얘기했지만, 이는 1분/3분/5분/15분/30분/1시간/4시간/1일봉 등 유기적으로 작용하며, 그렇기에 타임프레임을 순차적으로 확인하게 된다면 단타를 위한 작은 변곡에서 스윙을 위한 큰 변곡까지 잡아낼 수 있습니다.

 

간혹 스윙매매를 위해 바닥이나 고점을 잡으시는 분들이 있을텐데, 그런 분들은 대체로 

1일 봉이나 4시간 봉의 다이버전스를 확인하고, 이 곳에서 15분/30분/1시간 다이버전스를 확인, 여기까지 확인되었다면 5분/3분/1분의 다이버전스가 나오는 것을 보고 진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설명이 다소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여러 번 읽어서 본인이 매매에 직접 활용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다이버전스 매매는 기본적으로 역추세 매매입니다. 역추세매매는 손절을 동반하여 매매해야 하지만,

상대적으로 추세의 변곡점과 가까운 곳에서 진입할 수 있기에 손절이 짧아집니다. 이는 곧 손익비가 크다는 얘기지요.

개인적으로 매매했을 때 70~80%이상의 승률이 나온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이버전스 매매의 경우 RSI가 무너질 경우 손절하는 게 가장 좋아 보입니다. 일반 상승 다이버전스의 경우 RSI 저점을 높이는 것처럼 보여 진입하였는데 RSI가 저점을 낮췄다면 손절/ 일반 하락 다이버전스의 경우 RSI 고점을 낮추는 것처럼 보여 진입하였는데 RSI가 고점을 높이면 손절합니다.

 

다이버전스 두 점간에 방해하는 캔들이나 지표가 있으면 안 됩니다. 두 점은 방해 없이 이어져야 하며, 봉이 마감되어 가격이나 RSI가 반전을 시작할 때 진입하는 게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매매는, 다이버전스로 추세가 반전되고 캔들이나 5 이동평균선이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나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온 후 진입하는 것입니다.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후 흰색 5이평의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후 흰색 5이평의 고점을 낮추는 쌍봉

 

 


다이버전스의 실전 차트를 여러 개 올릴 테니, 눈에 익히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연속된 다이버전스로 인한 추세반전
연속된 다이버전스
연속된 다이버전스

 

 

 

추세매매가 제일 좋은 매매입니다. 하지만 다이버전스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면 굳이 다이버전스로 매매하지 않더라도 추세매매에서 가지고 있는 포지션을 청산할 때 사용하는데도 좋은 방법이기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내용이 중구난방이며 생각나는 대로 쓰고, 그렸지만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보신다면 꼭 도움이 될 거예요.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해당 게시글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세요. ※


 


★기술적 분석 매매방법 전자책★

 

이동평균선, RSI, 스토캐스틱 매매

2020/11/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위의 책은 RSI다이버전스, 이동평균선, 스토캐스틱과 이와 연관된 매매노하우가 적힌 전자책입니다. 초보에서 중수, 고수에 이르기까지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구

tailong.tistory.com

 

하모닉 패턴 매매

2020/10/21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안녕하세요. 기술적분석에 대해 공부하고, 공부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트레이딩뷰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타이롱입니다. 투자와 더불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

tailong.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초보트레이더 2021.02.06 01:18

    RSI 지표 셋팅은 어떻게 하시나요?

  3. 신풍제약 2021.02.20 20:42

    RSI 지표의 30이하 70이상에서 추세(2지점의 상승 또는 하락)이 나올시 신뢰도가 더 높은거죠??
    30초과 70미만의 가로줄 안에서의 흐름은 무시해도 되는건가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2.21 17:00 신고

      30, 70인 과열권 외의 흐름은 더 낮은 타임프레임에서 과열권의 다이버전스일 순 있으나, 저는 보고있는 타임프레임에서는 30, 70의 과열권에 진입하지 않은 다이버전스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이거린 2021.03.01 22:44

    4분할 전자책 사서 잘 보고있습니다.

    다이버전스로 매매하다가 오늘 상당히 잃고서 내용을 재확인하던중,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책에 안 나와 있어서 블로그 들어와서 위 글을 보고 확인해보았는데요,
    RSI 다이버전스는 종가기준이 아니라 꼬리기준으로 보는 것이 맞나요?


    책에 다이버전스는 꼬리기준이라거나, 과열권 외의 부분은 무시한다거나 하는 부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두가지를 몰라서 오늘 과열권 내의 부분으로 보고 매매하다가 첫 청산당했네요. 다행히 소액이었지만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3.01 23:39 신고

      안녕하세요. 15페이지에 자세한 RSI설명은 블로그글을 참고하란 내용이 있긴 한데, 확인을 못하셨군요. 꼬리도 가격이 도달했던 곳이기 때문에 추세선이나 채널링, 다이버전스 등 모든 것은 꼬리도 감안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4분할을 보면 타임프레임별로 연계라는 것이 나오는데요, 지금 30분봉 이상 타임프레임에서 상승으로 전환되는 흐름이 나와서 1분, 5분에서의 하락은 스캘핑으로 진입하거나 진입하지 않았던 것이 좋았습니다. 1~2회독 더 해보시고, 차트에 적용해 매매하신 후 이해 안가시는 것은 1페이지에 1:1톡으로 문의주세요.

  5. 이거린 2021.03.01 22:58

    아, 그리고 타이롱님처럼 스토캐스틱과 RSI를 겹쳐서 같이보는 설정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차트설명영상에 없어서 여쭤봅니다.

    청산당했지만 좋은 자료라 생각하고 잘 공부하고 있습니다. 엘리엇 책 나올때까지 기다리며 회색책 보고있겠습니다.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3.01 23:40 신고

      겹치는것은 rsi나 스토캐스틱을 드래그해서 겹칠 대상에 놓으면 됩니다.
      선물매매를 많이 해보시지 않으셨다면 비교적 저배율인 1~5배율 내외로 하시길 바라며, 다이버전스(역추세매매)로 진입하셨다면 꼭 손절은 하시길 바랍니다. 손절은 다이버전스 신호가 무산되었을 때입니다.
      열공하시고 궁금한 점 문의주세요

  6. 검은동전 2021.03.03 10:05

    타이롱님 제가 추세추종 스타일 원칙 만들려고 공부 중입니다.
    여기 글 보면서 설명도 상세하고 차트사진도 첨부해주셔서 이해가 잘돠었습니다

    궁금한게 RSI 다이버전스와 거래량 같이 보면 좋다 하셨는데 거래량 대신에 OBV 보면 좋은지 조언 듣고 싶어서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3.03 23:22 신고

      안녕하세요.
      OBV도 좋은 지표입니다. 최소4시간에서 일봉, 주봉단위에서 보신다면 추세매매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코린이 2021.03.25 02:02

    타이롱님 글 정말 잘 봤습니다!
    저는 다이버전스는 RSI가 과매수, 과매도 구간에서만 적용이 가능한걸로 알았습니다.
    물론 낮은시간봉에서 나오지만 높은시간봉에서는 안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이를 제외하더라도
    히든 다이버전스는 과매수,과매도 구간이 아니여도(=과매수,과매도가 선에 걸치는 경우가 아닌 두 봉우리가 선 안쪽에 있을경우) 적용이 가능하다라는 말을 들었는데 맞는 말인가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5.15 15:06 신고

      안녕하세요.
      일반 (상승/하락) 다이버전스는 좌측이 과열권(과매수/과매도) 진입하는 것이 신뢰도가 높으며,
      히든 (상승/하락) 다이버전스는 우측이 과열권(과매수/과매도) 진입하는 것이 신뢰도가 높습니다.

  8. 코린이이.. 2021.04.27 17:04

    대략적으로 몇분봉을 기준삼아 RSI 30 과매도 구간으로 보시나요?

    5분봉/ 15분봉/ 30분봉 / 240분봉을 기준으로 본다면

    보편적인 기준이 있을까요??

  9. 공부중 2021.05.07 09:58


    안녕하세요. 좋은 지식 공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방법으로 차트보면서 공부 하고 있는데요. 궁금한점이 있어서 이렇게 댓글 남깁니다.

    일봉과 4시간차트에서 다이버전스가 발생 하여 1시간봉 30분봉으로 같은 구간 확인해 보았으나 다이버전스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이런경우는 관망하는게 좋은건가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5.07 14:21 신고

      이럴경우 다시 한 번 저점을 낮추거나 고점을 높이면서 30분이나 그 이하 타임프레임에서 다이버전스를 생성하고 반전하는 편입니다. 무조건은 아니지만 대체로는 그래요

  10. 안녕하세요 타이롱님 2021.05.10 22:52

    RSI 지표 30 아래로 꼭 안내려가도 다이버전스로 확인 해도 되는건가용? 이럴 경우엔 약한 다이버전스라고 생각하면 되는건가요

  11. 굿데이 2021.05.14 05:03

    해당내용 링크말고 본문 그대로 책에실어주시면 더좋은것같네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5.15 15:06 신고

      안녕하세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계속 내용이 추가되다보니 분량이 늘어나고 있어서 대체할 수 있는 것은 링크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향후 수정보완하면서 통폐합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겠습니다.

  12. 오잉 2021.05.16 18:24

    안녕하세요 다이버전스 글 잘보았습니다. 질문이있어서 댓글남겨드립니다. 맨위 사진 자료보면 거래량에도 다이버전스 표시를 해놓으셨던데 rsi와 다르게 거래량 상승다이버전스는 거래량이 전저점가격라인보다 큰경우가아닌 더 적은경우를 다이버전스라고 정의하나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5.16 20:35 신고

      안녕하세요. 거래량의 경우 추세가 진행되는데(상승 중 고점을 높이거나, 하락 중 저점을 낮추는), 거래량이 줄어든다면 다이버전스(시장괴리)가 발생합니다.

      엘리엇웨이브 관점에서 3파에서 시세가 분출되며 거래량이 터지고, 이후 5파동에서 신고점이 갱신되면서 거래량이 줄어들고, 이후 급락을 하며 하락반전하는 원리와 같습니다.
      추세가 진행되면서 거래량이 증가된다면 그것이 상승이건 하락이건 해당 추세가 더 진행된다고 보세요. RSI 다이버전스를 보실 때도 고점이나 저점을 갱신하고 RSI도 다이버전스로 확인되나 거래량이 이전보다 보다 증가하였다면 다이버전스가 무효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매매에 임해야합니다.

    • 오잉 2021.05.16 21:07

      감사합니다.

  13. 브앵 2021.05.22 07:50

    이렇게 자세하고 친절하게 예제까지 보여주는 글 덕분에 다이버전스에 대해 잘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예를 들어서 rsi가 과매도권에 도입해서 일반 다이버전스가 일어났을 때 거래량의 하락을 확인해야 신뢰성이 높다라고 하셨는데 이때 거래량의 의미를 매도 세력의 약화로 인해서 이후에 하락의 모멘텀을 잃어버리고 상승하는 거라고 이해해도 될까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5.22 17:56 신고

      저점이나 고점을 갱신하기 전 거래량이 터지고, 이후 가격을 갱신하면서 거래량이 줄어드는 건 모멘텀의 감소가 맞습니다

  14. ㅇㅇ 2021.06.04 21:03

    제가 필기하면서 공부하는 타입이라 출력하거나 책을 구매 하고싶은데 혹시 위에 판매하시는 전자책에도 이 내용이 포함 돼 있나요??? 전자책 구매하면 출력이 가능한가요??

  15. asap 2021.06.07 17:16

    안녕하세요!글 정독하고 질문드립니다!
    다이버전스를 볼때,
    업x트에서 rsi가 종가 기준으로 생성되는걸로 아는데
    가격을 볼때 고가로 봐도 되는걸까요?
    저는 rsi가 종가기준이면 가격도 고가나 저가가 아닌 종가로 봐야 되는거 아닐까라는 생각인데..
    위에 실제 차트 예시를 보면 종가기준인거 같아서
    의견 여쭈어봅니다:)

    감사의 의미로 광클하고 가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6.09 22:36 신고

      가격은 고가 저가로 보시고 rsi는 종가로 보세요! 그래서 봉마감할 때 가격이 급격히 움직였다가 회귀하면서 다이버전스가 형성되기도 합니더

  16. ㅈㅈㅇ 2021.06.13 22:02

    캔들저점 고점을 이을떄요 꼬리기준으로 이어서 생각해야하나요??

    RSI 공식은 캔들의 종가만 종합돼서 만들어진 공식이라고 꼬리는 보지말고

    캔들의 종가기준으로만 선을 이어서 비교해야한다고 했던 분이 있어서요

    캔들 꼬리로 이어도 되는건가요?? ..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6.14 17:18 신고

      캔들 꼬리로 이어야 제대로 다이버전스가 적용됩니다. 그분은 그분만의 방법이 있는 것 같네요! RSI가 종가마감이긴 하지만, 괴리율을 판단하는데 가격은 꼬리를 봐야합니다.

  17. 파이프라인 2021.06.14 16:25

    안녕하세요 타이롱님 블로그 게시글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리구요
    참고로 저는 코린입니다!^^

    다름이아니고 고점은 거의 동일한데 Rsi 고점은 상승 한경우에도 히든 하락 다이버전스로 볼수 있나요?
    하락 추세선 이탈 휩쏘 잡아내고 싶어서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6.14 17:18 신고

      과장된 다이버전스라는 것이 있긴 하지만, 보통 보지 않는 편이에요. 이럴 경우 좀 더 관망이 좋지 않을까싶습니다

  18. ㅇㅇ 2021.06.20 01:06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하나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만약 다이버전스를 성공적으로 포착하여 진입하였을 경우 익절라인은 보통 어떻게 정하시는 편인가요? 만약 과매수권에서 진입했다면 과매도권에 진입할때까지? 혹은 그다음 다이버전스가 등장할때까지? 아니면 피보나치 되돌림? 주로 어떤지점에서 익절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6.20 23:40 신고

      같은 타임프레임의 반대 신호가 나올 때 청산하는 편입니다.
      또한 진입시 추세선이 깨질 때, 쌍바닥/쌍봉의 반대 근거가 생길 때 등 진입포지션과 반대되는 근거가 나올때도 분할로라도 청산하는 편입니다.

  19. 2021.06.24 18:33

    안년하세요 글 잘읽었습니다^^
    한가지 질문드릴게요 "가장 이상적인 매매는 ~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온 후 진입하는 것" 이라고 하셨는데 이말씀은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오면 하락이 예상되니 충분히 지켜보다가 진입하라는 것으로 해석하면 되나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6.25 14:37 신고

      공격적인 투자와 보수적인 투자가 있는데, 보수적일 경우 다이버전스, 추세선, 쌍바닥/쌍봉, 골크/데크 등의 일련의 신호들이 나오며 말하신 쌍봉의 경우 위의 신호들과 중복되서 나올 때 진입하면 추세의 시작-조정 후 - 추가진행에서 진입하는 것이라 손익비가 높고 승률이 높은 편입니다

  20. 엘리엇 2021.07.06 09:48

    차트를 보다보니 같은 타임프레임에서 일반상승다이버와 히든하락다이버가 동시에 나타났습니다
    이런경우 어느것에 더 가중치를 둬야 할까요?
    비트코인 1시간봉 기준 21.7.5 19시 ~ 21.7.6 09시 : 히든하락
    비트코인 1시간봉 기준 21.7.5 20시 ~ 21.7.6 02시 : 일반상승

    (수정) 질문을 남기고 다시보니, 일반상승다이버는 과열권에서 시작해서 신뢰도가 있는데 반해, 히든하락은 과열권이 아니어서 신뢰도가 낮을것 같네요. 이렇게 해석하는게 맞을까요?

  21. ㅇㅇ 2021.07.24 15:03

    가격의 흐름과 rsi의 흐름이 반대일때 굳이 캔들 하나하나에 신경쓰지않고 흐름으로 다이버전스를 봐도 되는건가요?
    또 요즘 하락 다이버전스를 계속 무시하고 올리는걸로 보여지는데 이럴 때는 참고하기 좋은 다른 지표 매매법이 있을까요?

    • 같이하는 타이롱 2021.08.09 00:15 신고

      1. 전체적인 흐름으로 보셔도 되지만, 되도록 캔들의 저점과 저점, 고점과 고점에서 다이버전스가 생기는지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하락다이버전스가 무시되고 올라가는 경우는, 더 높은 타임프레임에서 상승세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더 높은 타임프레임의 흐름이 과매수권에 인접했거나 과매수권이라면 더 낮은 타임프레임의 다이버전스는 무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