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쥐 패턴(Bat Pattern)은 Gartely패턴에서 파생되어 나온 패턴입니다.

 

Gartely패턴의 B값은 원래 0.5~618이었습니다. 

 

이렇게 범위를 잡고 매매를 하다 보니 신뢰도가 떨어져서, Scott. M. carney가 0.618은 Gartely, 0.5는 Bat패턴으로 분류하면서 하모닉 패턴이 대중적으로 변한 것 같습니다.

 

뱃 패턴(Bat Pattern)은 5가지 요소(X, A, B, C, 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박쥐 패턴(Bat Pattern)의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B 포인트가 XA 피보나치 되돌림의 0.618보다 작아야 하며, 0.382 ~ 0.5 사이의 되돌림이다. 
  • BC Projection이 최소 1.618이어야 한다.(1.618 ~ 2.618) ; PRZ
  • 1 / 1.272 / 1.618 AB=CD ; PRZ
  • 0.886 XA 되돌림(D값, 패턴 완성) ; PRZ
  • C 포인트가 0.382~0.886 피보나치 되돌림이어야 한다. (X를 초과하면 안 됨)

위와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Bat Pattern이 충족될 수 있습니다.

Bat Pattern을 매매할 때 BAMM(Bat Action Magnet Move)이나 Alternative Bat, RSI BAMM 등도 적용해서 사용하면 더욱 풍성하고 신뢰도 높은 매매를 할 수 있지만, 이것들은 추후 게시글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이 완료되면 이전 글 추가로 첨부하겠습니다.)

 


매수 박쥐 패턴(Bullish Bat Pattern) / 매도 박쥐 패턴(Bearish Bat Pattern)

 

매수 박쥐 패턴(Bullish Bat Pattern)
매도 박쥐 패턴(Bearish Bat Pattern)

박쥐 패턴(Bat Pattern)은 위의 그림과 같이 X, A, B, C, D 5 포인트의 값으로 구성됩니다.

 

나스닥 1시간 봉

위의 차트는 해외선물 나스닥 NQ1! 의 21년 3월 초~21년 3월 말까지의 1시간 봉 차트입니다.

 

이곳에서 박쥐 패턴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측정

피보나치 되돌림 도구 툴을 사용하여, X 고점을 찍고, A번의 저점을 찍으면 위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X자리가 피보나치 되돌림 1의 자리이며

A자리가 피보나치 되돌림 0의 자리입니다.

또한 B지점 피보나치 되돌림 0.382도 찾을 수 있죠. 

 

Bat Pattern D값

위의 그림처럼, 빨간색으로 체크한 D값 0.886 (XA) 또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번의 피보나치 되돌림을 측정한 것으로 X, A, B, D를 한 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

 

C 포인트는 0.382~0.886이기에 사실상 0.382보다 크고 A만 넘지 않는다면 조건 충족이 쉬운 값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Bat Pattern C포인트 찾는 방법

C포인트를 찾으려고 한다면, 피보나치 되돌림 툴을 위와 같이 A지점-> B지점을 순차적으로 측정하면 빨간색 C 포인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C포인트 0.382~0.886 범위 안에 속하는 0.786(12325.75)이 나와서 조건을 충족했네요.

많이 하다 보면 C포인트를 굳이 찾지 않더라도 X, A, B, D의 포인트 값만으로도 Bat Pattern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 포인트의 피보나치 되돌림 값이 눈에 익는다면 말이죠.

그래도 정확함을 위해서 C 포인트도 측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Bat Pattern 하모닉 패턴도구 활용

트레이딩뷰에 있는 하모닉 패턴도구(하모닉 X, A, B, C, D툴)로 순서대로 측정해주면 위와 같이 Bearish Bat Pattern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패턴이 인식된다면 이제 PRZ를 구성해야 하는데요.

 

 


PRZ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피보나치 되돌림 0.886 (XA) 
  • 2. BC projection = 피보나치 되돌림 1.618 ~ 2.618 (BC)
  • 3. Equivalent 1 AB=CD, Alternative1.27 AB=CD, Alternative1.618 AB=CD

위의 3개가 PRZ로 구성되며, 사용해본 결과 BC projection과 AB=CD는 D값(0.886 xa)를 초과하지 않는 곳에서 생성되는 것이 패턴 신뢰도가 높았습니다.

 

Bat Pattern은 PRZ 3개를 모두 테스트해야 하며, Terminal Price Bar(T-bar)라는 것으로 꼬리를 말며 테스트해야 패턴 신뢰도가 높습니다. (추후 T-bar에 대한 포스팅이 된다면 관련 글로 첨부해 넣겠습니다.)

 

PRZ는 Potential Revesal Zone으로 잠재적 반전 구간입니다. 

이 말인즉슨, 잠재적으로 반전해야 할 구간에서 반전을 하지 않는다면 추세의 지속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PRZ에서 추세가 반전된다면 TP까지 홀딩하고, PRZ에서 추세가 반전되지 않고 관통하며 추세가 진행된다면 추세가 지속된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이는 Harmonic trading volume.1에도 기술된 내용으로 매매 시 참고 바랍니다.

 

 

BC projection이나 Alternative AB=CD 측정방법은 이전 포스팅에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2019/10/16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CD 패턴은 A, B, C, D라는 4-Point 가격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패턴은 C point에서 패턴이 완성됩니다. BC projection이 구..

tailong.tistory.com

 

 

PRZ 구성한 실전 차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D값 0.886 (XA) 찾아서 입력.(피보나치 되돌림 사용)

 

0.886 (XA)로 D값 표시

2. BC Projection 1.618~2.618 (BC) 값 찾아서 입력.(피보나치 되돌림 사용)

BC Projection 표시

B와 C를 피보나치 되돌림으로 순차적으로 측정 시 Projection값으로 2.0이 나옵니다. 이 값을 표시해줍니다.

 

3. Equivalent 1AB=CD, Alternative 1.27/1.618 AB=CD 중 해당 값 찾아서 입력.(피보나치 확장 사용)

 

AB=CD

피보나치 확장도구를 활용하여 A, B, C를 순차적으로 측정하면 1.618 Alternative AB=CD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값을 표시해줍니다.

 

위의 세 가지 방법으로 PRZ를 구성한다면 아래와 같이 PRZ를 차트에 미리 그려 넣을 수 있습니다.

 

Bat Pattern PRZ

 

Bearish Bat Pattern

위와 같이 Bearish Bat Pattern이라고 기입해주면 본인이 보기에도, 다른 분이 보기에도 좋죠? 저는 이렇게 입력을 합니다.


Bat Pattern의 예시입니다.

 

Bullish Bat Pattern & Bearish Bat Pattern의 예시들은 Scott. M.carney의 저서 Harmonic trading volume.1에서 찾아와서 올려드리니 참고 바랍니다.

 

Bullish Bat Pattern
Bullish Bat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출처
Bullish Bat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출처
Bullish Bat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출처
Bullish Bat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출처
Bearish Bat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출처
Bearish Bat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출처
Bearish Bat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출처

 

Bearish Bat Pattern, Harmonic trading volume.1 출처


완벽한 뱃 패턴(Perfect Bat Pattern)

 

  • B 포인트가 피보나치 되돌림 0.5
  • D 값이 피보나치 되돌림 0.886 (XA) ; PRZ
  • 2.0 BC projection ; PRZ
  • Alternate 1.27 AB=CD Pattern ; PRZ
  • C 포인트가 피보나치 되돌림 0.5 ~ 0.618 

아래는 Perfect Bat Pattern의 Bullish/Bearish의 예시입니다. 이 또한 Harmonic trading volume. 1에서 예시를 가져옵니다.

Bullish Perfect Bat Pattern

 

Bullish Perfect Bat Pattern

 

Bearish Perfect Bat Pattern
Bullish Perfect Bat Pattern

 


Bat Pattern 요약

 

  • B 포인트는 0.382~0.5 구간 사이여야하며, 0.618보다 반드시 작아야 한다.
  • D 포인트는 PRZ내에 정확히 0.886 (XA) 되돌림이 결정돼야 한다. ; PRZ
  • BC projection이 최소 1.618이어야하며, 2.0~2.618도 가능하다. ; PRZ
  • 최소 1AB=CD가 완성되야 하며, Alternative 1.27 AB=CD가 일반적이다. ; PRZ
  • C 포인트의 피보나치 되돌림은 0.382~0.886 사이로 다양하다.

 


TP(Target Profit)을 설정 방법

 

TP1은 0.382 AD

TP2는 0.618 AD입니다.

A와 D를 피보나치 되돌림 도구를 활용하여 순차적으로 측정해줍니다.

 

Bat Pattern TP설정

위와 같이 피보나치 되돌림 툴을 활용하여 A 포인트를 찍고, D 포인트를 찍은다면 TP 설정이 매우 쉽습니다.

 

이걸 좀 더 깔끔하게 바꾼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와 같이 TP1과 TP2값을 누구나 보기 쉽게 표시해놓는다면, 본인과 다른 사람이 보기에도 편할 겁니다.

Bat Pattern TP1~TP2설정

그리고 개인적으로 화살표를 넣음으로써 PRZ에서의 반전이 더욱 눈에 들어오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과 피보나치 확장을 사용 시, 수치를 정확하게 기입한다면 PRZ와 TP값이 더 명확해질 테니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정확히 기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TP설정 후 매매 방법은. 

 

  • TP1에서 50%의 물량을 청산(익절)합니다.
  • 이후 남은 50%의 물량을 트레일링 스탑으로 따라간 후,
  • D지점에서 TP1지점을 연결한 추세선이 깨질 때 청산(익절)하거나 TP2 혹은 그 위에서 청산하는 방법입니다.

청산 방법은 개인마다 다르며, C나 A지점 혹은 최대 CD leg의 1.618 지점까지 청산 목표를 잡아둘 수 있으나,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 TP1에서 반드시 50%의 물량을 줄이기를 권하며, 나머지는 본인의 역량에 따라 매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50% 물량을 줄이거나 D~TP1을 잇는 추세선 이탈 시 남은 물량 청산은 Harmonic trading volume.1에도 기술된 내용이니 꼭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스탑로스(SL) 설정 방법

 

스탑로스는 X지점을 초과한 지점에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RZ를 테스트 하기 전에 미리 진입한다면, X지점을 초과하는 흐름이 나올 수 있으니(추후 Alternative Bat에 적용되는 패턴), 스탑로스는 X를 초과하더라도 캔들패턴이나 여러 패턴을 참고하여 진행하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PRZ테스트를 확인한 후 진입하는 것이라면, 스탑로스를 X를 초과한 지점에 두고 홀딩하는 방법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Harmonic Trading Volume. 1에서 X지점을 초과하는 지점이 스탑로스였다면,

Volume.3에서 스탑로스를 1.13 > XA 로 수정되었습니다. Volume. 2에서 Alternative Bat Pattern이 나오면서 손절에 대해 관대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가능하다면 X지점에서 손절하는 것이 좋으며, 그러기 위해서 PRZ에서 추세반전 시그널(RSI다이버전스, 스토캐스틱 골든/데드크로스, 이평의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고점을 낮추는 쌍봉 등)이 등장한 것을 확인 후 진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PRZ에서 가격이 반전하지 않는다면 가격은 추세지속이 된다는 의미이므로 손절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끝으로...

 

Bat Pattern을 사용해본 결과, 패턴이 완성된다면 패턴 신뢰도가 엄청 높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D의 값 자리에서 일반 상승 다이버전스, 일반 하락 다이버전스가 생성되거나 라이징 웻지/폴링 웻지류, 채널 등이 동시 생성된다면 패턴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엘리엇 웨이브와도 결합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단순히 피보나치 되돌림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여러 보조지표와 Price Action 매매를 같이 활용하신다면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겁니다.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패턴은, 그만큼 활용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고 사용하면 낭패가 될 수 있으니. 꼭! 꼭! 공부하시고

기회가 되신다면 하모닉 패턴을 발견, 개발, 발전시킨 Scott. M. carney의 저서 Harmonic tarding Volume. 1/2/3을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현재 국내에는 없으며, 아마존에서 판매 중입니다. (저는 1,2는 E-book으로 읽었습니다.)

 

Bat Pattern의 TP를 CD에서 AD 측정으로 수정하오니 확인해주세요.

 

 

아래는 하모닉 패턴에 대한 과거 포스팅이니 참고 바랍니다.

 

2019/10/16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하모닉 패턴은 H.M.Gartely에 의해 가틀리 패턴이 소개된 후, Scott M.cardeny에 의해 Bat Pattern, Gartely Pattern(개선됨), Crab Pattern, Butterfly Pattern 등이 발견되었고 체계화되었습니다. 오늘 글에는..

tailong.tistory.com

 

 

추후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한 포스팅을 할 예정이며,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이 포스팅에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하모닉 패턴 실전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4분할 매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6033244234

 

초보자를 위한 기술적분석 4분할 매매 : 타이롱

기술적분석 초보자에서 중급자, 고급자까지 공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하모닉 패턴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65168

 

하모닉 패턴, 트레이딩 업그레이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엘리어트 파동이론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73673

 

타이롱의 엘리어트 파동이론, 차트 이정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추가공부자료 : 2020.04.11 비트코인 하모닉패턴, 엘리엇웨이브 분석

▲Bullish Bat 예측도

4월 9일 비트코인 7289달러 부근에서 이미 파란색 일반하락다이버전스, 빨간색 히든하락다이버전스 등으로 Bat Pattern을 그려놓고 추적하였습니다. 해당 패턴은 삼각수렴을 한 후 하락하게 되었는데요.

▲엘리엇웨이브 삼각수렴

위와 같이, B파 삼각수렴을 한 후 C파 긴 하락을 보고 있었으며, 실제로 비트코인은 하락하였습니다.

 

▲Bullish Bat PRZ테스트

위의 기술적분석에서 예측했던 대로, 가격은 0.886(XA)에 도달하면서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적용되었으며, 상승반전하고 있습니다. 엘리엇웨이브 ABC의 C파 하락을 한 후 상승을 하는 것이기도 하죠. BAT 패턴을 완성하였으니, TP1~TP2까지의 상승은 기본적으로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듯 기술적분석에 대해 계속해서 공부하다보면 유의미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숙련도에 따라 다르지만, 공부만이 좋은 매매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열공하세요!

 

▲하모닉 패턴 경과


▲TP2 도달 후 하락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