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가 17년 11월 알트코인을 접한 후 크게 벌었다가 크게 잃게 되었을 때,

어떻게든 투자로 돈을 벌어보겠다고 생각하여 입문하게 된 투자관련책에 대해 소개하려고합니다

 

책 이름은 '차트의 정석'입니다.

 

차트의 정석 표지

책의 겉표지만 봐도 고급스러운 내용이 많을 것 같은 표지입니다.

단 한권으로 끝내는 차트공부라니, 저당시 구미가 당기는 문구였죠.

 

지은이

저자인 김중근이란 분의 약력입니다. 학력이나 경력을 보아도 뭔가 똑똑하시고 경험이 많을 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들었더랬죠.

 

목차에서 형관펜으로 칠한 부근 위주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형관펜을 칠한 것은 그당시 해당 방법들은 책을 여러번 읽고,

실제 차트에 적용하여 백테스팅 및 실제 매매를 하면서 꼭 필요한 것들만 체크한 것입니다.

 

 

차트의 정석 목차1

위의 목차 앞부분을 보면, 차트에서 가장 중요한 캔들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캔들차트

평점은 별 5개이며 총평 또한 좋습니다.

 

가격을 표시하는 도구에는 캔들, 하이킨아시, 삼선전환도, 라인차트, 봉차트 등이 있습니다.

캔들은 일본에서 개발된 것으로 장중에 일어난 시가/고가/저가/종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

최근에 매매하는 분들은 대부분 캔들차트를 사용합니다.

 

캔들차트 설명

캔들차트는 일본의 '사께다전법'이라는 것을 찾아보면 매매법이 나옵니다. 흔히 많이 들어본 적삼병, 흑삼병 등이 이 방법이며, 이브닝스타/모닝스타/도지/교수형/장악형 등의 매매법도 캔들차트 매매에 해당합니다.

 

-제 사견

도지는 거래량과 함께 보면 매집봉을 확인할 수 있으며, 추세의 지속이나 반전이 일어나는 변곡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장대 양봉과 음봉은 추세진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몸통과 꼬리는 각각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캔들에 대한 매매법은 꼭 숙지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차트의 정석 목차2

목차 2에는 가격지표인 가격이동평균선(Moving Average)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동평균선은 추세에 대한 대표적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가격이동평균선

신뢰도 별 다섯개, 안정성 별 5개, 민감도 별 3개입니다.

 

책에서는 이동평균선이야말로 기술적 분석의 기초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이동평균선은 다 좋은데 결정적인 약점인'후행성'을 지적합니다.

책에서는 5일선을 '심리선', 20일선을 '추세선', 60일선을 '수급선', 120일선을 '경기선'으로 구분하여

'심리선'은 현재 시장의 단기적인 분위기 또는 시장의 심리를 나타낸다는 뜻이고

'추세선'은 시장이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며

'수급선'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점이 되는 선

'경기선'은 경기의 흐름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또한 이동평균선은 지지선/저항선의 의미를 가진다고 합니다. 이동평균은 과거 특정한 기간의 가격을 평균한 것으로 그 기간동안의 가격을 대표하는 값이므로 그동안의 가격 움직임이 녹아있기 때문입니다.

 

-제 사견

가격이동평균선은 흔이 이평이라고 하며, HTS에는 5,10,20,60,120이 기본 세팅되어있습니다.

이것을 여러 수치로 바꿔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중적으로 많이 쓰는 저 수치가 가장 잘 맞는다고 봅니다.

주식에서는 대체로 20선을 황금선, 생명선이라고 합니다.

고변호사 주식강의에도 이동평균선을 기반으로한 파동이론이 나오는데, 

5이동평균선이 저점을 높이면서 쌍바닥이 나오면 매수타이밍,

5이동평균선이 고점을 낮추면서 쌍고가 나오면 매도타이밍 등 이평을 파동이론에 접목해서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고변호사님의 스토캐스틱과 함께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매우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게 해줍니다.

 

이동평균선 매매방법

위의 차트는 5, 20이평으로 매매하는 방법을 차트화한 것입니다.

5이평이 20이평을 상향돌파하면 골든크로스로 매수시점,

5이평이 20이평을 하향돌파하면 데드크로스도 매도시점으로 봅니다.

 

-제 사견

   하지만 제가 실 매매에 적용해보니 이 방법이 유용하긴하지만 후행성이기 때문에 많은 백테스팅으로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 예측해서 매매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추세가 강할때는 이평선 매매 신뢰도가 증가하지만, 박스권의 횡보중일 때는 이평선의 골든크로스일 때 고점, 데드크로스일 때 저점인 경우도 생기게 되니 사용에 주의하세요.

 


 

그 다음으로는 여러 지표가 있지만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볼린저밴드가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신뢰도 별 3개, 안정성 별 4개, 민감도 별 3개로 이평선보다는 상대적으로 모든수치가 낮습니다.

 

볼린저밴드는 나중에 '존 볼린저'가 쓴 '볼린저 밴드'책 리뷰를 통해서 자세한 내용을 설명하겠으며,

여기에서는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볼린저밴드 표준편차

위의 사진은 볼린저밴드의 표준편차입니다.

쉽게 보면 볼린저밴드 안에 가격이 있을 확률은 95.5%이며,

볼린저밴드를 가격이 이탈할 확률은 4.5%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가격이 볼린저 밴드를 이탈하였을 때 횡보장 단타를 진입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그러나 볼린저 밴드를 만든 존 볼린저의 주 매매방법은,

4.5%의 이탈로 볼린저밴드를 따라 가격이 이동시 추세가 시작되며 발산한다고 보았습니다.

 

볼린저 밴드 매매차트

위의 그림은 차트의 정석에 소개된 볼린저밴드 매매 방법입니다.

표준편차에서 벗어난 4.5%에 해당하는 곳을 기준으로 매매하는 것인데,

하방 이탈하면 매입, 상방 이탈하면 매도로 대응합니다. 횡보장에 괜찮은 방법이고 다른 도구와 활용하면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볼린저밴드 장인인 분은 1분, 5분, 15분, 30분, 1시간 등의 타임프레임을 돌려가면서 볼린저밴드로 매매하는 방법을 개발/발전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제 사견

볼린저밴드의 경우 횡보장에 매우 유리한면을 보입니다.

볼린저밴드 표준편차를 기존 2에 더하여 2.5/3/3.5등을 추가해서 본다면

15분봉 표준편차 3.5에 가격이 오면 거의 반드시 중심선(20이평)까지 회귀하는 특성을 지닌 것 같습니다.

한때 단타로 많이 활용하였지만, 그당시는 손절매에 대해 잘 못했던 시기이기에 강한 돌파에서 큰 손해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지금은 적당한 시기에 적절히 활용하고 있지만, 제 매매에서 비중이 매우 적으며 볼린저밴드는 평소에는 잘 보지 않습니다.

 


 

 

차트의 정석 목차 3

목차 3 추세지표에는 추세채널지수인 CCI가 있습니다.

추세채널지수 CCI

신뢰도 3, 안정성 3, 민감도 3으로 무난한 지표입니다.

 

CCI는 '현재의 주가가 이동평균과 많이 떨어져 있으면 조만간 주가가 방향을 돌려 이동평균 부근으로 가까워질 것이고, 결국 현재의 추세는 조만간 끝이 날 것이라는 것'에 착안해서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추세채널지수 CCI 매매방법

위의 그림대로 CCI가 100 이하로 가면(과매도) 매수, 100이상으로 가면(과매수)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CCI로도 다이버전스를 잡아낼 수 있지만, 너무 민감하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 제 사견

CCI는 RSI보다 상대적으로 민감하기 때문에 저는 사용하지 않는 지표인데요,

주식이나 알트코인과 같은 민감하게 변하는 상품에서는 저점과 고점을 잡아내기 괜찮더라구요.

그리고 위에 볼린저밴드 1분~1시간까지 타임프레임을 돌려보시는 분께서 CCI도 볼린저밴드와 같이보면서 많은 수익을 내시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잘 사용하진 않지만, 잘 사용한다면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다음은 이동평균선수렴발산(MACD, 통칭 엠에이씨디 혹은 맥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ACD

MACD는 신뢰도 5, 안정성 4, 민감도 3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의 약점인 후행성도 상당부분 보강하였다고 나오네요.

MACD는 단기이동평균과 장기이동평균의 가격을 기반으로 계산되는 지표입니다.

 

MACD 매매방법

MACD 매매방법으로는 위와 같이

시그널선이 MACD선을 상향돌파하면서 골든크로스가 나오면 매수,

시그널선이 MACD선을 하향돌파하면서 데드크로스가 나오면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흔히 MACD 지표를 키면 시그널선과 MACD선 외에도 막대형으로 오실레이터가 함께 있습니다.

 

MACD 오실레이터

위 그림에서 빨간색 파란색 막대기가 있는 것이 오실레이터입니다.

오실레이터가 0선 위로가면 매수, 0선 아래로 가면 매도의 방법이 있으며, 

혹은 오실레이터가 높아지다가 낮아지면 매도, 낮아지다가 높아지면 매수의 방법도 있습니다.

 

-제 사견

MACD의 경우 매우 강력한 매매도구이며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한 때 사용하였으나, 저에게는 스토캐스틱이 더 맞는 것 같아 스토캐스틱 533/1066/201212위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MACD의 움직임과 스토캐스틱 201212와의 움직임이 거의 유사합니다.

 

해외선물 전문가 골**퍼라는 분이 사용하는 발*리 지표도 사실 MACD의 수치를 바꾸고 표시하는 모양을 바꾼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한때 제가 여러공부를 공부하고 HTS에 수치를 변경하며 적용하면서 여러 영상들을 참고하였었고, 

해당 전문가라는 분의 지표도 동일하게 구현했었습니다. 대부분 주식, 해외선물 방송하는 전문가들의 지표는 MACD가 섞여있습니다.

 


차트의 정석 목차 4

차트의 정석 목차 4는 유명한 상대강도지수(RSI)와 투자심리도가 나옵니다.

 

 


 

 

상대강도지수 RSI

RSI는 신뢰도 5, 안정성 4, 민감도 3으로 준수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총평에도 있듯이 차트의 정석에는 RSI를 개선하려는 지표들도 소개하였습니다.

RSI를 개선하려는 지표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RSI가 우수한 지표라는 방증입니다.

RSI만큼 유명하고 많이 사용하는 지표도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RSI는 주가의 상승 속도, 또는 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현재 시장의 분위기를 객관적으로 나타내주는 지표입니다.

 

 

RSI 매매방법

RSI가 70이상일 때 매도하기보다는 좀 기다렸다가 오히려 RSI가 70선 위에서 70선 아래로 내려서는 순간을 매도타이밍으로 잡고, 30이하에서 매수하기보다는 좀 기다렸다가 RSI가 30선 위로 올라가는 순간을 매수타이밍으로 잡는 것이 책에서 소개하는 안전한 매매방법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면 다이버전스 매매에 대해서 나와있습니다.

RSI 다이버전스는 매우 강력한 매매방법으로 보입니다.

 

RSI가 70이상 과매수 상태에 들어간 후 가격의 고점이 올라가고 RSI의 고점이 낮아진 후

나오는 일반 하락 다이버전스에서 매도를 한다고 나옵니다.

 

그리고 RSI가 30이하 과매도 상태에 들어간 후 가격의 저점이 낮아지고 RSI의 저점이 높아진 후에

나오는 일반 상승 다이버전스에서 매수하라고 나옵니다.

 

이 방법은 매우 강력한 방법으로, 제가 매매하는데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1분, 5분, 15분, 30분, 1시간, 4시간, 1일봉은 서로 연계되어 있으며,

1분봉의 다이버전스는 5분봉에서 외바닥 혹은 외봉을, 

5분봉의 다이버전스는 15분봉에서 외바닥 혹은 외봉을,

15분/30분 봉의 다이버전스는 1시간 봉에서 외바닥 혹은 외봉을 만드는 등 타임프레임별로 상관관계를 생각하며 매매한다면 스캘핑, 단타, 스윙 모두 손익비가 좋은 매매를 하실 수 있을겁니다.

 


다음으로 투자심리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자심리도

투자심리도는 신뢰도 3, 안정성 3, 민감도 2로 매우 안좋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투자심리도는 최근 12일 동안 상승한 날짜가 얼마나 되는지 비율로 산출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12일 내내 상승할 경우 투자심리도는 100으로 나타납니다. 반대로 12일 내내 주가가 하락하면 투자심리도는 0이 됩니다.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주가가 12일 내내 상승하거나 반대로 줄곧 하락하기는 힘듭니다.

12일 동안에 주가가 상승한 기간이 압도적으로 많으면 많을수록 현재의 시장은 과열권으로 판단되어야 하며, 이는 곧 조정이 임박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저 또한 투자심리도를 사용했던 적이 있으나 매매에 직접적으로 활용하기에는 더 좋은 지표들이 많아서 지금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투자심리도 매매방법

위의 그림대로 투자심리도 매매방법은 과매도일 때 매수, 과매수일 때 매도인 것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알겠지만 매매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도 투자심리선의 결정적인 약점이 주가의 등락을 감안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매매의 의사결정에 이 지표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며, 다른 지표의 보조적인 지표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고변호사 주식강의'라는 책에서는 스토캐스틱, 투자심리도, 이격도, 이동평균선 네가지를 중점적으로 활용하며

투자심리도와 기격도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나중에 고변호사 주식강의에 대한 리뷰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아래 목차에서 보듯 많은 지표들이 있습니다.

차트의 정석 예외목차1

 

차트의 정석 예외목차2

위의 예외목차의 경우 실제 적용해보고 사용해봤을 때 중요하지 않은 지표라고 생각해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차트의 정석 안에는 200개가 넘는 지표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많이 들어본 것과 생소한 것들이 있을 테지만, 책을 구매하시어 꼭 모두 읽어보고 적용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각 지표 나름대로의 매매 알고리즘이 있기 때문에, 알아둔다면 여러 상황에서 대응하기 좋을 것입니다.

 

이렇게 차트의 정석을 통해 캔들매매, 가격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CCI, MACD, RSI, 투자심리도를 알아봤습니다.

차트의 정석에 스토캐스틱 모멘텀이라는 지표도 있고, 이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은 나중에 따로 스토캐스틱에 관한 글을 올릴 때 자세히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캔들매매, 가격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CCI, MACD, RSI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쓰이고 있는 강력한 지표입니다.

 

많은 것을 알아가고 파고들고 개발하기 보다는,

저기에 있는 지표 몇개만 숙련되게 사용할 수 있다면 이글을 읽는 분의 매매는 한층 더 안정적인 수익을 찾아갈 수 있을겁니다.

 

책을 꼭 구매하시어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다음에는 '존 볼린저'가 쓴 '볼린저밴드'에 관한 책 리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성투하시고 코로나 조심하세요!

 

 

차트의 정석
국내도서
저자 : 김중근
출판 : 위너스북 2013.05.20
상세보기

kmong.com/gig/268555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드립니다. | 3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1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tailong의 취업·투잡, 투잡·부업 강의, 직장인 재테크 서비스를 1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투잡, 투잡·부업 강의, 직장인 재테크 제공 등 30000

kmong.com


기본적인 것은 알고 있으며, 보다 정형화되고 규칙적인 매매습관을 가지고 싶다면 아래의 하모닉 패턴 전자책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기술적분석 차트공부 자료입니다.

 

2019/10/15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손익비가 좋고 변곡을 잡아내기 좋은 RSI 다이버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대강도지수(RSI)는 현재의 시장 상황이 과매수된 상태인지 과매도된 상태인지, 또는 그 중간에 있는지를 파악하려고 개발된..

tailong.tistory.com

2019/10/16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하모닉 패턴은 H.M.Gartely에 의해 가틀리 패턴이 소개된 후, Scott M.cardeny에 의해 Bat Pattern, Gartely Pattern(개선됨), Crab Pattern, Butterfly Pattern 등이 발견되었고 체계화되었습니다. 오늘 글에는..

tailong.tistory.com

2019/10/16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CD 패턴은 A, B, C, D라는 4-Point 가격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패턴은 C point에서 패턴이 완성됩니다. BC projection이 구..

tailong.tistory.com

2019/11/03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쥐 패턴(Bat Pattern)은 Gartely패턴에서 파생되어 나온 패턴입니다. Gartely패턴의 B값은 원래 0.5~618..

tailong.tistory.com

2019/11/04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지난번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공부하고 계신지요? 이번에는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틀리 패턴은 원래 가틀리라는 분이 발견한..

tailong.tistory.com

2019/11/10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게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게 패..

tailong.tistory.com

2019/11/17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Harmonic trading Volume.1에 나온 패턴 중 마지막 패턴인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애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은 크랩 패턴(Crab Pattern)과 함께 확장 패턴(..

tailong.tistory.com

2020/03/01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안녕하세요. 차트에서 많이 거론되고, 사용되는 헤드앤숄더(헤숄, head&shoulder)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리헤숄)/인버스헤드앤숄더(inverse head&shoulder)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헤숄&역헤숄은 1) 헤숄은..

tailong.tistory.com

2020/03/02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일하면서 시간나면 가끔 글을 남기긴 하는데.. 여간 쉬운게 아니네요. 오늘은 추세선을 활용한 추세매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대로, 추세매매는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떨어지고..

tailong.tistory.com

2020/03/07 -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매매에서 자주 쓰이며 상대적으로 매매확률과 손익비가 좋은 웻지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웻지패턴은 삼각수렴과 유사해보이지만 다른 패턴입니다. 웻지는 고점과 저점이 같이 높아..

tailong.tistory.com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