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 및 교육자료는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나스닥이 기술주들의 상승에 힘입어 연일 상승 중에 있습니다.

나스닥의 유효 저항자리에 대해 관점 공유해드리고자 올립니다.

 

나스닥 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나스닥의 경우, 현재 기울기가 가속에 가속을 더하며 상승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기울기가 강하게 상승할 경우, 쉽게 역추세 매매를 하면 안 되며 신규 매수포지션을 진입하기도 어려운 구간이죠.

 

나스닥의 경우 빨간색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면서 잠시간의 횡보를 거칠 것으로 보이며, 이 횡보 후 추세가 다시 하락으로 전환되지 않을까싶습니다.

 

현재 나스닥은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수평매물대 구간에 인접해 있으며,

파란색의 Bearish Shark와 빨간색의 Bearish Bat, 노란색의 Bearish Crab의 PRZ가 머지 않았습니다. (Bat의 BC projection은 3.618이지만 유효하게 봅니다.)

이렇게 Shark와 Bat, Crab의 공통구간에 수평매물대가 존재한다면, 그 저항을 무시하기 쉽지 않습니다.

 

 

나스닥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나스닥 주봉을 보면, RSI는 이미 과매수에 도달하여 장대 양봉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자리는 파란색의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되고 있는 구간이며, 향후 주봉상 고점을 높여 주황색의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까지 만들어진다면 큰 조정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것이 만들어지는 동안 상승추세선은 순차적으로 돌파될 것 같네요. 그리고 이 가격은 Bearish Shark와 Bearish Bat, Bearish Crab의 PRZ + 빨간색 수평매물대 구간이 가장 이상적으로 보이고요.

해당 자리에서 근거를 갖추고 반전한다면, 주봉상 스토캐스틱 201212가 데드크로스, 1066이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오며 하락추세에 힘을 더해줄 것 같습니다.

 

나스닥 월봉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월봉상으로는 RSI 과매수까지 갈지 안 갈지는 추적해봐야겠지만, 간다면 월봉상에도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주봉 이하 타임프레임의 강력한 하락반전 신호가 없다면 신고점 돌파를 시도할 수 있으니 꼭 낮은 타임프레임(주봉 이하)에서의 근거를 확인하셔야합니다. 월봉급 이하에서 모두 하락반전에 성공한다면, 스토캐스틱 533은 고점을 낮추는 쌍봉과 1066 데드크로스가 나오며 조정이 꽤나 나올 수 있어보입니다.

 

23.6.16 네 마녀의 날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네 마녀의 날인 6월 16일 오늘 빠르게 위로 슈팅한 후 위꼬리 달고 내려갈 수 있어 보이며(나스닥 6월물 만기도래로 저점에 물린 숏포지션 청산시키며 상방슈팅 후 하락), 아니더라도 다음주 정도에는 고점이 PRZ 근처까지 높아진 후 조정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조정 후, Bearish Shark, Bearish Bat, Bearish Crab의 D포인트 도달 후 반전이 시작되면 좋겠네요. 

 

엘리어트 파동이론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파동적으로는, 빨간색 ABC파동의 하위파동 C파가 파란색으로 나오고 있으며, 

이 C파 동인파동의 C-3파가 진행 중이거나 곧 종결됨이 임박해보입니다.

그래서 반복해서 말하지만 C-5파 위치에서 주봉상 RSI 히든+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된 상태에서 Bearish Shark&Bearish Bat&Bearish Crab PRZ  조합이 나오며 하락할 것으로 보는 것이죠.

 

예상 조정가격 (TP)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Bearish Shark, Bearish Bat, Bearish Crab PRZ에서 반전시 유효 TP 참고하세요. Bearish Pattern의 TP에서 상승반전 신호가 나오면 단기 매수 단타 구간은 되겠네요.

 

 

위의 이상적인 자리와 근거들이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다면 일부(20%~30%)는 분할익절 하고 상승추세 지속이기에 홀딩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그러다가 예상된 하락반전 구간에서 반전 근거들을 갖추고 하락것이 확인될 경우 나머지 포지션을 정리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이렇게 강하게 올라온 이상, 하락반전하지 않고 신고점을 갱신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미리 대응하는 것보다는 확인 후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스닥 선물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스캘핑이나 단타야 상관없지만 단순히 '많이' 올랐다고 해서 숏포지션을 중장기로 가지고 가는 것은 위험해보입니다. 숏 스윙을 노리고 계속 오르는데 존버하다가 계좌가 삭제될 수 있어요. 아마 금번 상승으로 인해 나스닥 선물하는 분들 중 퇴학당하신 분들이 많다고 생각되네요. 그렇다고 롱포지션을 진입하기에는, 언제든 나올 수 있는 급락이 위험합니다. (나스닥 매매해본 사람은 이해할거에요.)

 

숏포지션 스윙은 최소 주봉상 완벽한 반전신호가 나오고, 음봉으로 반전이 시작될 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스닥 Bearish Bat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저는 빨간색의 Bearish Bat의 PRZ에서 하락반전하지 못하고, 파란색 라이징 웻지를 상향돌파한 초록색 동그라미 부근부터 나스닥의 매매는 제 손을 벗어났다고 생각하고 매매하지 않았습니다.

나스닥 강한 상승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차트의 좌측 상승을 보았을 때, 별표친 현재와 같은 상승이 나올것이라 보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급등한 상승을 취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잃지 않았습니다. 지금의 나스닥은 저에겐 그냥 관망 구간일 뿐이죠.

 

 

 

쉽게 말해, 현재 구간은 매매할 구간이 아니라 관망할 구간이고 곧 매매할 구간(현물 익절이건, 선물 숏포지션 신규진입이건)이 찾아올 수 있다는 얘기를 길게 썼습니다. 다들 크게, 많이 버는 것도 좋지만, 적게 잃고 꾸준히 버는 매매로 시장에서 살아남으시길 바랍니다.

 

성투하세요.

 

 

아래는 이전에 분석한 테슬라, 메타 관점이니 참고하세요.

2022.05.02 - [트레이딩 이야기/5) 주식 아이디어] - 메타 플랫폼(구 페이스북) 주가 시세 전망 차트분석 FB(22.05.02)

2022.12.28 - [트레이딩 이야기/5) 주식 아이디어] - 테슬라 시세 전망 차트분석

 

 


23.10.12 추가 업데이트

 

하모닉 패턴 PRZ 도달 후 하락한 모습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지난 6월에 올린 아이디어처럼, 파란색 Bearish Shark와 빨간색 Bearish Bat, 주황색(노란색이지만 파란색과 겹쳐있어서 주황으로 보임) Bearish Crab의 PRZ에서 하락반전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파동 모습과 매물대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의 나스닥 4시간 봉을 보면, Bearish 하모닉 패턴 3개의 PRZ에서 하락반전한 후, 하락과 반전을 거듭 반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리는 분홍색 3파의 하위파동인 파란색 3-2파 되돌림 중이라고 보입니다.

 

인접하고 임박한 하모닉 패턴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과 같이 노란색의 작은 Bullish Bat이 만들어진 후 상승한 것이 확인되며,

이 곳에서 조금 더 상승한다면 4시간 봉상에서 빨간색 Bearish Bat이 만들어질 것이라 보입니다.

이 자리는 수평매물대의 저항이 예상되는 구간이며, RSI 히든+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와 하락추세의 눌림목으로 작용할 여지가 있어요.

 

이 구간에서 하락반전하지 못한다면, 

서브시나리오 빨간색 ABC 종결 후 상승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과 같이 빨간색 ABC의 C파가 짧게 나온 후, 고점을 갱신하러 상승 중인 것일수도 있습니다. 

 

서브시나리오 주봉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이렇게 상승하더라도 주봉상 RSI 히든+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오는 곳에서 5파가 만들어지며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당연히 이 곳에서도 조정이 나오겠죠.

 

대응 방법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그렇기에, 위와 같이 파란색 박스 구간에서 저항을 받고 내려가는지와, 돌파하고 안착하는지를 확인한다면 크게 위험한 자리는 아닐거에요. 다만, 기다리는 것이 어려워 미리 진입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네요.

 

해당 분기점까지 매매를 지양하다가, 방향이 정해지면 해당 방향대로 매매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두 시나리오 모두 롱보다는 숏이 유리해보입니다.

당장 Bearish Bat위치에서 하락한다면 숏포지션을,

서브 시나리오의 주봉상 고점을 갱신하더라도 하락반전시 숏포지션이 유리해보여요.

고점을 갱신하는 움직임이 나온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갱신하러 상승한다고 하더라도 롱포지션 진입보다는 고점 갱신 후 하락할 때까지의 더한 기다림을 감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턱대고 매매하기보단 관망해서 두 가지 경우의 수에 대비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아메리칸 스트롱 외에는 전 세계가 어려운 상태네요. 다들 성투하세요.

 


 

아래는 심화 공부를 위한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아래는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등을 활용한 4분할 차트 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268555/kJVYGzvvKC

 

주식 코인 4분할 매매, 차트의 비밀 초급편 | 6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9점의 전자책, 투

183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9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74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6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4분할 매매 1~2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67

4분할 매매 3~4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68

4분할 매매 5~10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69

 

아래는 하모닉 패턴 전자책 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262830/F7Uj5BKUVd

 

주식 코인 해외선물 하모닉 패턴 차트분석 실전 노하우 | 5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121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498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하모닉 패턴 1~2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0

하모닉 패턴 3~4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1

하모닉 패턴 5~10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2

 

 

아래는 엘리어트 파동이론 전자책 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345557/buYqYaEARp

 

주식 코인 차트 이정표 엘리어트 파동이론 적용 노하우 | 1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42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157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1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엘리어트 파동이론 1~2회독 후기 : https://cafe.naver.com/tailongtrading/menu/76

 

기술적분석&매매 공부자료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2020/04/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 BAMM (하모닉 패턴)은 어떻게 매매하는 것인가?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