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삼성전자 큰 조정 초입

삼성전자가 23년 반등을 크게 하였습니다. 

 

22년 말 미국 은행의 뱅크런과 여러가지 불안한 요소들이 잇었음에도 불구하고, 

22년 말부터 23년 내내 상승하지 않은 종목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종목이 상승하였습니다.

이 상승은 미국의 기술주가 이끌었으며, 국내의 기술주들 또한 이 상승을 같이했습니다.

 

아래에서 얘기하겠지만, 삼성전자는 현재 하방압력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계속적 상승을 한다고 보기보다는, 조정 후 '어느'자리에서 다시 상승할지를 판단해서 조심해야할 자리라고 생각되네요.

 

이 포스팅에서는 현재 하방압력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과, 향후 스윙트레이딩 관점에서 이상적인 매수자리에 대해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트분석

 

삼성전자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 뷰)

위 차트는 삼성전자 주봉 차트입니다.

22년말~ 23년 한 해 동안 상승한 삼성전자는 21년 1월 고점과 22년 9월 저점의 피보나치 0.618자리에 있는 수평매물대에서 저항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봉 Bearish Bat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 뷰)

이 위치는 하모닉 패턴 중 Bearish Bat의 PRZ 위치입니다. 현재 PRZ에서 저항받고 주봉 장대 음봉이 2연속 나오고 있네요.

 

삼성전자 주봉 스토캐스틱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 뷰)

주봉 스토캐스틱 533, 1066이 데드크로스 상태 초입이고, 이렇게 하락이 지속될 경우 201212또한 끌려 내려갈 수 있어보입니다.

삼성전자 월봉 장대음봉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 뷰)

삼성전자 월봉을 보더라도, 1월이 되고 9거래일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도 강력한 장대음봉이 이전 장대 양봉을 잡아먹기 진전까지 내려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월봉 533은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1066은 데드크로스가 되어 하락 추세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삼성전자 월봉 장대음봉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 뷰)

지금과 같은 하락추세가 지속될 경우, Bearish Bat의 TP1까지 1월달의 캔들이 장대음봉으로 형될 여지가 있어요. 아직 13거래일이나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포지션을 줄여나가야 하지 않을까싶네요.

 

삼성전자 4시간 봉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 뷰)

지금 바로 정리하기보다는 약반등에 정리하는 것이 좋을텐데,

그대로 쭉 하락하기 보다는, 4시간 봉 상 저점이 조금 더 낮아지며 4시간 봉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와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며 하락 5파가 마무리된 후 abc 반등이 일어날 때 정리하면 좋을 것 같네요.

 

 

 

 

 

향후 스윙관점에서 좋은 자리

 

삼성전자 향후 좋은 자리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 뷰)

위 그림과 같이 ABC 조정을 마치는 자리는 과거 횡보를 거쳤던 수평매물대 구간일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향후 좋은 자리 Bullish Bat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 뷰)

이 자리는 하모닉 패턴 중 Bullish Bat의 PRZ가 위치하는 자리이며, 이쯤되면 월봉 스토캐스틱 201212가 하락을 마무리하고 과매도 인근에서 고개를 들 준비를 할 것 같네요.

 

이렇게 하락하는 것 외에도 여러 시나리오가 있지만, 제 경우 삼성전자는 이렇게 하락해서 29350원 아래로 빠진 이후에 매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가 오지 않는다면, 미국주식이나 국내주식, 알트코인 등 더 좋은 자리가 있는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 좋아보여요.

 

삼성전자 22년, 23년 분기별 영업실적 ( 출처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에프엔가이드)

 

위 그림과 같이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은 22년 대비 23년이 매우 많이 떨어졌습니다.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이 최근 꾸준히 줄어든 것은 찾아보면 알 것입니다. 최근 약간 반등했다곤 하나 역시나 예년이나 최근 5개년 보다 매우 줄어든 상태에요. 반도체분야에서 TSMC에게 밀리는 상황이 계속 온다면, 향후 전망 또한 좋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이것이 차트의 흐름으로도 반영되어 하락 C파가 강력하게 나올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고요.

 

최근 삼성전자 상반기 법인세 비용이 2412억 감소 예상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법인세 1/4를 담당하던 삼성전자의 법인세가 덜 걷히는 것은 국내 세수확보에도 매우 부정적일 것으로 보이네요. 

 

 

 

 

 

 

 

총평

현재 삼성전자는 '과매수'상태입니다. 시장이 좋아 전반적인 상승을 할 때 같이 상승한 것이죠. 미국주식들이 고점을 높인 것에 반해, 우리나라 대표주식인 삼성전자는 고점을 높이지 못하였습니다.

삼성전자는 강한 매도세의 출현으로 인해 꾸준히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기상 25년 하반기~26년 상반기 까지 하락하면서 좋은 자리를 만들어주지 않을까싶습니다.

이 자리는 2만 9천원대 정도로 보고 있고요. 

 

계속 상승도 가능하고, 약간 조정을 주고 상승도 가능하나 시장에 종목이 수천 개가 넘기에 삼성전자는 2만9천원대까지 하락하지 않는다면 우선은 24년 1월 13일 기준으로는 매수는 부정적으로 보이네요. 향후 월마다 추적해서 좋은 흐름으로 바뀌는지는 추적해봐야겠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매도강세에 의한 하락을 회피해서 위험관리를 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이것은 투자의견일 뿐이니,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하시길 바랍니다.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바랍니다.

 

<글을 무단으로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법적 대응하겠습니다.>

 


아래는 하모닉 패턴 실전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65168

 

하모닉 패턴, 트레이딩 업그레이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아래는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등을 활용한 4분할 차트 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6033244234

 

초보자를 위한 기술적분석 4분할 매매 : 타이롱

기술적분석 초보자에서 중급자, 고급자까지 공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아래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73673

 

타이롱의 엘리어트 파동이론, 차트 이정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기술적분석&매매 공부자료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2020/04/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 BAMM (하모닉 패턴)은 어떻게 매매하는 것인가?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