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제 블로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따라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이 불가하며, 변형 및 2차 저작 역시 불가능합니다. 

저작권 위반사례가 확인되면 증거확보하고 있으니 혹시나 나는 걸리지 않을까? 하고 쉬이 여기지 마세요.

제 글은 공부용으로만 보고 복제, 변형, 재배포, 2차 저작 등을 하지 마세요. 

 


손익비가 좋고 변곡을 잡아내기 좋은 RSI 다이버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RSI(상대강도지수)란

상대강도지수(RSI)는 현재의 시장 상황이 과매수된 상태인지 과매도된 상태인지, 또는 그 중간에 있는지를 파악하려고 개발된 기술적 지표입니다. 쉽게 말해 지금 추세가 '너무 강하거나 약한지'를 판단하려는 지표입니다.

 

주가의 상승 속도와 현재 시장의 분위기를 객관적으로 나타내 주는 지표 중에서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RSI로는 100이라는 상대강도 안에서의 주가 움직임의 강도 파악이나 과매수와 과매도 등의 추세 강도의 강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RSI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반전에 대해 분석할 수 있게 해줍니다.

 

RSI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RSI 수치가 30이하면 과매도, 70 이상은 과매수를 뜻하며, 과매도권에 진입하면 매도세가 강하여 10 정도까지는 매도 강세를 유지합니다. 반대로 과매수권에 진입하면 매수세가 강하여 90 정도까지는 매수 강세를 유지합니다.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50선 기준으로 RSI가 50선 위에 있으면 매수 강세, 50선 아래 있으면 매도 강세로 트레이딩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RSI는 RSI 일반 다이버전스와 RSI 히든 다이버전스 두 가지 다이버전스 확인용으로만 사용합니다.

 

앞으로 설명드릴 RSI 다이버전스는 개인적으로 매매에 활용하기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RSI 다이버전스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이 포스팅은 20년 4월 14일 작성되었으나, 23년 8월 12일에 일부 내용 리뉴얼 및 업데이트하며 상세한 설명 추가하였으니 공부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네요.


RSI 다이버전스는 아래 3가지가 있습니다.

 

 

R다이버전스 (사진출처 : http://bookfinder.site/?keyword=Divergence)

 

1. 일반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반전(going ahead trend)를 나타냅니다.

2. 히든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지속(going with trend)를 나타냅니다.

3. 과장된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반전(going where it shows)을 나타냅니다.

 

3번 과장된 다이버전스는 거의 나오지 않으나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1번과 2번에 대하여 실제 차트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RSI 다이버전스에서 '다이버전스' 현상에 대해서, 그리고 이 글 전체를 읽고 더 심화적인 RSI 일반 다이버전스에 대해 공부하고자 하시면 RSI 일반 다이버전스 심화버전인 아래 링크 글을 공부해보세요.

 

2023.07.2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 일반 다이버전스 (RSI Regular Divergence)로 매매하는 방법 심화편 <엘리어트 파동이론, 하모닉패턴 등>

 

RSI 일반 다이버전스 (RSI Regular Divergence)로 매매하는 방법 심화편 <엘리어트 파동이론, 하모닉패턴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 및 교육자료는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무단 복제 및 수정, 재배포는 컨텐츠 작성 의지를 사라지게 합니다. ※ 도움이 되

tailong.tistory.com

 


2. 일반 다이버전스(Regular Divergence) / 추세의 반전(Going ahead trend)

 

일반 다이버전스의 경우 추세의 반전을 의미합니다. 추세의 반전이란 이전에 지속되어온 추세가 지속되어온 추세의 반대방향으로 전환됨을 의미하며 이것은 타임프레임별로 추세반전의 강도가 달라집니다.

 

더 높은 타임프레임에서 나오는 일반 다이버전스의 경우 추세반전이 크게 일어날 것이고, 낮은 타임프레임에서 나오는 일반 다이버전스의 경우 추세반전은 미미하거나 무시될 수 있죠. 그래서 일반 다이버전스는 1분, 3분, 5분, 15분, 30분, 1시간, 4시간, 일봉, 주봉, 월봉 등에 적용할 수 있지만 되도록 4시간이나 일봉 이상의 일반 다이버전스가 적용된 후 추세반전할 때 매매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게 잘 되면 더 낮은 타임프레임에서 적용해서 매매하시고요.

파동별 종결점 일반 다이버전스 (출처 : 타이롱)

위 그림 좌측과 같이 단순해 보이는 상승과 하락의 경우, 보다 낮은 타임프레임으로 볼 경우 위 그림 우측의 주황색 동그라미와 같이 변곡점마다 (파란색) 일반 다이버전스가 형성됩니다. 무조건 형성되는 것은 아니나, 대체로 형성되는 편이죠.

일반 다이버전스로 추세 반전 (출처 : 타이롱)

그래서 위 그림 우측과 같이,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생성된 후 빨간색 화살표처럼 추세가 반전됩니다. 일반 다이버전스의 '추세의 반전(going ahead trend)'이란 이전 추세에 대한 고려는 없이 단순한 '추세 반전'에만 의미를 둡니다. 이것이 히든 다이버전스와의 차이점이죠.

 

이 일반 다이버전스를 보는 방법은 가격과 보조지표를 비교하는 것으로, 보조지표는 RSI, MACD, 스토캐스틱, CCI, MFI 등 다양한 지표를 비교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다이버전스는 RSI 지표를 활용하므로, RSI 일반 다이버전스에 대해 설명하도록 할게요. (개인적으로 RSI가 다이버전스와 궁합이 제일 잘 맞는 것 같습니다.)

 

RSI 일반 다이버전스 (출처 : 타이롱)

위 그림 좌측은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이고, 우측은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입니다.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는 하락 중에 나옵니다. 가격의 저점이 낮아지고, RSI의 저점이 높아진 상태에서 하락동력이 고갈되며 가격과 지표의 '괴리'현상이 일어나며 상승반전합니다.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는 상승 중에 나옵니다. 가격의 고점이 높아지고, RSI의 고점이 낮아진 상태에서 상승동력이 고갈되며 가격과 지표의 '괴리'현상이 일어나며 하락반전하죠.

 

그래서 주식이나 코인, 해외선물을 하시다보면, 상승 중 추세가 하락반전하는 중요한 자리나, 하락 중 추세가 상승반전하는 중요한 자리는 일봉, 주봉, 월봉급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적용된 예를 흔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RSI 일반 다이버전스에 거래량도 +해서 보시면 더 신뢰도 높은 분석이 가능합니다.

RSI 일반 다이버전스 with 거래량 감소 (출처 : 타이롱)

거래량의 경우, 위 그림처럼 상승반전하는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건 하락반전하는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건 거래량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RSI(다른 보조지표도) 과열권에 진입시 거래량이 증가하지만, RSI 일반 다이버전스를 형성하는 우측 주황색 동그라미 부근에서는 거래량이 감소하는 공통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지표가 과열권(거래량 증가)일 때, 다이버전스가 만들어질(거래량 감소) 때 거래량이 위와 같이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격, RSI 다이버전스, 거래량 감소 세 가지를 비교한다면 매우 유의미한 구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예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2017년 비트코인 고점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은 2017년 비트코인이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던 이후, 일봉상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온 후 하락전환한 예시입니다. 이때 국내는 '박상기의 난'이란 것이 하락재료로 쓰이기도 했죠. 이때 이후 가상화폐계는 1년 넘게 약세장으로 전환됩니다.

비트코인, USD/KRW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 좌측은 21년 비트코인 월봉으로, 모두가 비트코인 1만달러로 상승한다고 긍정적인 분위기가 시장을 지배하던 때였죠. 이때도 역시 월봉상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왔습니다. 거래량 또한 줄어들었죠. 찾아보시면 알겠지만, 더 낮은 타임프레임에서도 RSI d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여러개 나왔고요. 

위 그림 우측은 09년 USD/KRW 환율차트입니다. 여기에서도 주봉을 보시면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된 것이 보일거에요. 이렇게 역대급 상승에서는 그 상승 강도에 비례해서 높은 타임프레임(높은 파동 규모)에서의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오며 추세의 종결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 국내 주식하시는 분들이나, 코인 알트코인 현물 하시는 분들은 상승장에서 이런 모습을 쉽게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이 힌트 하나만 하더라도 위험관리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마존 22년 12월 말 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은 22년 12월 말 아마존 일봉 차트입니다.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고, 거래량이 감소하며 상승반전하 ㄴ것이 보일거에요.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예시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 좌측은 21년 11월 비트코인 주봉 차트입니다. 앞에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가 있지만, 이것을 제외하더라도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주봉에서 적용된 후 상승반전한 것이 보일거에요. 여기에서는 우측 저점을 갱신한 캔들에서 거래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하락하는 거래량과 + 반등하는 거래량이 합쳐졌기에 거래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위 그림 우측은 19년 12월 비트코인 일봉 차트입니다. 여기서 또한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온 후 상승반전한 것이 확인되죠. 

 

큰 추세의 전환에서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나온다는 이해를 돕기 위해 일봉, 주봉, 월봉 급으로 예시를 들었지만, 

이 RSI 일반 다이버전스 현상은 1분, 3분, 5분, 15분, 30분, 1시간, 4시간 등의 더 낮은 타임프레임에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낮은 타임프레임의 경우 더 잦은 빈도수로 출현하기에 스캘핑이나 단타, 스윙에 고루 적용할 수 있겠죠. 30틱, 60틱, 90틱, 300틱, 600틱, 900틱, 3000틱, 6000틱, 9000틱 등 틱봉에서도 이 RSI 일반 다이버전스는 동일하게 적용돼요. 차트로 만들어진 것에서는 '모두'적용될 수 있습니다.

 

RSI 일반 다이버전스 시 좌측 RSI 는 과열권 도달 (출처 : 타이롱)

RSI 일반 다이버전스를 적용할 때, 기준이 되는 두 점 중 좌측의 RSI는 과열권에 도달하는 것이 신뢰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시 좌측 RSI가 과매도,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시 좌측 RSI가 과매수에 도달한 후 나오는 RSI 일반 다이버전스를 분석과 매매에 활용합니다. 좌측이 과열권에 진입하지 않을 경우 일반 다이버전스의 신뢰도는 현저히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물론 인접한 타임프레임도 살펴봐야겠지만요.

 

RSI 일반다이버전스를 이루는 두 점 중 RSI 우측은 과열권이건 아니건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만, 경험적으로 과열권이 아닌 것이 반전 신뢰도나 강도가 더 강합니다.

 

RSI 좌측이 과열권에 도달한다는 것은 신뢰도의 문제에서도 중요하지만, '어디에서, 언제' 반전하는지 미리 예상하는데도 중요합니다. 하락하다가 RSI 과매도 근처에 있거나 RSI 과매도에 도달한 종목이 있다면, 반등 후 다시 저점을 내려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올 것이라 분석 및 대응할 수 있죠. 반대로 상승하다가 RSI 과매수 근처에 있거나 RSI 과매수에 도달한 종목이 있다면, 반락 후 다시 고점을 올려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올 것이라 분석 및 대응할 수 있고요.

 

RSI의 좌측 과열권이라는 '기준' 하나를 추가함으로써 분석 및 대응, 신뢰도를 챙겨갈 수 있는 것입니다.

 

이상 기본적이지만, RSI 일반 다이버전스에 대한 중요한 내용들을 설명하였습니다. 이정도만 숙지하셔도 RSI 일반 다이버전스를 매매하는데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아래 예시 몇 개를 더 보여주고 RSI 히든 다이버전스 설명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with 거래량&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사진은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온 후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격 하락 시 RSI가 과매도권(30)에 진입한 후 상승, 이후 저점보다 가격이 하락하지만 RSI저점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거래량 또한 줄어들어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신뢰도가 높아졌죠.

매매를 하면서 확인한 바로는 다이버전스를 만들 때 두 점이 가까운 것보다는 위 사진처럼 어느 정도(RSI 50 전후)의 반등 후 다시 떨어지면서 두 점간 이격을 만들면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with 거래량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사진은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온 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노란 동그라미 영역)

위 사진 또한 가격의 고점은 높아지고, RSI의 고점은 낮아지며 거래량이 감소하였습니다.

사진 좌측의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예시를 같이 보여줌으로 RSI 일반 다이버전스로 인한 추세 변화에 대한 가격 움직임을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위 차트의 핵심은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로 상승 후,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로 하락전환한 것입니다.

 


3. 히든 다이버전스(Hidden Divergence) / 추세의 지속(Going with trend)

 

RSI 히든 다이버전스 (출처 : 타이롱)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RSI 일반 다이버전스와 여러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앞에서 배운대로 RSI 일반 다이버전스는 하락 중 가격의 저점이 갱신되는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와, 상승 중 가격의 고점이 갱신되는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있었죠. 

 

이에 반해,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가격의 저점이나 고점을 갱신하지 않습니다. 대신 RSI가 이전보다 RSI 저점이나 고점을 갱신하죠. 그래서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하락 중 가격의 저점이 높아지고 RSI의 저점이 낮아지는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와 상승 중 가격의 고점이 낮아지고, RSI의 고점이 높아지는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있습니다.

 

위 그림을 보면, 위 그림 좌측에 가격의 저점이 높아지고 RSI의 저점이 낮아진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가 보일거에요. 위 그림 우측은 가격의 고점이 낮아지고, RSI의 고점은 높아져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되고요. 이것은 설명을 위한 단순한 예시일 뿐 실제 차트에서는 이렇게 나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가격이나 RSI의 저점 및 고점의 설명은 그대로이지만, 저렇게 두 점이 인접해서 나오지 않는 다는 것이에요. 두 점이 인접해 있지 않기 때문에, 이 RSI 히든 다이버전스를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이 적습니다. 이 개념자체도 모른체 RSI 일반 다이버전스와 RSI 히든 다이버전스를 혼용해서 그냥 '다이버전스'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죠.

 

 

실 적용하는 RSI 히든 다이버전스 (출처 : 타이롱)

위 그림처럼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두 점의 거리가 꽤나 멉니다. 한 마디로 '이격'이 있다는 것이죠.

RSI 일반 다이버전스는 인접해있는데 반해,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위 그림과 같이 두 점간의 거리가 멀어집니다. 이 멀어짐이 상당히 멀어질수도 있죠.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지속(Going with Trend)라고 하였습니다. 추세의 지속이란 추세가 지속될 때, 조정으로 역전된 추세를 다시 원래 추세대로 돌려놓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눌림목'을 판단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RSI 히든 다이버전스의 '추세의 지속'이란 (출처 : 타이롱)

위 그림 좌측과 같이 상승추세일 경우, 주황색 동그라미처럼 조정이 완료된 후 다시 상승추세로 돌려놓는 역할을 하는 것이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입니다.

위 그림 우측과 같이 하락추세일 경우, 주황색 동그라미처럼 조정(하락 중 반등 되돌림)이 완료된 후 다시 하락추세로 돌려놓는 역할을 하는 것이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에요.

그래서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눌림목'에서 자주 출현하며, 추세를 파악하기 용이하고 추세 수익을 얻기에도 좋습니다.

 

RSI 일반 다이버전스는 단순히 추세의 반전 역할을 한다면,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지속이라는 '눌림목' 역할을 한다고 이제는 아실거에요. 이 둘을 조합되어 사용할시 강력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RSI 일반 다이버전스와 RSI 히든 다이버전스의 결합 1 (출처 : 타이롱)

그래서 위 그림과 같이 RSI 일반 다이버전스와 RSI 히든 다이버전스를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 좌측의 경우 하락하던 추세가 (좌측 초록색)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로 상승반전하였고, 이후 (주황색)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로 눌림목이 나오며 다시 상승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주황색)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는 곳에 작게 (우측 초록색)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온 것이 보일거에요. 이런식으로 하락하던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된 후, 상승 중 눌림목에서 나옵니다.

 

위 그림 우측의 경우에도, 상승하던 추세가 (좌측 빨간색)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로 하락반전하였고, 이후 (주황색)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로 하락 중 되돌림(눌림목)이 나오며 다시 하락하엿습니다. 여기에서 (주황색)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오는 곳에 작게 (우측 빨간색)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온 것도 보일거에요. 여기에서는 상승하던 추세가 하락반전한 후, 되돌림 조정을 주고 다시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조합으로 하락이 지속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RSI 일반 + RSI 히든 +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연속해서 추세의 반전과 지속을 나타내는 방법이 있고, 

또 한 가지는 추세의 지속 중에서만 나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RSI 일반 다이버전스와 RSI 히든 다이버전스의 결합 2 (출처 : 타이롱)

위 그림의 좌측은, 상승 중 눌림목에서 나오며 가격의 저점이 높아졌으나 RSI의 저점이 낮아지며 (주황색)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온 현상입니다. 이후 그대로 상승할수도 있지만, 우측 주황색 동그라미와 분홍색 동그라미에서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추가로 나올 경우 이 상승 반전은 강력한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우측은, 하락 중 눌림목에서 나오며 가격의 고점이 낮아졌으나 RSI의 고점이 높아지며 (주황색)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온 현상입니다. 이후 그대로 하락할수도 있지만, 우측 주황색 동그라미와 분홍색 동그라미에서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추가로 나올 경우 이 하락 반전은 강력한 근거가 될 수 있죠. 이를 RSI 히든+일반 상승다이버전스 조합으로 사용하며, 제 4분할, 하모닉, 엘리어트 파동이론에서 RSI 다이버전스를 다루는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이전에 이렇게 사용하는사람이 없었는데, 제가 전자책을 판매한 후 RSI 히든+일반 다이버전스 조합을 쓰는 사람들이 많아졌네요. 특히 '유료 리딩방' 하는 사람들이 이것들을 본인만의 꿀팁인 것마냥 풀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23년 8월 12일 리뉴얼에서 더 디테일하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적어도 이 'RSI 다이버전스' 게시물을 무료로 보시더라도, RSI 다이버전스를 활용한 매매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에요.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지속'입니다. RSI 일반 다이버전스는 '추세의 반전'이고요. 그러면 RSI 히든 다이버전스와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나오는 것은 '추세의 지속' 방향으로 '추세를 반전' 시켜주는 것입니다. 두 가지가 같이 쓰여 더 강력한 '눌림목'을 형성하는 것이죠.

RSI 일반 다이버전스와 RSI 히든 다이버전스의 결합 2 예시 1(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차트는 비트코인 주봉 차트입니다. 주황색의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와 파란색의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조합되며 강한 상승반전을 이루었죠.

 

RSI 일반 다이버전스와 RSI 히든 다이버전스의 결합 2 예시 2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차트는 아마존 4시간 봉 차트입니다. 주황색의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와 파란색의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조합되며 강한 하락반전을 이루었죠. 

 

RSI 히든 다이버전스의 경우 두 점 중 우측의 RSI가 '과열권'에 도달해야 신뢰도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RSI 일반 다이버전스는 '좌측 과열권'이었는데 반해,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우측 과열권'이 신뢰도 있다고 생각해요. 이것은 제가 다우이론, 엘리어트 파동이론, 하모닉 패턴, 일목균형표 등 여러 파동이론과 실매매에 RSI 다이버전스를 적용하며 매매하고, 복기하면서 경험한 현상입니다. 그래서 정답은 아니나, 신규로 배우시는 분들은 이렇게 배우시길 권해드려요. 저한테 지금까지 배운 분들도 이렇게 사용하고 있고요. 그러니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우측'이 '과매수나 과매도'일 때 사용하세요.

 

아래는 리뉴얼로 추가되기 전 내용이니 이 것들도 참고하세요.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 1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가격의 저점은 높아졌지만, RSI 저점은 낮아지는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습니다. 이는 조정을 거친 후 조정 이전의 상승추세대로 다시 상승반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상승반전할 경우 단기 하락 추세에 대한 반전은 일어나지만 이전 대 추세에 대한 추세는 지속됨은 알 수 있을거에요. 반대되는 RSI 히든 다이버전스와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인접해서 나올 경우 RSI 히든 다이버전스의 힘이 더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추세로의 지속이니, 추세방향대로 흐르는 것이니까요. 위에 설명햇듯 RSI 히든 다이버전스와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같은'방향으로 나오면 금상첨화구요. 이 것이 추세매매의 핵심입니다.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 1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차트는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 후 상승하다가, 고점을 높이지 못하고 다시 하락반전한 흐름을 보여줍니다.

이 하락반전한 곳에서도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온 것이 확인될거에요.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 2 with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차트에서 좌측 하얀 동그라미는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 1에서 적용된 구간입니다. 

이후 하락을 지속하다가, 다시 RSI 히든+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오며 하락했죠. 

여기에는 하락추세에서 되돌림 반등이 나온 후, 다시 하락추세가 계속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거에요.

 

이렇듯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제대로 볼줄 안다면 추세의 지속에 대한 강력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RSI 히든 다이버전스는 조정을 더 큰 추세방향대로 다시 돌려 놓는 것이며(going with trend), RSI 일반 다이버전스는 추세에 대한 단순 반전(조정, 추세반전; going ahead trend)을 나타냅니다. 

 


 

 

 

 

 

4. RSI 다이버전스 복합 사용

일반적으로 RSI 히든 다이버전스 출현 비율보다 RSI 일반 다이버전스 출현 비율이 높으며, 대부분의 다이버전스 매매라고 일컫어지는 것은 RSI 히든 다이버전스보다는 RSI 일반 다이버전스 매매입니다.

RSI 일반 다이버전스의 경우 한 번이 아닌 2중으로 연속해서 나오기도 하며, 2중 3중 다이버전스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리딩 다이아고날, 엔딩 다이아고날과 하모닉 패턴의 3-drive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웻지 패턴(엘리어트 파동이론의 다이아고날과 하모닉 패턴의 쓰리 드라이브)글이니 참고하세요.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엔딩다이아고날, 쓰리드라이브 패턴, 울프웨이브 패턴 등)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엔딩다이아고날, 쓰리드라이브 패

제 블로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따라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이 불가하며, 변형 및 2차 저작 역시 불가능합니다. 저작권 위반사례가 확인되면 증거확보하고 있으니 혹시나 나는 걸리지 않을까?

tailong.tistory.com

 

추세의 반전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다이버전스의 연계 / 위를 가격으로 보면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아래를 가격으로 보면 히든 상승다이버전스 (출처 : 타이롱)

 

위의 그림처럼 1분봉의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는, 5분 봉의 외바닥과 쌍바닥에 각각 포함됩니다.

5분 봉의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는, 30분의 외바닥과 쌍바닥에 각각 포함됩니다.

 

30분 봉의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로 추세가 전환되려면 5분 봉의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두 번 필요하고, 1분 봉의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네 번은 필요한 게 제가 지금까지 기술적분석으로 매매하며 경험한 현상입니다. 그래서 이 것을 일반적인 현상으로 봅니다. 때에 따라 5분 봉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를 만들 때 1분 봉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2회가 아니라 1회 나올 수도 있습니다. 다만, 높은 타임프레임의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는 두 지점은, 각 지점당 더 낮은 타임프레임의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인 경우가 경험상 많다는 것입니다.

 

설명을 위해 이렇게 얘기했지만, 이는 1분/3분/5분/15분/30분/1시간/4시간/1일봉 등 유기적으로 작용하며, 그렇기에 타임프레임을 순차적으로 확인하게 된다면 단타를 위한 작은 변곡에서 스윙을 위한 큰 변곡까지 잡아낼 수 있습니다.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뿐 아니라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간혹 스윙매매를 위해 바닥이나 고점을 잡으시는 분들이 있을텐데, 그런 분들은 대체로 1일 봉이나 4시간 봉의 RSI 일반 다이버전스를 확인하고, 이 곳에서 15분/30분/1시간 RSI 일반 다이버전스를 확인, 여기까지 확인되었다면 5분/3분/1분의 RSI 일반 다이버전스가 나오는 것을 보고 진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설명이 다소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여러 번 읽어서 본인이 매매에 직접 활용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5. RSI 다이버전스 매매시 주의사항

RSI 다이버전스 매매는 기본적으로 역추세 매매입니다. 역추세매매는 손절을 동반하여 매매해야 하지만,

상대적으로 추세의 변곡점과 가까운 곳에서 진입할 수 있기에 손절이 짧아집니다. 이는 곧 손익비가 크다는 얘기지요.

개인적으로 RSI 다이버전스만 적용해서 매매했을 때 70~80%이상의 승률이 나온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른 기술적분석과 결합할 경우 90% 이상 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RSI 다이버전스 매매의 경우 RSI 다이버전스의 우측 기준이 무너질 경우 손절하는 게 가장 좋아 보입니다.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의 경우 RSI가 저점을 높이는 것처럼 보여 진입하였는데 RSI가 저점을 높이지 못하고 오히려 저점을 낮췄다면 손절을,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의 경우 RSI가 고점을 낮추는 것처럼 보여 진입하였는데 RSI가 고점을 낮추지 못하고 오히려 고점을 높인다면 손절합니다.

 

그리고 RSI 다이버전스의 신뢰도를 위해서는, RSI 다이버전스 두 지점간에 방해하는 캔들이나 지표가 있으면 안 됩니다. 두 지점은 방해 없이 이어져야 하며, RSI 다이버전스로 진입하고자 한다면 봉(캔들)이 마감되어 가격이나 RSI가 반전을 시작함이 확인될 때 진입하는 게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매매는, RSI 다이버전스로 추세가 반전되고 캔들이나 5 이동평균선이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나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온 후 진입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4분할 매매의 핵심이며, 4분할 매매를 공부하신 분들은 이 것만 잘 활용해도 보다 안정적인 분석과 대응이 가능해집니다.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후 흰색 5이평의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후 흰색 5이평의 고점을 낮추는 쌍봉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RSI 다이버전스의 실전 차트를 여러 개 올릴 테니, 눈에 익히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연속된 RSI 다이버전스로 인한 추세반전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연속된 RSI 다이버전스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연속된 RSI 다이버전스&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아마 많이들 들어보셨겠지만 추세매매가 제일 좋은 매매입니다. 역추세에 해당하는 RSI 다이버전스에 대해 설명해드렸지만 이것은 결코 추세의 반대로 매매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RSI 히든 다이버전스로 추세의 지속을, RSI 일반 다이버전스로는 조정된 추세를 반전시켜 결국은 추세방향대로 매매하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RSI 히든+일반 다이버전스의 방향대로 진행되는 눌림목 매매를 지향하라고 해드리고싶네요. RSI 다이버전스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면 굳이 RSI 다이버전스로 매매하지 않더라도 추세가 진전되고 반전되는지 인지가 가능해집니다. 어디에서부터 상승하고, 하락한지와 상승과 하락의 초입인지 중반인지 등을 알 수 있다는 것이에요. 진입이 아니더라도, RSI 다이버전스는 매매로 가지고 있던 포지션을 청산할 때 사용하는데에도 좋은 방법이기에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보신다면 꼭 도움이 될 거예요. 이것에 대해 눈에 선하게 그려지고, 적용할 수 있다면 차트가 흐르는 구조 자체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다른 분들에게 설명하거나 알려드리고 싶으시다면, 이 글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복사해서 알려드리려고 하지 말고 링크를 첨부해서 알려주세요.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해당 게시글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세요. ※


 


★기술적 분석 매매방법 전자책★

 

이동평균선, RSI, 스토캐스틱 등 보조지표와 파동이론, 타임프레임 접목한 매매방법 노하우

2020/11/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위의 책은 RSI다이버전스, 이동평균선, 스토캐스틱과 이와 연관된 매매노하우가 적힌 전자책입니다. 초보에서 중수, 고수에 이르기까지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구

tailong.tistory.com

 

하모닉 패턴 매매 노하우(하모닉패턴 영어원서 내용에서 실 매매에 적합하게 보완한 내용입니다.)

2020/10/21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안녕하세요. 기술적분석에 대해 공부하고, 공부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트레이딩뷰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타이롱입니다. 투자와 더불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

tailong.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