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RSI BAMM

RSI BAMM

하모닉패턴에서 쓰이는 RSI BAMM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AMM은 추후 기술적분석에 올리겠습니다.)

Relative Strength Indicator(이하 RSI)는 이전 트렌드의 확장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RSI는 하모닉 트레이딩의 매매접근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며, 구조적 시그널과 연관된 전반적인 유효 패턴을 결정해줍니다.

 

Scott M.cardeny(이하 스캇. 하모닉 패턴 정립)이 하모닉 트레이딩 매매에 대해 접근할 때는 단순하게 추세선, 거래량, 그리고 얼마 되지 않는 기술적 분석 요소만을 본인의 현재 가격 패턴 분석에 사용하였습니다.

스캇은 복잡한 하모닉 패턴의 완성의 주요 요소를 찾았으며, 지표(indicators)와 오실레이터(Oscillators)가 가격 구조(Price Action)의 전반적인 상태를 측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기술적 신호를  제공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스캇은 스토캐스틱, 밴드, MACD와 RSI를 포함한 여러 기술적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스캇은 이전 추세와 연관된 매수와 매도의 연장을 드러내는 기술적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가격 패턴은 종종 중요한 추세의 끝을 나타내기 때문에, 이것은 하모닉 패턴에서 중요한 매수와 매도의 잣대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스캇은 여러 기술적 지표를 연구하며, RSI가 가장 하모닉패턴과 적합한 지표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RSI는 특히 스캇의 연구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스캇은 다양한 기술적 방법을 고려하는 것은 잠재적으로 매매에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있었습니다. 

 

사실 H. M. Gartley(가틀리 패턴 최초 발견자)는 그의 유명하지 않은 책 'Profits in the Stock Market'에서 여러 기술적 측정으로 확인하는 매매전략을 강조했습니다.

 

H. M. Gartley
패턴은 반드시 다른 기술적 도구와 결합되어야 합니다. 천장과 바닥에 대한 연구는, 훌륭한 가치이며 반드시 다른 기술적 방법과 결합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다우이론과 일반적인 시장현상 뿐 아니라 추세선, 이동평균선, 갭, 그리고 특별한 거래량과 같이 고려해야합니다.
(Profits in the Stock Market[Pomeroy, WaA: Lambert-Gann Publishing, 1932], 221)

 

하모닉패턴과 RSI와 결합한 방법은 더 보완된 관점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RSI를 읽는 것은 장점을 가진 수많은 특별한 기술적 예측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예를들어 과열권의 RSI는 '임박한 반전 신호''연장된 추세의 종결'과 같은 특별한 상황을 알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스캇은 RSI를 적합한 방법이라 여기면서도 여전히 하모닉 패턴의 고유 PRZ(Potential Reversal Zones)을 알 수 있는 지표를 찾고 있다고 합니다.

 

▼RSI 다이버전스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하니 아래 관련글을 확인하세요.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RSI 다이버전스
비록 다이버전스가 모든 반전을 잡아내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가장 중요한 반전구간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강력한 주가 움직임이 일어난 후 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을 때에는 추세전환이 임박했다는 아주 강한 신호입니다.
(New Concepts in Technical Trading Systems[Greensboro, NC:Trend Research, 1978],70)

 

RSI + BAMM = RSI BAMM

RSI의 극단적인 과매수와 과매도권은 하모닉패턴에서의 반전을 알아내는 좋은 방법입니다.

비록 BAMM 이론은 앞으로도 여러 기술적 연구가 되어야겠지만, RSI를 적용하는 것은 다른 지표를 활용하는 것 보다 분명한 신호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RSI BAMM

RSI BAMM은 가격 구조를 파악하기 전 확인해야하는 방법입니다. 하모닉패턴의 경우 RSI BAMM은 유효한 매매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특별한 조건을 요구합니다.  여느 가격 이동이나 형성된 구조 없이, RSI BAMM은 극단적인 과매수 혹은 과매도권에 진입해야 합니다. 

 

바 차트와 결합한 RSI는 차트를 읽는데 새로운 차원의 관점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성공적인 트레이더는 자신만의 여러 다른 종류의 관점을 사용합니다.
(New Concepts in Technical Trading Systems [Greensboro, NC : Trend Research, 1978], 70)

독특한(Unique) 기술적 상황

RSI BAMM에서 RSI를 읽는 것과 하모닉 패턴의 완성은 매우 정확한 기술적 구간을 결정하고, 불확실한 이전 트렌드를 판독할 수 있는 향상된 방법입니다. RSI BAMM은 하모닉 패턴의 지지와 저항 구간을 결정하기에 매우 정확합니다. RSI BAMM은 기술적 분석에서 전례 없는 응용방법입니다. 비록 RSI BAMM이 사용되려면 많은 기술적 조건이 요구되지만, 이 방법으로 패턴이 완성된다면 의미있는 매매 시그널과 개연성 있는 미래 가격 움직임의 정확한 증거를 미리 제공해줍니다.

 

 

Bullish RSI BAMM (매수 RSI BAMM)

BUllish RSI BAMM은 30이하의 과매도 구간을 읽은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RSI BAMM

그림과 같이 RSI BAMM은 전체 과정에서 특별한 시나리오를 입증하기 위한 여러 요소가 필요합니다. 

Bullish RSI BAMM의 경우 X의 자리에서 RSI는 30이하의 과매도 구간에 들어서야 하며, 주가가 A자리로 향하면서 RSI도 과매도권을 벗어나 RSI 50을 경유해야합니다. 이후 B로 향할 때 RSI가 다시 30이하 과매도구간에 덜어지지만,

주가와 RSI의 관계는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어야 합니다.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하다가 RSI 30이하 과매도권 진입->RSI 50을 회복하며 주가가 반등->주가가 X의 저점을 하향돌파하지만 RSI는 이전 저점을 깨지 않은 상태에서 30이하 과매도권에 진입하게 된다면 강한 반등의 신호입니다.

 

이럴 경우 X의 지점에서 RSI가 최초 30이하로 내려갔다가 30이상으로 올라올 때를 RSI BAMM Trigger Bar라고 하며,

B의 지점에서 RSI가 30이하로 떨어지며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확정되는 곳을 RSI BAMM Confirmation Bar라고 합니다.

 

Chevron-Texaco (VBX) Daily Bullish RSI BAMM

Chevron-Texaco의 예시는 일봉차트에서 훌륭한 RSI BAMM의 적용을 보여줍니다.

▲RSI BAMM 예시

위를 보시면 좌측에서 RSI BAMM Trigger Bar가 나온 후, 우측에서 RSI BAMM Confirmation Bar(Point)가 나왔습니다. 이후 주가는 상승하였지요. 이 예시를 보면 그렇게 강력해 보이진 않네요.

Bullish RSI BAMM 시나리오의 첫번째 방법은 30이하의 극단적인 과매도 존에 있는 RSI를 읽어 가격 구조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RSI BAMM은 매매 신호가 발생하기 전 30이하 과매도 구간을 요구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RSI BAMM은 RSI의 모양이 W타입 구조를 가지며 과매도 30이하의 구간을 거쳐야 합니다.

 

▲빠른 회복

위의 그림과 같이 극단적인 과매도 구간에서 빠른 지지 테스트를 거친 후 주가는 빠르게 반전을 합니다.

이런 경우 주가가 일반적으로 빠르게 반전하기 때문에, 최초 RSI 과매도 테스트 후 1~2개의 캔들안에서 RSI가 30 이상으로 회복합니다.

 

Chevron-Texaco(CVX) : Daily Bullish Impulse Indicator Structure

▲Daily Chart

Chevron-Texaco는 이상적인 급격한 하락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가가 RSI 30이하의 과매도 구간을 급히 테스트하는 것은 주가가 즉각적으로 반전하는데에 중요합니다. 주가는 대체로 RSI의 30과 70안에서 움직이며, 30이하의 과매도나 70이상의 과매수의 경우 즉각적으로 회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Bullish Complex Indicator Structure

위의 그림처럼 주가가 급격히 RSI 30이하에서 RSI가 W타입 패턴을 형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매매 신호를 빨리 포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RSI BAMM Trigger Bar

RSI BAMM Trigger Bar는 RSI가 30이하 과매도구간에서 30이상으로 회귀할 때의 캔들을 수평으로 그은 선입니다.

향후 주가는 반전 후 하락의 과정을 거치지만 RSI BAMM Trigger Bar 부근에서 지지를 받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RSI BAMM Trigger Bar이후 다시 주가가 저점을 갱신하며 하락하게 되더라도 지표는 RSI BAMM Trigger Bar 생성 이후 안정화 작업을 거쳤기 때문에 최초 RSI가 30이하 과매도 구간까지 하락했던 것보다 덜 하락하게 됩니다.

안정화 작업이란 가격은 하락하는데 RSI는 하락하지 않은 것으로 흔히 지표를 식혔다고 하는 과정입니다.

 

 

▲RSI BAMM Trigger Bar2

위의 그림도 RSI가 30이상으로 회귀할 때의 캔들 저점에서 가격이 지지를 받고 반등한 것을 볼 수있습니다.

 

▲RSI BAMM

위의 그림과 같이 최초 과매도 구간에 들어선 후 빠르게 회복하면서 RSI지표를 50이상으로 식힌 후, 가격의 저점은 갱신되지만 RSI의 저점은 높아지는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는 것이 RSI BAMM입니다. 아마 그림들만 쭉 보셔도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RSI BAMM

최초 가격이 급락하면서 과매도 30이하로 진입, 이후 빠른 반등, 이후 상승하면서 RSI를 50이상으로 회복하다가 가격이 추세선 하향이탈, 이후 RSI BAMM Trigger Bar에서 주가가 지지, 이후 가격은 저점을 갱신했지만 RSI 저점은 높아진 상태의 일반상승다이버전스의 순으로 RSI BAMM은 발현되며, 급격한 상승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RSI BAMM 예시

위의 그림을 보면, RSI 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된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설명은 길고 길었으나, 원리는 간단합니다.

다만 다이버전스가 생성될 때 피보나치 1.13~1.618의 되도림을 준다는 것이 주목할만한 점이죠. 

Shark Pattern이나 Cypher Pattern에서 피보나치 1.13~1.618 Projection을 활용하기에 이것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RSI BAMM 예시

예시들을 보면 알겠지만, 이것은 딱히 하모닉패턴에서 발견할만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다이버전스를 활용하는 분들은 모두 아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빠르게 넘어가겠습니다.

 

 

Bullish Butterfly At 1.13 RSI BAMM Confirmation Point

▲Bullish Butterfly At RSI BAMM

위의 그림만 봐도 하모닉 패턴을 배우신 분은 금방 이해하실 것입니다. X포인트와 D포인트가 RSI BAMM이 형성되면서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된 모습입니다. 따로 더 설명할 것이 없어 보이네요.

▲Bullish Butterfly At RSI BAMM 실제차트

위는 실제 차트 적용 사례입니다. 0.786 B포인트, 1.27(XA)포인트로 Butterfly(나비)패턴을 완성한 모습이며.

가격이 급격한 하락을 하여 X자리에서 RSI가 30이하 과매도권에 진입하였고, 이후 빠른 반등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후 1.27(XA)지점까지 하락하면서 RSI가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네요.

 

 

Alternative Bullish Bat Pattern At RSI BAMM

▲Alternative Bullish Bat Pattern At RSI BAMM

위의 그림을 보면, 0.382B포인트 되돌림 후 1.13 (XA)까지 하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런패턴은 Alternative Bat Pattern이라고 해서 Harmonic trading.Volume2에서 나오는 패턴이며 Bat pattern에서 0.382B포인트 혹은 이보다 적게 지지받은 후 하락하게 된다면 1.13(XA)까지 하락하는 모습이 자주 보여서 패턴을 추가한 것입니다.

위의 그림도 X지점에서 RSI가 30이하 과매도권에 진입하였다가 빠른 반등을 하였으며, 가격이 하락함에도 RSI지표는 안정화되어 하락하지 않다가 주가가 저점을 갱신할 때 RSI가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를 만들면서 하모닉패턴과 RSI BAMM을 충족시켜 가격이 상승반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Alternative Bullish Bat at RSI BAMM

위의 차트에서도 Alternative Bullish Bat at RSI BAMM이 나왔네요. RSI BAMM Comfirmation Point를 완성한 후 주가는 급격히 반전하고 있습니다.

▲Alternative Bullish Bat at RSI BAMM

위의 그림도 Alternative Bullish Bat at RSI BAMM의 예시니 참고해주세요.

 

 

Bullish Bat at RSI BAMM

▲Bullish Bat at RSI BAMM

Bullish Bat at RSI BAMM은 X에서 RSI가 과매도권 30에 들어서는 것이 아니라 X이후 RSI가 30이하 과매도권에 들어서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 가격은 X보다 D가 높지만, RSI는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면서 RSI BAMM을 완성하는 것이지요. 

▲Bullish Bat at RSI BAMM

위는 책에서 나온 예시인데, D지점이 0.886(XA)를 초과하고 X지점도 초과하였으므로 제가 보기엔 패턴이 무너진 것으로 보이지만 책에 실려있기 때문에 소개합니다. 0.5B포인트 후 0.886(XA)의 Bat Pattern을 적용하려고 했다면 X포인트를 주가가 깨는 순간 패턴이 무효화 되는 것을 인지하시고 보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단지 RSI BAMM에 대한 설명일 뿐이므로 RSI BAMM의 작동원리에만 집중해주세요.

이 패턴에서 RSI BAMM은 다이버전스라는 기능은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 최초 테스트시 RSI 30이하 과매도로 갔다가 RSI가 50권을 회복, 이후 RSI가 다시 30이하 과매도권에 오지만 최초 RSI저점보다는 높아지는 모습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주가의 하방압력이 낮아지고 상승압력이 세지면서 RSI지표의 저점이 높아지는 것에 주목하면 좋을 것 같네요.

캔들, 이평, 스토캐스틱, RSI, MACD 등 저점이 높아지면 상승, 고점이 낮아지면 하락이라는 매커니즘은 동일하니까요.

 

 

Bullish Gartley at RSI BAMM

▲Bullish Gartley at RSI BAMM

위의 그림은 Bullish Gartlley + RSI BAMM이 나온 모습입니다. 이 또한 Bat Pattern과 마찬가지로 X와 D포인트가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X이후 가격은 상승하지만 RSI가 저점을 낮추는 상황에서 RSI BAMM Trigger Bar가 나오고,

이렇게 X와 A의 중간정도에서 RSI가 30이상 과매도권 탈출한 기점으로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RSI 다이버전스를 매매하게 되면 위의 RSI BAMM Trigger Bar처럼 30이상으로 회귀할 때 기준으로 상승다이버전스를 적용하진 않죠. 제가 실제 매매하면서 RSI BAMM이 적용되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주의깊게 보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이렇게 RSI BAMM을 적용하는 것 보다는 PRZ부근에서 다이버전스가 생성되는 모습이 더 자주보이며, 제 매매에도 그렇게 적용하고 있으니까요.

 

▲Bullish Gartley at RSI BAMM

위의 그림도 사실 다이버전스가 적용되었다고 보기는 어려우나, 책에서 예시로 들어놓은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Bullish 5-O Pattern at RSI BAMM

▲Bullish 5-O Pattern at RSi BAMM

Bullish 5-O Pattern에서도 RSI BAMM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5-O패턴에서는 다이버전스가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RSI의 모양만 집중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과매도권 30이하 진입->RSI BAMM Trigger Bar생성->RSI BAMM Comfirmation Point 생성 후 주가의 반전하는 모습을 보세요.

▲Bullish 5-O Pattern at RSI BAMM

 

 

Bullish Crab at RSI BAMM

▲Bullish Crab at RSI BAMM

위의 그림을 보면, X와 D가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네요. 설명은 위의 다른 패턴들과 같으니 그림을 참고바랍니다.

참고로 Crab Pattern은 0.382~0.618 B포인트, 1.618 D포인트입니다. 저는 크랩의 B포인트는 0.618로만 잡고 있습니다. 0.382나 0.5는 Bat Pattern을 위해 남겨두고 있네요. 0.382~0.618을 B포인트로 잡아버리면 Bat, Gartley, Crab의 세가지 패턴의 변수가 생기기 때문이고 0.618이외에 크랩이 구성된 것을 못찾았기 때문입니다.

▲Bullish Crab at RSI BAMM

 

▲Bullish Crab at RSI BAMM

 

 

Deep Bullish Crab at RSI BAMM

▲Deep Bullish Crab pattern at RSI BAMM

Deep Bullish Crab Pattern at RSI BAMM에서도 그림을 보시면 충분히 이해가 가실 것 같네요.

 

▲Deep Bullish Crab pattern at RSI BAMM

 

 

 

Bullish confirmation Point - Reversal Acceleration Trigger

▲reversal acceleration Trigger

위의 차트를 보듯, Reversal Acceleration Trigger는 RSI BAMM Trigger Bar를 주가가 상향 돌파할 때 나옵니다. 

이후 상승이 가속화 되는 것을 의미하죠. 이 것을 만든 후 상승한다면 성공적인 추세반전을 의미합니다.

Reversal Acceleration Trigger는 RSI BAMM Confirmation Bar이후 RSI가 상승하였다가 다시 하락, 그런 후 재상승을 통해 RSI의 전고점을 돌파할 때 나타납니다. 그 자리가 RSI BAMM Trigger Bar를 주가가 돌파하는 시기기도 하구요.

실제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저의 백테스팅이 부족한 탓이겠지요. 

이런한 현상을 찾으신 분은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SI BAMM 위반과 스탑로스

RSI BAMM은 1.13~1.618 피보나치 익스텐션 값 안에서만 발현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618을 넘어선 2.0 등에서 RSI BAMM의 형태가 나온다면 이것은 패턴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최초의 테스트(RSI 과매도 30 이하) 이후 꽤 강한 반등을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빠른 반등을 하지 않고 지지부진하다면 RSI BAMM 적용은 어렵다고 봐야합니다.

RSI BAMM은 하모닉 패턴의 PRZ와 결합해서 봐주세요. PRZ를 무시한채로 RSI BAMM만 적용된다고해서 패턴이 완성되는 것은 아니라고합니다. 하모닉패턴의 보조 수단으로 RSI BAMM을 활용하면 더욱 매력있는 매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실패된 패턴

위의 그림을 보면 Bullish Crab 패턴이 나오려다가 PRZ에서 반전을 하지 못하고 가격이 무너졌습니다. RSI 또한 좌측의 저점보다 더 내려갔네요. 이러한 신호는 하모닉 패턴과 RSI BAMM의 적용에서 좋지 않은 신호이기에 매수를 보류해야합니다. 또한 하모닉 패턴의 PRZ를 최초 테스트한 후 가격은 빠르게 반전해야합니다. 그렇지 않고 PRZ부근 혹은 아래에서 가격이 머문다면 패턴은 무효화되니까요.

▲패턴의 실패

 

Bearish RSI BAMM

Bearish Pattern의 경우 설명 없이 그림만 나열하도록 하겠습니다. 

▲Bearish RSI BAMM (M type)
▲RSI BAMM Trigger
▲RSI BAMM Trigger Bar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위에 Bullish RSI BAMM설명을 참고하세요. 그저 가격의 상하가 반전된 것 뿐입니다.

▲RSI BAMM 일반하락다이버전스
▲RSI BAMM 일반하락다이버전스
▲RSI BAMM

RSI가 70이상의 과매수권에 최초 진입 진입한 후 RSI BAMM Confirmation Point를 완성하기 전에 반드시 50이하로 회귀해야합니다.

▲Bearish RSI BAMM
▲RSI 일반하락다이버전스
▲Bearish RSI BAMM
▲RSI BAMM 과매수
▲RSI BAMM Trigger Bar & RSI BAMM Completion Point
▲RSI BAMM Trigger Bar & RSI BAMM Completion Point
▲Bearish Butterfly at RSI BAMM
▲Bearish Butterfly At RSI BAMM
▲Alternative Bearish Bat At RSI BAMM
▲Alternative Bearish Bat at RSI BAMM
▲Bearish Bat At RSI BAMM
▲Bearish Bat At RSI BAMM
▲Bearish Gartley At RSI BAMM
▲Bearish Gartley At RSI BAMM
▲Bearish 5-O At RSI BAMM
▲Bearish 5-O At RSI BAMM
▲Bearish Crab At RSI BAMM
▲Bearish Crab At RSI BAMM
▲Deep Bearish Crab At RSI BAMM
▲Deep Bearish Crab At RSI BAMM
▲Bearish Comfirmation Point- Reversal Acceleration Trigger
▲RSI BAMM Acceleration Point
▲Alternative Bearish Bat at RSI BAMM 실패
▲Alternative Bearish Bat At RSI BAMM 실패

 

RSI BAMM 요약

 

1. RSI의 최초 테스트(과매도 30, 과매수 70)

2. M 혹은 W타입의 RSI 구조 완성

3. RSI Trigger Bar완성

4. 가격과 RSI 50 회귀

5. RSI와 가격의 다이버전스

6. RSI BAMM Confirmation Point : 1.13~1.618 / 2.0을 초과하면 안됨.

7. RSI BAMM Confirmation Point와 하모닉 패턴의 완성

 

RSI BAMM 팁

1. RSI과열권을 찾으세요

2. RSI가 과열권에서 최초 반전하며, Confirmation Point를 완성하기 전에 RSI가 50을 리테스트하는 지 찾으세요.

3. RSI와 가격의 다이버전스를 기다리세요.

4. RSI BAMM의 완성과 하모닉패턴의 PRZ를 테스트하는 것을 확인 후 매매하세요.

5. Acceleration Trigger는 RSI BAMM Confirmation Point를 후속하는 매우 효과적인 마지막 확인 신호입니다.

 

 

 

결론

스캇은 RSI BAMM과 같은 새로운 패턴과 매매 전략은 하모닉패턴을 새로운 단계로 이끌어주었다고 하네요.

제가 RSI BAMM을 사용한 결과, 실제 적용할 패턴이 잘 찾아오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모닉패턴만 해도 패턴의 식별과 패턴의 완성을 찾기 쉽지 않은데, 이 하모닉 패턴 신뢰도를 높여주는 RSI BAMM같은 경우는 더욱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해당 패턴이 나온다면 매매 신뢰도를 높여주기에 모르는 것 보다는 알고 지나가는 것이 좋겠지요.

 

RSI BAMM의 기본 원리는 간단합니다.

최초 가격이 급격한 움직임을 보일 때 RSI가 과매도(30), 과매수(70)권에 들어선 후,

가격은 반전을 하고 RSI는 50선으로 회귀하는 것입니다. 

이후 가격이 새로운 저점이나 고점을 갱신하는 것과 별개로, RSI 저점이 높아지거나 고점이 낮이져면서 이전 추세에 반하는 시장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Projection패턴들인 Alternative Bat, Crab, Butterfly는 X와 D에서 다이버전스가 생기며, Retracement 패턴인 Bat, Gartley는 다이버전스가 생성되지 않는 점이 다릅니다.

설명이 미흡할지라도, 사진을 보면서 계속해서 본다면 RSI BAMM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한 번 보고 넘어가는 것 보다는 여러 번 읽어보시길 권하며,

이왕이면 Scott M.cardeny의 Harmonic Trading Volume 1,2,3을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1,2권만 읽었고 3원은 아직 읽지 못했네요. 하모닉 패턴이 완성될 경우 아주 강력한 매매도구이기 때문에 하모닉 패턴을 자유자재로 사용한다면 기존 본인의 매매스타일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모닉 패턴은 피보나치 되돌림과 확장을 중복 사용해서 완성하는 패턴인만큼 패턴이 완성되면 신뢰도가 높은편이며, 이런 RSI BAMM같은 패턴 신뢰도를 높여주는 방법과 사용한다면 더욱 좋은 매매가 될 것입니다.

 

국내에서 하모닉 패턴을 사용하는 분들이 적고, 하모닉 패턴을 알더라도 RSI BAMM을 아는 분은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매매에서 RSI BAMM을 이용하는 것 보다, PRZ가 생성되는 D포인트에서 일반 상승/하락 다이버전스가 형성되며 반전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얼마나 많은 분들이 읽어주실지는 모르겠으나, 다들 열심히 공부하시어 자본주의 시대에서 돈으로 돈을 버는 부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래는 하모닉 패턴 실전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65168

 

하모닉 패턴, 트레이딩 업그레이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아래는 4분할 매매, 엘리어트 파동이론 구매 링크입니다.

 

4분할 매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6033244234

 

초보자를 위한 기술적분석 4분할 매매 : 타이롱

기술적분석 초보자에서 중급자, 고급자까지 공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엘리어트 파동이론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73673

 

타이롱의 엘리어트 파동이론, 차트 이정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향후에 시간이 된다면 하모닉 패턴 관련해서는 Alternative Bat Pattern, Bat Action Magnet Move(BAMM), Shark Pattern, 5-O Pattern, PPZ(Protection Profit Zone) 등에 대해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제 주 매매 수단은 엘리엇웨이브이며, 하모닉패턴과 RSI, 이평선, 스토캐스틱은 보조수단입니다.

 

엘리엇웨이브에 대해서는 너무 쓸 양이 방대해서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