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 및 교육자료는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바랍니다.

 

<글을 무단으로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법적 대응하겠습니다.>


Terminal Price Bat(T-bar)

하모닉 패턴에는 Terminal Price Bar(T-bar)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Terminal Price Bar는 개념만 이해하고 있으면 되며, 제 기준 대체할 수단(캔들패턴)이 있으므로 매매에 적용하고자 눈에 불을키고 찾을필요까진 없어보입니다. 하모닉 패턴 PRZ가 생성될 때 의미있는 반전구간과 의미없는 반전구간을 구별하는 다른 기술적분석 근거가 있으니까 말이죠.

 

하모닉 패턴에 다른 기술적반전 근거를 수집하고 결합할 수 없다면, T-bar를 적용하더라도 하모닉 패턴의 매매신뢰도는 매우 낮아질 것입니다. T-bar로 반전하는 듯 하다가, 그대로 다시 PRZ를 돌파하는 시도도 빈번히 나오기 때문이죠.

아래 설명할 T-bar는 여러 기술적분석에 의해 반전되며 나오는 현상일 뿐, T-bar가 나왔다고 반전한다고 보는 것은 위험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Terminal Price Bat(T-bar)

위 그림과 같이, Terminal Price Bat(T-bar)는 PRZ에서 강한 매수세, 매도세가 출현했을 때 나오며 패턴의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T-bar라고 표시하였지만, 간단한 캔들원리가 적용된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PRZ에서 꼬리가 달린 후 반전을 세게 한다면, 추세의 반전이 시작된다는 것이죠.

하락 중 PRZ에 캔들이 진입 후, 아래꼬리를 강하게 달며 상승반전

상승 중 PRZ에 캔들이 진입 후, 위꼬리를 강하게 달며 하락반전하는 것이 T-bar이며, PRZ에 진입한 캔들 갯수가 1~2개 처럼 적을 수록 좋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T-bar는 PRZ 3개(D, AB=CD, BC Projecton) 자체를 한 개의 캔들로 테스트한 후 꼬리말고 반전하는 것이지요.

 

 

PRZ가 갭으로 돌파될 경우

제가 생각하기에 하모닉 패턴 원서에서 T-bar를 언급한 이유는 위와 같이 갭으로 PRZ를 돌파하거나, 장대음봉/장대양봉으로 PRZ를 돌파해서 패턴이 무효화될 수 있음을 고려해서 보다 안전하게 확인매매하라고 T-bar라고 따로 용어를 만들며 언급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모닉 패턴 수치만으로, 그리고 RSI BAMM과 HSI 등의 하모닉패턴 원서에 나오는 내용들을 더하더라도 PRZ를 안전하게 잡아내기 어렵기 때문 같습니다.

 

실제로 하락 중 PRZ에서 아래꼬리단 양봉으로 말아올리거나, 상승 중 PRZ에서 위꼬리단 음봉으로 말아내릴 경우 강한 반전이 되지만, 이것은 여러 기술적분석에 의한 반전이며, 반전하며 나오는 캔들의 모습일뿐입니다. PRZ를 갭으로 돌파하거나, 장대양봉/음봉으로 돌파하는 예시는 너무 흔하기에 따로 올리지 않겠습니다. 보통 이렇게 갭이나 장대봉으로 돌파되는 것은 PRZ부근에 다른 기술적분석 반전근거가 없는 상태에서 단순한 하모닉패턴 수치로만 반전을 기대하여 RPZ 반전을 꾀했기 때문에 실패한 패턴이 나오는 것입니다.

T-bar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캔들 생성원리와 여러 기술적분석(4분할 매매)으로 분석한다면, PRZ에서 반전할지 그대로 추세지속으로 PRZ가 돌파될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1) 캔들 생성원리로 보자면, 장대 음봉이 나오는 상태에서 따로 아래꼬리단 캔들이 나오지 않는다면 매수세를 확인하기 어렵기에 쉽사리 상승반전을 보기 어렵습니다. 장대 양봉이 나오는 상황도 동일합니다. 양봉과 음봉이 연속해서 나온다면 추세의 지속이지 추세의 반전이 아니니까요. 그래서 추세방향의 캔들이 연속해서 나온다면, 장대봉이 단봉으로 바뀌며 횡보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락 중 아래꼬리를 달며 강하게 상승 반전하거나, 상승 중 위꼬리 달며 강하게 하락반전하게 된다면 캔들에서 매수세와 매도세세가 직관적으로 보이므로 추세 변곡임을 인지할 수 있게되며, 이게 곧 T-bar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2) 4분할 매매에 의한 기술적분석 반전근거

PRZ는 흔히 말하는 수평매물대에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수평매물대, 추세선 돌파 임박, RSI 과매도 혹은 과매수로 인한 RSI 히든, 일반 다이버전스, 스토캐스틱의 골든/데드크로스, 이평선의 쌍바닥, 쌍봉 등의 일련된 흐름이 타임프레임별로 연관되서 PRZ 부근에서 미리나오며, PRZ를 테스트 하는 동안 다른 기술적분석 반전근거가 완성되며 PRZ 부근의 반전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다른 기술적반전근거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격이 PRZ에 도달한다면, PRZ는 그대로 뚫려버려 추세의 지속이 됩니다.(갭/장대봉)

PRZ에서 나오는 근거

위 그림은 Bearish Bat을 추적해나가는 방법입니다. 그림의 위는 RSI를 표현한 것으로, 검은색 수평선은 RSI 70 과매수를 의미합니다.

4분할 매매에 나오는 방법을 하모닉 패턴에 적용한다면, 

좌측 그림의 위치에서 미리 PRZ에서 반전할 가능성을 알고 Bearish Bat의 PRZ에서 다음 근거가 나오는 것을 기다릴 수 있습니다.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된 상태에서 PRZ로 가격이 오고(우측그림 1), 고점이 높아지며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적용(우측그림 2), 반전하며 위꼬리단 음봉(때에 따라 위꼬리단 양봉)이 나오며, 이때 스토캐스틱은 데드크로스가 나오며 상승추세선이 하향돌파될 것이고, 하향돌파된 이후 5이평은 고점을 낮추며 20이평 아래로 역배열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흐름을 PRZ 진입 전에 생각해둔 후, PRZ에 진입 후 테스트 과정에서 추적해나갈 수 있으며, PRZ에서 반전 후 확정된 근거들로 매매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측 그림과 같이, 1번에서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보이며 RSI가 과매수권에 도달 후 횡보조정을 시작한다면, 이는 2번과 같이 고점을 높이며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까지 나와 RPZ에서 하락반전할 수 있음을 시나리오구성할 수 있다는 의미죠.

 

T-bar와 4분할 연계

하모닉패턴에서 설명하는 T-bar는 사실상 4분할 매매와 하모닉 패턴 전자책에서 언급한 RSI 과열권 진입 후 강하게 반전하는 캔들패턴이며, 제(타이롱) 기준 가장 이상적인 신호는 Bearish Pattern에서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적용되어 반전 후 위꼬리단 음봉으로 하락반전하는 모습입니다. 이때 T-bar의 모습이 명확히 보이며, 하모닉 패턴에서 설명하는 T-bar에 의한 하락반전이 시작되는 것이죠. 그렇기에 T-bar라는 개념에 대해서 고민하고, 적용하고자 하기보다는 단순하게 PRZ에서 기술적분석 반전근거가 있어 반전할 때 꼬리를 말며 반전하는 캔들을 하모닉 패턴에서는 T-bar라는 것으로 봤구나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RSI 다이버전스는 히든만 나올수도, 일반만 나올수도, 아니면 둘 다 나오지 않고 보다 낮은 타임프레임에서만 식별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실제 차트에서 T-bar 현상을 여러 타임프레임으로 풀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1분 봉 T-bar

위와 같이 Bearish Bat의 PRZ가 모여있는 곳에서 RSI 히든+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온 후, 위꼬리달고 하락반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때 스토캐스틱도 인접 타임프레임에서 데드크로스가 나오며 우하향하고, 이평선 또한 PRZ에서 반전 후 5이평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오며 5이평이 20이평에 역배열이 나오죠. (스토캐스틱, 이평선은 따로 설정해놓진 않았습니다.)

5분 봉

위 그림과 같이, 보다 타임프레임을 높이면 5분 PRZ에서 위꼬리가 명확히 확인될 것입니다. 여기에도 PRZ 부근에서 위꼬리단 캔들이 있지만, T-bar로 적용하기엔 캔들이 여러개가 있어 신뢰도가 낮을 수 있어보이죠.

30분 봉 T-bar

 

하지만 보다 높은 타임프레임인 30분 봉을 보면, 0.886 D포인트에 위꼬리단 양봉으로 강력히 반전하여 명확한 T-bar를 형성 후 하락한 것이 보일거에요. PRZ에서 위꼬리단 음봉 하나로 강력하게 반전한 것이 확인되니까요.

이렇게 세 가지 타임프레임을 보여준 이유는, T-bar가 명확히 보이는 타임프레임은 물론 다른 타임프레임에서도 강력한 하락근거를 동반하였기에 가격이 반전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보는 타임프레임에 따라서 T-bar를 적용하느냐, 마느냐도 달리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3개 타임프레임을 보여드렸습니다. 

 

위 30분 봉의 PRZ만 본다면 훌륭한 T-bar의 반전을 보여주는 예시로 볼 수 있지만, 1분과 5분 등을 본다면 저 곳은 PRZ에서 다른 기술적분석 근거들이 동일 방향으로 나오기에 반전한 것이며, 위꼬리단 음봉은 그저 '현상' 중 하나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을 거에요. PRZ에서 꼬리가 나오며 반전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것이지만, 캔들패턴의 생성원리나 다른 기술적분석에 대해 알고 있다면 굳이 T-bar라는 명칭을 붙일 필요가 없음을 알려드리고 싶네요.

 

PRZ에서 꼬리가 달린 것으로 확인(T-bar) 후 안전매매하는 것도 좋지만, PRZ에서 다른 기술적분석에 의해 반전근거가 여러개 마련된 후에 반전하면서 꼬리가 달리는 것을 확인하는 것은 PRZ와 T-bar 생성만 확인 후 진입하는 것보다 실매매 포지션 진입 의사결정과 매매신뢰도에서 아주 큰 차이를 줍니다. 이것은 매매횟수가 쌓일수록 체감하게 될 거에요.

 

4분할 매매, 하모닉 패턴 전자책에 대해 언급했지만, 굳이 그것을 보지 않더라도 기술적분석에 대해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바로 이해 가능할 것입니다. T-bar는 캔들이 강하게 반전되는 현상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네요.

 

끝으로

T-bar에 대한 설명은 중요하다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다면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므로 받아들이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것 같네요.T-bar에 대한 저(타이롱)의 설명은 정답이 아니고, 저만의 해답입니다. 그러므로 선별해서 습득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심화 공부를 위한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아래는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등을 활용한 4분할 차트 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6033244234

 

초보자를 위한 기술적분석 4분할 매매 : 타이롱

기술적분석 초보자에서 중급자, 고급자까지 공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4분할 매매 1~2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67

4분할 매매 3~4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68

4분할 매매 5~10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69

 

아래는 하모닉 패턴 전자책 링크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65168

 

하모닉 패턴, 트레이딩 업그레이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하모닉 패턴 1~2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0

하모닉 패턴 3~4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1

하모닉 패턴 5~10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2

 

 

아래는 엘리어트 파동이론 전자책 링크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73673

 

타이롱의 엘리어트 파동이론, 차트 이정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엘리어트 파동이론 1~2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6

 

기술적분석&매매 공부자료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2020/04/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 BAMM (하모닉 패턴)은 어떻게 매매하는 것인가?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