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미국 통신3사 중 하나인 배당주 버라이존 전망

20, 21년 미국장 불장일 때 배당주를 모아서 파이어족이 되는 것이 유행했었습니다. 버라이존이나 AT&T 등도 파이어족이 모으는 종목에 속해있을거에요. 21년 말 테이퍼링을 시작으로 미국주식이 모두 하락했으며, 23년 초부터 선별적으로 기술주 위주 상승이 이루어졌는데요. 아직 오르지 않은 종목도 많습니다.

 

기술주들이 상승할 때에도 버라이존은 지속 하락하며 조정을 주었지만, 곧 상승하기 좋은 종목라 생각하여 아이디어 공유드립니다.

미국 통신3사 중 버라이존(VZ)에 대해 분석하지만, 시간이 나신다면 AT&TI(T), T mobil(TMUS)를 비교해보는 것도 좋을거에요.

 

 

총평(분석전)
총평을 본 후 분석을 보면 전체적인 이해가 조금은 쉽게 되실 겁니다.

버라이은 꾸준히 연간 실적을 내고 있고, 배당율이 7% 대이기에 상대적으로 현재 가격은 싼 것이라 생각됩니다.

악재가 있으나 실적은 꾸준히 나고 있어, 실적대비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이죠.  사람마다 기준은 다르나, 제 기준에는 매력적으로 보이는 주식이기에 공유해드리니,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최근 뉴스&이슈

(영상)배당 안하는 T-모바일, 강력한 주주가치 창출?

 

(영상)배당 안하는 T-모바일, 강력한 주주가치 창출?

미국의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업체 T-모바일(TMUS)에 대해 단기 주가 급락으로 더 강한 주주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T-모바일이 지난해 9월 대규모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밝힌

www.edaily.co.kr

"아마존, 프라임 회원에 공짜 모바일 통신서비스 제공 추진"

 

"아마존, 프라임 회원에 공짜 모바일 통신서비스 제공 추진" | 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온라인 유통업계 공룡 아마존이 자사의 유료 멤버십 회원들에게 휴대전화 통신 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하는 ...

www.yna.co.kr

[월가월부] 가입은 줄고, 돈줄 말라붙고 … 美 2대 통신사 주가 '내

 

[월가월부] 가입은 줄고, 돈줄 말라붙고 … 美 2대 통신사 주가 '내리막' - 매일경제

나스닥·S&P500 오를때버라이즌·AT&T 하락신규고객 유치 출혈경쟁분기 매출·영업익 제자리잉여현금흐름 지속 감소연간 배당 삭감 가능성도

www.mk.co.kr

美·日은 축구장·번화가가 ‘5G 핫스팟’ [뉴스 인사이드-‘꿈의 5G 주

 

美·日은 축구장·번화가가 ‘5G 핫스팟’ [뉴스 인사이드-‘꿈의 5G 주파수’ 초유의 회수사태]

28㎓ 주파수는 전 세계 33개국에서 기업에 할당하고 활용을 고민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이 관련 서비스 시행에 적극적이다. 대부분 경기장, 관광지 등 좁은 특정 지역을 커버하는 핫스팟으로 이

www.segye.com

“설마”...아마존 진출설에 美통신주 급락

 

“설마”...아마존 진출설에 美통신주 급락 - 매일경제

아마존 및 파트너사, 공식 부인

www.mk.co.kr

 

최신 뉴스(23.07.02기준)들은 통신주, 그 안에 버라이존에 대해 평가가 좋지 않습니다. 가격이 계속해서 낮아지기 때문이죠. 가격이 낮아지면서 각종 악재가 얼기설기 얽혀있습니다. 현재 이후 반등한다면, 23년 하반기나 24년 상반기에는 좋은 뉴스가 나오지 않을까싶습니다. 전체적인 분석을 보시고, 참고하여 투자는 본인 판단하에 하시길 바랍니다.

현 시점 기준 시장은 낙관적인 것보다 비관적인 상태입니다.

 

 

재무정보

버라이 재무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버라이존 손익계산서와 대차 대조표 (출처 : 인베스팅닷컴)

코로나 시국인 2020년~2022년에도 연간 총매출, 총 이익, 영업이익, 순이익 크게 하락하지 않고 유지된 모습입니다. 요즘 세상은 인터넷이 필수인 만큼 통신도 일반재보단 필수재 성향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미국도 점점 알뜰폰 사용이 증가하여 가입자 수가 순감하고 있기 때문에, 23년 전년대비 분기 실적은 안 좋다고 합니다. 또한 자산에서 부채 비중이 상당히 높아 이점은 부정적이네요. (왜 부채가 저렇게 높은지는 각자 알아보세요... 저는 기술적분석 위주로 매매하기에 차트 외 정보는 더 깊게는 알아보지 않습니다.)

 

배당정보 (출처 : dividend)

위와 같이 버라이존의 배당금은 1년에 1주당 2.61$인 7.02%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 이상 배당주도 있다고 하지만, 7%도 낮은 건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코로나 시국부터 현재까지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어든 일반적인 기업들과 다르게, 버라이존은 꾸준히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으로 보입니다. 배당률도 7%니 주주들 생각은 해주는 기업으로도 보이고요. 앞으로 통신분야는 AI, 메타버스, 5G 등의 주류 테마와 연관되어 있기에 지속 가능한 실적을 낼 것이라 생각됩니다.

 

(위에 링크된 뉴스를 보시면, 가입자가 순증에서 순감으로 전환되고 분기 실적이 악화되었으며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배당 재원이 줄고 있다.  아마존이 프라임 회원을 대상으로 공짜 모바일 통신서비스 제공 추진한다 등의 악재가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저는 이런 것들을 고려해도 차트상으로 괜찮다고 생각하며, 상승시 호재가 나올 것이라 생각하기에 아이디어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이제 연간 꾸준한 영업이익을 내고, 배당률도 준수한 버라이존의 차트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트분석

 

 

버라이존

버라이존 월봉차트

버라이은 현재 월봉상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와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를 모두 적용받은 후 상승반전 중입니다.

월봉으로 보더라도 6월 월봉이 아래꼬리 달린 양봉으로 마감되었죠. 

스토캐스틱 533은 저점이 높아진 쌍바닥으로 우상향을 시작했고, 1066 또한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201212는 골든크로스 임박인 상태입니다.

월봉 피보나치 되돌림

월봉 피보나치 되돌림을 보면, 이전 저점과 고점대비 0.618 되돌림 자리에서 지지 중입니다.

좌측에 빨간색 Bearish Shark 패턴의 파형을 그리고 하락 반전한 상태고요. 물론 Shark는 C포인트 1.13~1.618이므로 해당 패턴은 1.13미달로 유효패턴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C포인트 약간의 오차를 감안한다면 나머지 패턴 요소를 충족 후 하락한 것이기에 참고만 해주세요.(유효패턴이 아니어서 중요한 하락반전 근거는 아닙니다. )

 

월봉 수평매물대

월봉상 수평매물대가 두텁긴 하나, 이 곳은 거래가 많이 일어나 많은 매물이 쌓인 곳이고, 

피보나치 되돌림 0.618 위치에 매물대가 있는 것은 강한 지지 역할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처음 소개한 월봉상 RSI 히든+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이 지지받을 구간에서 생성된 것이기에 상승반전 신뢰도가 증가하죠.

 

주뵹 RSI 과매도

주봉으로 보면, RSI 과매도가 깊게 담긴 적이 네 번 있습니다.

앞선 세 번에서 강한 반등이 일어났고, 금번 RSI과매도에서는 약반등 후 주봉상에서 처음으로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왔습니다. (월봉 또한 1983년 차트 이후 첫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적용된 시기입니다.)

 

주봉 추세선 상향돌파 임박

주봉 추세선을 보면, 가격 추세선이 상향돌파 시도 중이며 RSI 하락 추세선을 상향돌파 임박된 상태입니다.

스토캐스틱 또한 순차적으로 우상향, 골든크로스, 골든크로스 임박인 상태로 매수세가 붙는다면 급등이 가능한 구간이죠.

 

일봉 엘리어트 파동이론상 파동 종결

일봉을 보면, 노란색의 33333 삼각형 파동이 나온 후, 파란색 5파 충격파동 하락이 나오며 한 개 파동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이 파동이 마무리 되는 구간이 수평매물대와 피보나치 0.618 되돌림 자리였으며, 주봉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와 월봉 RSI 히든+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중첩되서 나온 것이죠.

 

버라이 4시간 봉

위와 같이, 19년 12월 고점부터 하락한 파동이 빨간색 ABC 파동의 C파동이거나, 혹은 3파 하락이 마무리 된 것으로 보입니다.

 

파란색 3파 내에 노란색, 노란색 내에 주황색 하위파동들을 카운팅 하였으나 깔끔하게 나온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저렇게 해석할경우가 매끄럽기에 우선 파동을 저렇게 카운팅 해 놓은 것이에요.

 

굳이 저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삼각형 파동 후 5파 충격파동으로 하락해서 파동 종결 후 반등하고 있기에 매수하기 매력적인 자리죠.

이 종목은 엘리어트 파동이론이 제 기준 깔끔하게 나오는 것이 아니기에, 임의 해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운팅 케이스1 (파란색 충격파동 상승 메인시나리오 내 하위 메인시나리오)

위와 같이, ABC 조정이었다면 파란색의 충격파동 상승과 주황색 ABC 조정파동 반등의 크게 두 시나리오로 대응 가능해보입니다. 파란색 충격파동 상승의 경우 신고점을 갱신하러 갈 여지가 있으며, 이는 역사적으로 처음 생긴 주봉과 월봉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제대로 힘을 발휘할 경우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로 보입니다. 

 

버라이은 코로나 시기에 다른 기업들의 매출이 하락하는 와중에도 지속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을 유지해왔습니다.

또한 최근 배당율은 7%대가 넘어가 '이익은 나고 배당률도 준수한데, 주가는 빠진' 저렴한 주식이라 생각돼요. 그렇기에 다시 가치를 인정받는다면(AI, 메타버스, 5G 등과 접목된) 꾸준한 우상향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저점에서 잡는다면 주식의 우상향과 더불어 배당도 받으니 일석 이조겠죠.

 

카운팅 케이스2 (메인 시나리오 내 하위 서브시나리오)

위와 같이, 저점을 갱신하는 시나리오도 존재합니다.

이는 하락하는 파동이 ABC가 아니라 3파까지 진행된 것이었으며, 주황색 반등 ABC파동(삼각형 파동이 나올수도 있겠네요.)이 나온 후 파란색과 같이 동인파동으로 저점을 갱신하는 것입니다.

 

혹은 주황색의 ABC 파동이 반등 B파(이 주황색 ABC가 A파가 되어 추가로 ABC 반등이 이루어진 후 하락도 가능)가 되어, 다시 하락 C파로 하락할 수 있죠.

 

하지만 저는 이 시나리오는 서브시나리오로 가져가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여러가지 복합적으로 볼 때 약상승 보다는 강상승이 유리해보이며, 월봉 이하 타임프레임이 상승으로 정렬되어 있기에 고작 반등 수준에서 멈추지 않을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메인 시나리오 기반 세부카운팅 (상승)

 

메인시나리오 기반 카운팅

이는 주봉, 월봉상에서 1999년 10월 고점을 파란색 1파로, 19년 12월 23일 고점을 초록색 3-1파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3-1파 세부카운팅

3-1파 세부카운팅은 저렇게 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파란색 3-1-5파 엔딩다이아고날 세부카운팅을 보더라도, 33333 파형이 나오며 파동이 마무리된 후 급락이 시작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리딩다이아고날

이런 전체적인 그림을 보았을 때, 2008년 10월 10일 저점부터 시작된 파동인 3-1-1파는 라이징 웻지 모양은 아니나, 리딩다이아고날이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징웻지로 예쁜 모양은 아니나, 전체적인 모습으로 봤을 때 ABC보다는 리딩다이아고날이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ABC로 반등시의 시나리오는 뒤의 서브시나리오 카운팅을 참고하세요.

 

 

 

서브시나리오 기반 세부카운팅(추가 하락)

메인 시나리오와 상반된 서브시나리오

메인시나리오의 제 카운팅이 틀려서 서브시나리오 B파 반등 후 C파 하락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메인시나리오와 카운팅 방식은 다르나, 언제나 분석이 틀렸음을 상정하고 시나리오를 구성해둠이 좋습니다. 그러니 이런 흐름도 생각하면 좋을 것 같네요.

 

메인 시나리오와 상반된 서브시나리오 B파의 하위파동 카운팅1

이는 2008년 10월 10일 저점부터 시작된 파동이 '메인시나리오의 리딩다이아고날'이 아니라, '335 플랫'형태였고, 

이후 조정이 WXY 복합조정이 아니라 ABCDE 삼각형 파동으로 B파를 생성한 경우로 카운팅됩니다.

메인 시나리오와 상반된 서브시나리오 B파의 하위파동 카운팅2

위와 같이 335 플랫으로 B파 반등 후 하락하는 것이죠.

 

충격파동 공통적 사용

위 파란색 충격파동 5파는 메인 시나리오의 3파(전체규모 3-1-3파)에서 사용될수도, 서브 시나리오의 A-c파(전체규모 B-A-c파) 충격파동 5파로 사용될수도 있는 공통 카운팅입니다. 

 

메인시나리오와 서브시나리오

종목의 파동이 지저분하기에 억지해석이 들어갈 수 있겠으나, 제가 보기에는 큰 흐름은 이 두 가지로 보입니다.

(삼각형 파동의 가능성은 적어보여 따로 차트에 표시하진 않겠습니다.)

 

그 중, 엘리어트 파동이론에 다른 기술적분석을 더할 경우 메인 시나리오인 초록색 3-1파 후 3-2파 조정이 마무리된 모습이 더 유력해보이고요. 

 

삼성전자 주봉

RSI 히든+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올 경우의 예는 무수히 많지만, 가장 많이 알려진 종목인 삼성전자를 예를 들면,

22년 월 26일 주봉상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와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연속해서 나온 후 40% 반등이 일어났습니다. 버라이은 월봉상에서 RSI 히든+일반 상승다이버전스와 주봉상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온 자리이니만큼 더 큰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죠.

일봉, 주봉, 월봉 상에서 RSI 히든+일반 상승다이버전스 적용 후 상승한 종목들을 보면 왜 메인시나리오가 유력하다 생각하는지 알 수 있을거에요.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 상승추세의 지속

반복해서 말하자면 월봉상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왔기에 상승 추세로의 지속이 유력하죠. 이 상승이 고점을 높이지 않더라도 말이죠.

 

주봉 하모닉 패턴

주봉에서 위와 같이 초록색 Bullish Bat과 파란색 Bullish Butterfly가 보입니다. 하지만 Bullish Bat은 X포인트의 위치가 좋지 않고, Bullish Butterfly는 D포인트 1.414초과로 두 가지 모두 하모닉 패턴만으로는 신뢰도가 비교적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참고하세요. 신뢰도가 떨어져도 여러 다른 기술적분석 근거로 인해 반전은 일어날 것입니다.

 

 

 

 

 

 

 

 

 

 

 

총평

 

주요 저항 자리

 

버라이존은 시세차익을 위해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 가치투자를 하는 사람, 배당을 받기 위해 배당주를 모으는 사람이건간에 현재 자리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기술적분석으로도 이 자리는 반등이 유리하며, 피보나치 되돌림 0.5~0.618 부근 수평매물대 부근까지 근시일 내에 상승하기 좋아보이기 때문이에요. 물론 추가 하락도 가능하지만 그것은 반등 후 다시 하락할 때의 근거를 확인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은 하락보다는 강한 반등이 유리한 자리라고 생각돼요. 월봉 이하 타임프레임이 연동되서 상승하는 것이기에 상승이 쉽게 멈추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저도 버라이을 분석한김에 이 기회에 배당주도 조금씩 모아가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투자권유가 아니며 저 또한 하위 타임프레임의 조정을 확인 후 재차 상승전환시 진입하고자 관심은 가지나 아직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향후 흐름에 따라 진입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 글을 보고 본인 기준 없이 매수하는 사람이 없기를 바랍니다. 

 

분석은 순식간에 하는데, 이것을 글에 옮기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에 다음 분석글을 올리게 된다면 더 간결하게 올리겠습니다.


23.07.14 업데이트

버라이존 30분 봉

버라이존 30분 봉은 조정을 한 후 현재 Bullisy Cypher Pattern PRZ에서 RSI 히든+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온 상태입니다.

 

폴링웻지

버라이존 우익에 폴링웻지도 관찰되며, 상승돌파한 상태입니다.

 

4시간 봉

4시간 봉을 보면,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 적용 후 스토캐스틱 533 골든크로스, 1066 골든크로스 임박인 상태입니다.

4시간 봉 캔들은 아래꼬리단 양봉으로 반등이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손절

현재자리는 파란색 저점 깨지는 곳을 손절로 생각하고 진입하거나, 좀 더 스윙을 본다면 분홍색 손절자리를 보고 진입하기에 괜찮아보입니다. 손절이 짧은 상태이기에 기대수익이 상대적으로 크죠.

 

반등시

반등시 노란색처럼 저점을 높이며 상승해서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할지

분홍색처럼 약반등 후 하락할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조정이 기간조정보다 가격조정의 형태를 띄었기 때문에 아직 스윙관점을 보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스윙포지션의 경우

스윙으로 접근하고자 한다면,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한 후 안착하는 노란색 박스권이 유리해보입니다. 

그전까지는 관망하거나 단기적인 접근이 좋아보이네요. 가격이 더 비싸지더라도 추세가 전환됨을 확인하고 스윙 포지션을 진입하는 것이 좋고, 그것이 아니라 단기적 접근이라면 23년 7월 14일 금일 자리는 손익비가 좋은 자리네요.

손익비가 좋지만, 떨어지는 칼날이기에 손절 못하는 분들은 추세전환 기다리세요.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바랍니다.

 

<글을 무단으로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법적 대응하겠습니다.>

 


아래는 하모닉 패턴 실전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262830/F7Uj5BKUVd

 

주식 코인 해외선물 하모닉 패턴 차트분석 실전 노하우 | 5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1145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479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아래는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등을 활용한 4분할 차트 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268555/kJVYGzvvKC

 

주식 코인 4분할 매매, 차트의 비밀 초급편 | 6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9점의 전자책, 투

1708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9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703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6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아래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345557/buYqYaEARp

 

주식 코인 차트 이정표 엘리어트 파동이론 적용 노하우 | 1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395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15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1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기술적분석&매매 공부자료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2020/04/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 BAMM (하모닉 패턴)은 어떻게 매매하는 것인가?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