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제 블로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따라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이 불가하며, 변형 및 2차 저작 역시 불가능합니다. 

저작권 위반사례가 확인되면 증거확보하고 있으니 혹시나 나는 걸리지 않을까? 하고 쉬이 여기지 마세요.

제 글은 공부용으로만 보고 복제, 변형, 재배포, 2차 저작 등을 하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차트를 보다 보면 삼각수렴이 자주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각수렴은 발산된 주가(가격)이 어느 지점에 도달하면 매수세와 매도세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지점에서 생기며,

이 삼각수렴을 이탈하는 방향으로 삼각수렴의 입구 크기만큼 주가(가격)이 진행되는 성향이 있습니다.

 

 

삼각수렴은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1) 윗변이 수평이고, 아랫변이 상승하는 어센딩 트라이앵글

2) 윗변이 하락하고, 아랫변이 상승하는 시메티컬 트라이앵글(대칭삼각형)

3) 윗변이 하락하고, 아랫변이 수평인 디센딩 트라이앵글입니다.

▲삼각수렴 종류

 

아래에 나온 깃발형은 상승할 때 어센딩 트라이앵글 혹은 시메티컬 트라이앵글이 나옵니다.

주가의 진행방향이 상승->삼각수렴-> 상승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하락할 때는 디센딩 트라이앵글 혹은 시메티컬 트라이앵글이 나옵니다.

주가의 진행방향이 하락->삼각수렴-> 하락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깃발형

어센딩 트라이앵글은 보통 상승방향으로 주가가 향하며, 디센딩 트라이앵글은 보통 하락방향으로 주가가 향합니다.

시메티컬 트라이앵글의 경우 방향성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삼각수렴을 이탈하는 방향으로 돌파매매를 주로 하는 편이며, 손절라인도 명확합니다. 하지만 시메티컬 트라이앵글이라도 보통 주가의 진행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예측한 반대방향의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두고 선진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삼각수렴은 언제나올까?

 

엘리엇웨이브 이론에 따르면, 삼각수렴은 마지막파동의 이전 파동(5파 이전인 4파 횡보조정 or C파 이전인 B파 횡보조정)과 복합조정의 마지막파동(WXY의 Y or WXYXZ의 Z파동)에서 나온다고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엘리엇웨이브에서는 그래서 4파에서 삼각수렴을 할 경우 5파동이 추진파동으로 삼각수렴 입구 크기만큼 나오며, 이 추진파동의 예측범위를 벗어날 경우 5파동이 연장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엘리엇웨이브를 사용할줄 아신다면 삼각수렴에 좀 더 쉽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하모닉패턴 관점에서는 삼각수렴은 Retracement Pattern과 Projection Pattern의 A포인트, B포인트, C포인트 사이에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엘리엇웨이브 B파 조정부근이기 때문이죠. 

 

위의 엘리엇웨이브와 하모닉패턴의 경우는 해당이론을 공부하신다면 제가 하는 얘기가 이해가실 것입니다.

 

삼각수렴의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데, 그것은 거래량입니다.

삼각수렴과 웻지형은 주가가 수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주가가 수렴하면서 거래량 또한 감소하게 됩니다.

감소된 거래량은 주가가 방향성을 가지고 삼각수렴의 한 변을 돌파할 때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며, 이것은 추세가 진행됨을 의미합니다. 만약 삼각수렴이라고 생각했지만 눈에 띄는 거래량이 나오지 않았다면 그것은 삼각수렴이 아니며, 휩쏘일 가능성 또한 존재합니다.

 

삼각수렴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어떤 방법으로 매매해야 하는지)

 

1) 엘리엇웨이브 ABCD파동까지 단타매매를 한 후, E파동을 기다리며 파동이 나온 후 여러 시그널을 따라서 진입 후 손절은 반대쪽 변으로 잡는 방법(공격적인 매매방법이며, 손절을 잡아두지 않는다면 절대 비추천합니다.)

 

2) 엘리엇웨이브 ABCDE파동까지 나온 후 거래량을 동반하여 삼각수렴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올 경우 진행 방향을 따라하는 매매 방법(보수적인 매매방법이며, 추세추종 매매이기 때문에 손절위험이 적습니다. 다만 1번의 방법보다 진입가격이 불리합니다.)

 

3) 엘리엇웨이브를 모르겠다 싶으면, 상승 깃발형 혹은 하락 깃발형을 염두에 두고 돌파되는 방향으로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휩쏘만 주의해서 매매하신다면 비교적 수익을 얻기 쉬우며, 이때 진행방향쪽으로 이평이나 스토캐스틱 등의 시그널이 일치하는지 확인해주세요. 이평이나 스토캐스틱 시그널의 일치는 1번과 2번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4) 삼각수렴부근에서 아예 매매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추세추종매매가 가장 명확하고 수익을 취하기 좋으며, 횡보 및 수렴할 때는 매매를 지양하는 것이 자산을 보존하는 방법입니다. 거래량을 동반한채 삼각수렴을 돌파한다 하더라도 간혹 휩쏘라는 거짓돌파가 나올 수 있기도 하므로, 이에 대한 대응이 안되는 분은 삼각수렴 자체를 매매하지 않는 구간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고점이나 저점에서 삼각수렴처럼 보이는 매집 구간(롱포지션, 숏포지션)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깃발형이나 엘리엇웨이브 4파 조정으로 보고 손절 없이 미리 진입했다가 크게 물리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며, 분석하였다고 하더라도 손절은 필수입니다. 

 

모든 매매는 예측을 하지만 다른 매매시그널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잘 모르겠으면 관망하여 시드를 보존하는 것이 최고의 매매방법입니다. 지금 벌지 않더라도 시드가 있으면 언제든 벌 수 있지만, 지금 잃으면 시드를 복구해야하는 데 더 많은 수익이 필요합니다. 매매를 하지 않은만 못하죠.

 

차트에 대한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낮거나, 대응이 불가능하신 분은 4번대로 매매를 지양해주세요.

매매기회는 수없이 많습니다.

 


 

2020/11/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위의 책은 RSI다이버전스, 이동평균선, 스토캐스틱과 이와 연관된 매매노하우가 적힌 전자책입니다. 초보에서 중수, 고수에 이르기까지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구

tailong.tistory.com

2020/10/21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안녕하세요. 기술적분석에 대해 공부하고, 공부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트레이딩뷰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타이롱입니다. 투자와 더불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

tailong.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