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CD 패턴은 A, B, C, D라는 4-Point 가격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패턴은 C point에서 패턴이 완성됩니다.

BC projection이 구조에서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AB=CD의 point입니다.

 


본격적으로 배우기에 앞서 AB=CD Reciprocal(상호간) 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eciprocal AB=CD

AB=CD의 두 구간이 1:1 비율로 나오게 되는데, 이를 Reciprocal AB=CD라고 합니다. AB=CD 패턴 외에도 앞으로 배울 모든 하모닉 패턴에서 저 수치의 상응 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암기하고 있다면 매매 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수 AB=CD (Bullish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ullish AB=CD는 C point가 0.382/0.5/0.618/0.707/0.786/0.886가 올 수 있으며 이에 대한 Reciprocal 수치로 BC는 1.13/1.272/1.414/1.618/2/0.24or 2.618의 수치가 올 수 있습니다.

 

AB=CD의 가장 이상적인 패턴은 C point에서 피보나치 되돌림이 0.618이 나오며, BC구간을 피보나치 되돌림으로 측정했을 시 BC projection이 1.618이 나오는 것입니다. 또한 AB와 CD의 시간 경과가 동일한 것입니다.

 

 


AB=CD패턴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아래 그림과 같이 C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최초 C지점 찾기

위의 그림은 AB=CD의 C point 되돌림 수치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Fibonacci retracement) 도구를 활용하여 1번(A)에서 2번(B)의 꼭짓점을 찍으면 C지점이 나오며, 0.618이 AB=CD의 C point 가장 이상적인 수치입니다.

 

이렇게 C point의 되돌림이 나왔다면, 패턴의 완성이 되는 D지점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D지점 찾기

 

위에서 배운 Reciprocal AB=CD의 비율 수치대로 가져와서, 0.618C=1.618BC라는 수치 값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도구로 1번(B)을 찍은 후 2번(C)를 찍으면 1.618자리가 나옵니다. 

 

차트의 흐름이 C지점까지 왔다면, 이렇게 D지점을 미리 예측해서 그려 넣을 수 있습니다.

D값은 PRZ의 1번 구성 요소이며, 2번 구성요소인 AB=CD 피보나치 확장으로 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PRZ AB=CD 찾기

 

 

두 번째 PRZ는, 피보나치 확장(Fibonacci extention)을 활용합니다.

 

RPZ AB=CD 찾기

 

위 그림과 같이 1번(A), 2번(B), 3번(C) 순서로 3점을 찍으면 D지점 부근에 분홍색의 1이라는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1이 RPZ의 두번째 구성 요소이며, AB=CD는 1 AB=CD/1.272 AB=CD/1.618 AB=CD로 나옵니다.

이 AB=CD 패턴은 추후 다른 하모닉 패턴에서도 PRZ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가 됩니다.

 


 

RPZ를 찾았다면 아래와 같이 PRZ를 표시하면 됩니다.

 

Bullish AB=CD Pattern

위 그림과 같이 AB=CD의 PRZ 두 개 구성요소가 모두 완성되어 차트에 표시하였습니다.

C의 되돌림이 0.618, BC가 1.618이 가장 이상적인 수치인 것은, 피보나치 확장으로 AB=CD를 측정 시에도 동일한 수치가 나와서 신뢰도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C의 되돌림의 0.618보다 적거나 많으면 BC의 수치 또한 변경되며, 이러면 AB=CD 익스텐션 값 측정 시 두 PRZ 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0.618 C point는 0.618AB라고 표시합니다.

 


 

실전 차트에서 AB=CD패턴 모양과 RPZ 형성에 대해 보여드리겠습니다.

 

0.618AB, 1.618BC

해당 그림은 C point 0.618 AB 되돌림에 D point 1.618 BC projection이 나왔으며, 1AB=CD로 PRZ가 구성되었습니다.

 

 

 

0.618AB, 1.618BC

해당 그림은 C point 0.786 AB 되돌림에 D point 1.272 BC projection이 나왔으며, 1AB=CD로 PRZ가 구성되었습니다.

 

0.786AB, 1.272BC

 

해당 그림은 C point 0.5 AB 되돌림에 D point 2 BC projection이 나왔으며, 1AB=CD로 PRZ가 구성되었습니다.

0.618AB, 1.618BC

해당 그림은 C point 0.618 AB 되돌림에 D point 1.618 BC projection이 나왔으며, 1AB=CD로 PRZ가 구성되었습니다.

 


매도 AB=CD (Bearish AB=CD) 패턴 또한 매수(Bullish)와 동일하며 상하반전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Bearish AB=CD


 

익절가 TP(Target Profit) 찾는 방법

 

TP는 PRZ테스트 후 저점을 기준으로 잡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1번(A)에서 2번(D)를 피보나치 되돌림으로 측정하게 되면 피보나치수열 수치가 쭈욱 나옵니다.

여기에서 0.382가 1차 TP이며, 0.618이 2차 TP입니다.

모든 하모닉 패턴은 0.382가 1차 TP/0.618이 2차 TP입니다.

또한 1차 TP에서 50%의 물량을 익절 하고, 트레일링 스탑으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일반적인 전략입니다.

매수(Bullish)와 매도(Bearish) 패턴 모두 TP선정이 동일합니다.

 


손절가(Stop Loss) 정하는 방법

 

손절가는 PRZ를 충분히 테스트하고 반등했다고 본다면, 최저점보다 약간 더 아래로 걸면 됩니다. PRZ테스트 후 진입 시 반드시 반등하는 것을 확인해야 하며, PRZ가 뚫리면 추세의 반전이 아니라 추세의 지속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매수(Bullish)와 매도(Bearish) 패턴 모두 손절가(Stop Loss) 설정이 동일합니다.

 


이렇게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B=CD패턴은 C point에서 이미 D point의 PRZ를 예측해서 그려 넣을 수 있으며, 실제로 가격이 RPZ부근에 도달하였을 시 반전하는 모습을 확인 후 진입하기에 상대적으로 미리 가격의 움직임을 알 수 있으며, 확인 후 매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패턴이 완성되면 TP값이 명확히 나오기 때문에 어디서 팔아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줄여줍니다.

 

 

AB=CD패턴에 BAMM(Bat Action Magnet Move) 기법과 채널링과 연관된 기법이 Volume.two에 소개되어있으니 Volume.one의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까지 게시글 작성이 완료되면 추후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AB=CD패턴에 익숙해지시면 추후 업로드한 방법과 같이 사용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추가로..

 

AB=CD패턴은 엘리엇 웨이브의 ABC Corrective Wave와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엘리엇 웨이브의 ABC에서도 1:1, 1.272:1, 1.618:1을 사용합니다. 이는 C파동이 5 파동으로 구성되어 A파보다 상승 혹은 하락 힘이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엘리엇 웨이브에 관해서는 추후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매매팁으로는 PRZ구간에 RSI의 다이버전스가 생긴다면 RPZ 테스트가 성공적일 확률이 높았습니다. 이점 참고 바랍니다.

 

 

하모닉패턴 노하우 전자책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65168

 

하모닉 패턴, 트레이딩 업그레이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4분할 매매 노하우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6033244234

 

초보자를 위한 기술적분석 4분할 매매 : 타이롱

기술적분석 초보자에서 중급자, 고급자까지 공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엘리어트 파동이론 노하우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73673

 

타이롱의 엘리어트 파동이론, 차트 이정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