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PCB 관련주 디에이피, 23년 7월 14일 상한가 종목

 

 

23년 7월 14일 상한가. 출처:키움증권

안녕하세요. 23년 7월 14일 상한가 종목 중 하나인 디에이피에 대한 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총평(분석전)
총평을 본 후 분석을 보면 전체적인 이해가 조금은 쉽게 되실 겁니다.

현재 디에이피는 수평매물대 지지 자리에서 Bullish Gartley Pattern이 나오며 상승 중입니다.

Bullish Gartley Pattern TP2에 도달한 상태이며, 일봉과 주봉 RSI 과매수(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 상태이기에 여기에서 추가 상승을 기대하여 매수 신규진입을 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자리네요.

조금 더 상승한다면 강한 수평매물대도 있으니, 이 수평매물대를 어떻게 '소화'하는지에 대해서 추적한다면 향후 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fomo로 지금 당장 매매하기 보다는, 조정을 기다리는 것이 좋겠네요.

 

 

 

재무정보

디에이피 재무정보를 확인해볼게요.

 

연간 재무추이 (출처:키움증권 0663 화면)
분기 재무추이 (출처:키움증권 0663 화면)

 

 

 

 

차트분석

디에이피 주봉 최고점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디에이피는 13년 5월 6일 주봉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533 고점을 낮추는 쌍봉과 1066/201212 데드크로스 우하향하면서 하락추세로 전환되었습니다.

디에이피 4시간 봉 차트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계속 하락하던 디에이피 주가는, 최근 저점 횡보를 하다가 상승 중입니다.

위의 디에이피 4시간 봉을 보면, 예쁜 Bullish Gartley Pattern PRZ에서 유효반전을 한 후 TP2에 도달한 것이 확인됩니다. 만약 하모닉 패턴으로 분석하셨다면 TP1 에 50%의 물량을 정리 후, 지금 남은 물량을 정리할지 아니면 홀딩할지 고민할 시기인 것 같네요.

 

아래에서 설명하겠지만, 곧 강한 수평매물대(월봉에 표시한 빨간색 수평매물대) 저항이 임박했으므로 해당 저항을 확인 후 정리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디에이피 4시간 봉 차트2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상승반전 전 PRZ에서 작게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왔고,

반전하며 주황색 가속된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한 녹색 동그라미나,

빨간색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한 녹색 네모에서 진입하기 좋은 자리였네요.

 

 

디에이피 주봉 차트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주봉을 보면, 과거 2004년부터 생성된 강력한 수평매물대에서 지지받은 것이 확인됩니다. 

이 수평매물대에서 공교롭게 Bullish Gartley PRZ가 나오며 지지받은 것이죠.

 

디에이피 일봉 차트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디에이피 차트를 보니 최근에도 하모닉 패턴이 무수히 나온 것이 확인됩니다. 

(너무 지저분해져서 더 첨부하지 않았고, 일부 패턴은 제 개인 노하우에 의해 패턴허용치 (000 초과)를 변환한 것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디에이피 일봉 차트2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특히 최근 Bearish Bat부터 Bullish Gartley 구간은 유효한 패턴들이 많아 매매하기 좋았네요.

 

디에이피 월봉 차트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월봉 차트를 보면, 201212 골든크로스 임박에 533과 1066은 우상향 중입니다. 533과 1066이 우상향 한다면 201212도 골든크로스가 나와 상승세가 이어질 수 있겠죠. 이렇게 상승하더라도 위에 표시한 빨간색 수평매물대를 바로 상향돌파하긴 어려워보입니다.

 

 

 

디에이피 주봉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위와 같이 주봉 RSI 과매수에 진입해서,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 중이며 이는 일봉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일봉도 RSI 과매수 상태이며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 중이죠. 그래서 여기에서 계속 밀어올리기보다는 밀어 올리다가 빨간색 수평매물대에서 저항을 받아 조정을 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디에이피 월봉 차트2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그래서 상승 후 빨간색 수평매물에 저항 받고 매물을 소화하는 모습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수평매물대에 저항받은 후, 가격조정을 크게 거치지 않고 횡보조정을 한다면 수평매물대를 상향돌파한다는 것이고,

수평매물대에서 가격조정을 한다면 녹색 수평매물대와 빨간색 수평매물대의 중간정도까지 밀린 후 상승돌파 시도를 할 수 있어보입니다.

 

디에이피 월봉 차트3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빨간색 수평매물대에는 우선 저항 받을 것이고,

향후 노란색처럼 기간조정 후 바로 상승이나 초록색처럼 중간 매물대에 지지받고 상승돌파를 할 수 있는 두 가지 경우의 수가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지금 자리는 아래에서 현물을 사신 분은 빨간색 수평매물대 저항받는 위치까지는 가지고 있고,

향후 조정받는 모양을 보고 (노란색 화살표대로 가면)홀딩할지, (초록색 화살표대로 가는 것을 보고) 판매 후 재매수할지 결정하면 좋을 것 같네요. 지금 매수세가 매우 강하기에 신규진입은 좋지 않아보입니다.

 

신규진입을 하더라도 빨간색 수평매물대 저항받는 것을 확인해봐야겠죠.

노란색처럼 가격조정을 거치지 않고 수평매물대를 돌파하고 거래량이 실린다면 매수에 가담하는 공격적인 매매가 가능하고,

초록색처럼 가격조정을 거칠 경우 가격조정 후 재상승하는 곳에서 진입이 좋아보여요.

 

디에이피 주봉 차트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주봉으로 보면, 최근의 노란색 하락추세선을 장대양봉으로 상향돌파한 상태이며,

파란색 하락추세선 두 개 중 하나에 인접해 있습니다. 이곳까지 상향돌파한다면

하얀색 박스친 구간인 수평매물대와 하락추세선이 만나는 곳의 저항을 받을 것이라 보고 있는 것이며,

이곳을 많은 거래량을 동반해서 상향돌파하는지 아닌지 추적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여기를 상향돌파한다면 돌파매매하는 사람들도 많이 유입될 것 같습니다.

 

디에이피 주봉, 일봉, 4시간 봉 차트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위와 같이 일봉과 4시간 봉의 이동평균선은 5~240이평까지 모두 정배열된 상태이며, 주봉 또한 5이평~60이평까지 정배열이 되어습니다.

주봉 주가는 120이평(노란색), 240이평(녹색)까지 상향돌파하여 장대양봉을 만든 상태이므로 조정이 나오더라도 재상승이 강한 종목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죠. 이동평균선과 이격이 벌어져 있어 조만간 조정이 나오겠지만, 단순하게 보면 상승이 강한 것이 사실입니다.

바로 매수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고, 자리를 기다리면 좋겠네요.

 

 

 

 

 

 

 

총평

디에이피 일봉 차트 매매계획 수립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간단하게 한줄로 요약하자면,

위와 같이 현재 자리는 관망한 후 수평 매물대에 저항받는 모습을 보고 매매계획을 수립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여기에서 불안요소가 있습니다.

디에이피가 조정을 시작하는 시기가 나스닥의 조정과 맞물린다면 단순 조정에서 끝나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2023.06.16 - [트레이딩 이야기/4) 해외선물, FX 아이디어] - 23.06.16 나스닥(NQ1!) 시세 전망 차트분석 (Bearish Shark, Bearish Bat, Bearish Crab Pattern)

 

23.06.16 나스닥(NQ1!) 시세 전망 차트분석 (Bearish Shark, Bearish Bat, Bearish Crab Pattern)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 및 교육자료는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나스닥이 기술주들

tailong.tistory.com

23.06.16 나스닥. (출처: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6월 16일에 올린 나스닥의 가격이 현재 여러 하모닉 패턴의 PRZ에 인접해 있습니다.

 

나스닥 일봉 차트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23년 7월 15일 현재 나스닥은 PRZ와 수평매물대에 인접해 있습니다. 이제부터 강한 매도세가 출현할 곳이죠.

여기에서 더 올라서 피보나치 0.886 되돌림에 도달한다면 세 가지 하모닉 패턴의 PRZ와 수평매물대 저항을 강하게 받을 것이에요.

해당 시기는 FOMC 금리인상 발표 시기와 인접해 있어보입니다. 7월 말 금리인상 발표 전후로 나스닥의 강한 저항위치가 있는 것이죠.

 

https://youtu.be/PNz3NOXTkJs

소수몽키님 미국의 은밀한 돈풀기 (출처:소수몽키 https://youtu.be/PNz3NOXTkJs)

그리고 위의 소수몽키님의 유튜브를 보면

미국은 고용지표를 조작하고, 부채한도 협상 후 돈을 찍어내고 있으며, 연체율이 증가하는 등 미국에 여러가지 불안요소들이 보입니다.

긴축정책을 하지만 돈을 풀어내고 지표들을 조작해서 부양시킨 주가라면, 더 강한 충격이 올 수도 있겠죠.

한국 또한 매크로적으로 하반기가 긍정적인 시장은 아니라고 생각돼요.

 

그래서 만약 디에이피 매수계획이 있으시다면 FOMC 금리인상 발표 전후시기와 나스닥의 위치 추적해가심이 좋아보입니다.

디에이피가 오르려면 적어도 나스닥이 상승이나 횡보를 해야지 하락추세로 전환됨은 부정적이기 때문이죠.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바랍니다.

 

<글을 무단으로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법적 대응하겠습니다.>

 


아래는 하모닉 패턴 실전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262830/F7Uj5BKUVd

 

주식 코인 해외선물 하모닉 패턴 차트분석 실전 노하우 | 5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1145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479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아래는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등을 활용한 4분할 차트 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268555/kJVYGzvvKC

 

주식 코인 4분할 매매, 차트의 비밀 초급편 | 6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9점의 전자책, 투

1708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9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703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6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아래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345557/buYqYaEARp

 

주식 코인 차트 이정표 엘리어트 파동이론 적용 노하우 | 1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395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15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1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기술적분석&매매 공부자료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2020/04/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 BAMM (하모닉 패턴)은 어떻게 매매하는 것인가?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