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금리 인하 시기 도래

안녕하세요. 시간이 빨라 벌써 24년 6월이 되었네요. 6월인데도 매우 더운 날씨입니다.
 
최근 국내외 금융주들과, 미국채 관련 ETF를 보다보니 금리인하 시기가 가까워졌을 것 같아 블로그로 글 공유해드립니다.

24년 5월 초 QT 테이퍼링을 발표하였습니다. 양적 긴축(QT) 정책을 줄여나가다가, 24년 하반기 금리인하를 하겠다는 것이죠.
금리 인하를 하는 것은 미국 경제가 좋다는 뜻이니 좋게 받아들일수도 있겠지만, 역사적으로 금리 인하 이후 경기침체가 동반되기도 하였으니 경각심을 가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총평(분석전)
총평을 본 후 분석을 보면 전체적인 이해가 조금은 쉽게 되실 겁니다.

21년 말 0.25% 미국 기준금리 (출처:네이버)

20년 2월 코로나로 인한 급락 후 20년 3월 부터 상승 랠리를 하던 나스닥(예하 미국 주식)은, 21년 11월 테이퍼링 발표를 통해 고점을 찍고 조정을 주었습니다. 테리퍼링 당시 0.25%였던 미국 기준금리는, 23년 7월 5.50%까지 수차례 금리인상을 해왔으며,
 

23.7월부터 24.6월까지 5.50% 기준금리 유지 (출처:네이버)

24년 6월까지 금리 동결을 연속해서 7번 금리동결을 하고 있네요. 5.50%으로 금리 발표가 된 것이 벌써 8번째인 것입니다.
 
재작년 말(22년 말) 유럽의 소규모 은행들의 파산과 여러 이슈로 인해 경제가 안 좋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져 공포감이 조성된 곳이, 긴축정책으로 조정된 가격을 다시 상방으로 되돌리는 저점이었네요.
 
21년 11월에 QE 테이퍼링이 발표되며 주가와 부동산 시장이 하락하였지만, 이때도 21년 8월 정도부터 QE테이퍼링 얘기가 나왔습니다. 그 이전부터 이미 긴축에 들어가야한다는 얘기가 나왔었고요. 그러다가 QE 테이퍼링이 발표된 지점부터 시장은 침체되었고, 연준은 금리인상을 연이어 해왔죠. 이때도 역시, 긴축정책으로 인해 자산시장이 하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하였습니다. 코로나 이후 워낙 강세장이었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때도 역사가 반복되듯 자산시장은 전체적인 하락을 맞이하게 되었죠.
 
현재도 23년 말부터해서 금리인하를 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24년 5월 초 QT 테이퍼링을 발표하고, 현재 24년 6월인데 근 6개월 동안 금리인하를 언제든 할 수 있다고 시장은 조심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미국은 자기네 경제는 좋다고 하여 이게 계속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죠.
 
이와 관련해서 양적 완화(QE) -> 양적 완화(QE) 테이퍼링 -> 양적 긴축(QT) -> 양적 긴축(QT) 테이퍼링 에 대해 찾아보세요. 현재 QT 테이퍼링 상태이며, 이는 곧 금리 인하를 하겠다는 것이죠.
 
간단히 말하면,
20년 3월 코로나로 인한 침체를 우려해 미국 연준은 양적 완화(QE)를 해서 시장을 끌어 올렸다가,
21년 11월 높아진 인프렐이션을 잡기 위해 양적 완화(QE) 테이퍼링을 하며 긴축정책 초입에 들어섰고,
22년~24년 현재까지 양적 긴축(QT) 상태로 금리 인상를 하다가 금리 동결이 유지되는 상태입니다.
24년 5월 초 양적 긴축(QT) 테이퍼링했습니다. 이제 24년 하반기부터 다시 위험자산들의 조정이 크게 올 수 있는 시기가 될 것 같아요.
 
21년 11월에는 풀린 돈을 회수하려고 양적 완화(QE) 테이퍼링 발표 했다면, 
24년 5월 초에는 회수하는 돈의 양을 줄이려는 양적 긴축(QT) 테이퍼링을 발표해 양적 긴축을 줄이는 것이죠.
테이퍼링은 양적 완화건, 양적 긴축이건 해당 정책이 끝나갈 때를 말합니다. 테이퍼링 뜻이 점진적으로 축소해 나가는 출구전략이거든요.
그래서 양적 완화 테이퍼링 -> 양적 완화 곧 종료. 양적 긴축 테이퍼링 -> 양적 긴축 곧 종료라고 받아들이면 편할 것 같네요.
 

페드워치 7월 목표 금리 (출처 : CME FedWatch)

5월 초 양적 긴축(QT) 테이퍼링을 발표 하고, 금리 인하를 앞둔 지금
페드워치 7월 31일 예상 금리는 89.7% 금리 동결, 10.3% 금리 인하입니다.

페드워치 9월 목표 금리 (출처 : CME FedWatch)

위와 같이 9월 18일은 32.3% 금리 동결, 67.7% 금리 인하 예상이고요.
이후 11월 7일은 금리 동결 19.5%, 금리 인하 80.5%
12월 18일은 금리 동결 3.8%, 금리 인하 96.2%입니다.
 
물론 24년 초부터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은 조금씩 있었지만, 이제는 이를 더 이상 미루기 힘들어보입니다.
이미 5월 초 QT 테이퍼링이 발표된 시기이기에, 다음 FOMC 금리발표인 7월 31일 전후에 금리 인하 발표될 것이라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24년 초부터 계속해서 금리인하를 조심하긴 했지만, 이번에 국내외 금융주들과 미국채 차트를 보니 점점 시기가 다가오고 있어서 블로그로 글을 공유해드리게 됩니다.

 
 

차트분석

 

0. 나스닥(미국 지수)

나스닥 차트로 보는 정책 시기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위와 같이 양적 완화(QE)와, 양적 완화(QE) 테이퍼링의 시기는 저점과 고점에 형성되어 있음이 확인될거에요. 
21년 11월 이후 24년 5월까지 양적 긴축(QT) 상태였으며, 24년 5월 초 양적 긴축(QT) 테이퍼링을 발표했고, 앞으로 금리인하를 단행하겠죠.

나스닥은 견고히 상승 중이지만, 남은 금리 발표 시기에 하락근거가 나온다면 조심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1. JP모건 (미국 금융주 - 은행주)

JP모건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미국 대표적인 금융주인 JP모건의 주봉차트를 보면, 위와 같이 주봉상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강하게 적용되고 하락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가속된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는 중이며, 주봉 스토캐스틱 또한 하방을 바라보고 있죠. 
이 곳에서 하락한다면, 주봉상 5이평이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되며 5이평이 20이평 아래에 위치해 역배열 상태로 하락이 되겠죠.

 

양적 긴축(QT) 테이퍼링 발표 후, JP모건은 주봉상 고점을 갱신 후 주봉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오고 하락을 시작했습니다.
 

JP모건 월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월봉 차트를 보더라도,
노란색대로 데드캣 바운스를 주면서 그대로 하락할만한 자리입니다. 파란색과 같이 고점을 한 번 더 높이고 하락할수도 있겠지만, 현재 상태에서는 파란색은 한 30% 정도 확률로 보고 있네요. 

JP모건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위와 같이 양적 완화(QE)시기 저점(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이었고, 양적 완화(QE)테이퍼링 시기(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에는 고점이었습니다. 현재 차트에도 양적 긴축(QT) 테이퍼링 발표 후 주봉상 고점을 높이며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왔고, 이후 하락 중인 것으로, 금리인하가 더 이상 유예되지 않고 곧 시행될 것이라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2. 뱅크 오브 아메리카 (미국 금융주 - 은행주)

뱅크 오브 아메키라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경우 주봉상 Bearish Shark의 PRZ에서 반락 중이며,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와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조합이 적용 중입니다.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기준으로 좌측 RSI 과매수는 뾰족하고, 우측 RSI 과매수는 둥근모양으로 완만하므로, 이 자리에서 바로 하락하기보다 파란색대로 고점을 1회 더 높여서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를 다시 한 번 주는 경우 더 예쁜 그림의 하락 근거가 갖춰질 것으로 보이네요. 이럴 경우 주봉상 스토캐스틱 533이 고점을 낮추는 쌍봉, 1066이 데드크로스나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오며 순차적으로 우하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빨간색의 수평매물대의 저항을 받는 위치이기도 하기에, 이 구간을 상향돌파하지 못하고 저항 받는다면, 상승추세선을 강하게 하향돌파할 것으로 보이며 다른 금융주들과 함께 보았을 때 저항 받고 하락함에 가중치를 두고 있습니다.
 
 

3. 웰스파고 (미국 금융주 - 은행주)

웰스파고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웰스파고 주봉차트에서 음봉이 출현하고 있으며, ABC 약반등 후 하락할만해 보입니다.

웰스파고 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일본 차트를 보면,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적용을 받아 하락을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상승추세선을 순차적으로 하향돌파하였습니다. 지금 위치에서는 약간 더 하락한 후 파란색 모양대로 ABC 약반등을 한 후 하락하기 좋아 보여요. 일봉 533, 1066 스토캐스틱이 매도 강세에서 보일만하게 뭉개지는 모습 또한 보입니다.

시티그룹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시티그룹의 경우에도, 주봉차트에서 RSI 히든+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조합으로 하락을 시작한 모습입니다. 
차트에 표시는 하지 않앗지만, 강한 수평매물대 저항 또한 보입니다.
이 종목은 하락이 강하게 시작되고 있어보이네요. 이미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였으며, 5이평과 스토캐스틱들이 우하향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4. 모건 스탠리 (미국 금융주 - 은행주)

모건 스탠리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모건 스탠리의 주봉 차트를 보면, 이 또한 고점이 낮아지며 하락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 보이네요.
335 플랫의 C파 동인파동 하락을 준비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종목 또한 차트에는 표시하지 않았지만, 아래 6. 우리금융지주와 같이 ABC 하락하게 된다면 Bullish Bat Pattern이 완성될 수 있겠네요. PRZ 부근이 수평매물대의 지지 역할을 할 수 있어보입니다.
 
 
이렇게 네 가지 미국 금융주들을 보았습니다. 모두 언제든 하락을 할 수 있으며, 이미 하락을 시작한 모습이 보여요.
아래는 국내 금융주들을 몇 가지 볼게요.
 

5. 하나금융지주 (국내 금융주 - 은행주)

하나금융지주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하나금융지주 주봉 차트를 보면, 주봉상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된 후 하락을 시작하는 모습입니다. 
이미 가속된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한 상태이며, 이대로 하락한다면 5이평이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나 그대로 하락하며 20이평 아래 역배열이 될 것 같아요. 스토캐스틱 또한 533과 1066은 데드크로스되고 하락 중이며, 1066은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오며 K선이 우하향으로 꺾였지만 아직 데드크로스가 나오진 않았습니다. 
 

하나금융지주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하나금융지주 주봉 차트의 흐름을 보면, 현재 위치는 상승 채널의 상단에 저항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곳에서 공교롭게 주봉상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온 것이죠. 미국 금융주나, 매크로적으로 금리 인하 임박인 상황을 고려했을 때 하나금융지주 또한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락한다면 초록색 수평매물대 부근인 파란색 동그라미까지는 조정을 열어두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하나금융지주 월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우

하나금융지주 월봉 차트를 보면, 파란색 영역에서 양봉들이 생성되며 큰 상승을 해주던 것이, 24년 6월 들어서 장대 음봉으로 바뀐 것이 보일거에요. 이제 6월의 절반만 왔는데도, 벌써 음봉이 길게 나오고 있습니다. 월봉 RSI도 과매수에 이르러, 반락하게 된다면 강한 하락이 예상되고요. 스토캐스틱 또한 533 고점을 낮추는 쌍봉과 1066 데드크로스 임박이죠. 또한 주가와 5이평이 다른 중, 장기 이평선과 이격이 커져있습니다. 주황색 20이평, 빨간색 60이평, 노란색 120이평 모두 3만원~ 4만원대에 포진해있는데 반해 주가와 5이평은 5만원 후반에 있습니다. 이러한 이격도를 줄이려고 조정이 일어날 것이라고도 보입니다.
 

6. 우리금융지주 (국내 금융주 - 은행주)

우리금융지주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우리금융지주 주봉차트에는 RSI 히든 +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되어 하락한 모습이 보입니다. 하나금융지주에 비해 선반영된 것이 보이나, 이 종목 또한 상방보다 하방이 열려있음을 알 수 있어요. 우리금융지주는 먼저 하락한 만큼, 약간의 반등 후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결국 5이평이 20이평 아래로 빠지면서 역배열로 하락할 것으로 보이지만요.
 

우리금융지주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우리금융지주 주봉차트의 흐름을 보면, 파란색대로 5파 동인파동 하락, 분홍색의 335 ABC 조정파동으로 반등, 
이후 현재 노란색대로 1파 하락 후 2파 되돌림한 구간으로 보입니다.
 
이게 C파 하락인지, 3파 하락인지는 지금은 알 수 없지만 보수적으로 C파로 생각하더라도 위의 노란색그림과 같이 1만원 이하로 내려갈 수 있어보입니다.
 

우리금융지주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위의 주봉차트를 보면, 좌측에서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된 후 충격파동 5파로 하락한 것이 노란색 A파이며,
노란색 A파에서 노란색 B파 반등의 근거는 주황색의 RSI 히든 +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근거를 주었습니다.
이후 노란색 B파에서 노란색 C파로 하락 시작한 현재 위치는 주황색의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와, 파란색의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영향을 받은 것이고요. 
 
파동상 이런 구조는, 하락하게 되면 위 그림과 같이 C파 동인파동이 길어질 수 있으며, 적절한 가격은 Bullish Bat의 0.886 피보나치 되돌림 자리입니다. 이렇게까지 하락하지 않았으면 하지만 우리금융지주의 경우 꽤나 하락할 수 있고, 그렇게 하락한다면 또 다시 좋은 진입자리를 주지 않을까싶네요. 
 

7. TLT (미국 장기 채권 ETF)

TLT 월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금리 인하 시기가 가시화됐던 23년 말부터 미국 장기채 관련 ETF들이 부각을 받았습니다. 
미국 장기채 3배 레버리지인 TFM, 1배 레버리지인 TLT, 그리고 엔화로 미국 장기채를 살 수 있는 2621등이 있죠.
 
위 차트는 TLT의 월봉 차트입니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ETF 모두 차트가 비슷하기에 TLT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TLT는 Bullish Bat Pattern의 PRZ를 테스트한 상태입니다. 가속된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한 상태이고, 완만한 하락추세선 또한 상향돌파 임박한 상태에요.
 

TLT 월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위와 같이, 월봉상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와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조합되어 나왔습니다. 이 위치에 Bullish Bat PRZ 또한 있었던 것이고요. 저한테 배운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런 조합은 매우 근거 있는 조합이며, 근거를 갖추고 상승반전 중이므로 추적해보기 매우 좋습니다. 특히, 주봉이나 월봉상의 RSI 과매도 후에 나오는 반등은 매우 강력한 편이며, RSI 다이버전스까지 갖춰져서 나온다면 그 부근이 대세상승의 초입인 경우가 많죠.
 

TLT 월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월봉 차트를 보면, 현재 역헤드앤 숄더 모습 또한 보입니다. 넥라인을 상향돌파하려고 하며, 이렇게 된다면 월봉의 5이평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과 20이평 위 정배열이 될 수 있습니다.
 
종합해서 보면, RSI 히든+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온 후, 추세선을 돌파하였으며, 5이평의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 나오는 안정적인 매수 자리가 되는 것이죠.  제 기준 차트만 봐도 상방압력을 매우 강하게 받고 있는 상태인데, 금리 인하까지 하게 된다면 재료까지 붙는 것이기에 매우 긍정적으로 보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미국은 국채를 찍어내서 돈을 빌리기 때문에, 미 기준 금리가 인하된다면 국채의 이자부담이 줄어드는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높은 금리는 미국채를 찍어내던 미국에게는 부담이 되고 있거든요. 물론 다른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현시점 차트흐름을 기반으로 해석하자면 그렇게 보입니다.
 

8. 엔화 선물(CME 6J1!)

엔화 월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트레이딩뷰)

저는 해외선물을 거래하기 때문에, 통화도 CME 거래소에 있는 종목으로 보는 편입니다. 해외선물 엔화의 차트를 보면, 월봉상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강하게 나와있는 것이 보입니다. 하락추세선 또한 상향돌파 임박인 상태이고요. 
금리인하 시기가 되어 세계경제가 침체되기 시작한다면, 일본은 해외에 투자한 자금들을 회수할 것이고, 이로 인해 엔화의 가치는 상승할 것입니다. 이는 역사적으로도 그렇게 이루어진 것이며, 월봉 차트로도 그렇게 해석됩니다. 
 
그렇기에 7번 TLT에서 설명한 미국 장기 채권의 상승과 더불어, 낮은 가격의 엔화로 미국 장기채를 살 수 있는 2621도 상당히 매력적인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총평

 
이 외에 언급하지 않은 국내외 금융주들 모두 비슷한 모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금융주라고 하고 국내외 은행주들만 가져왔는데, 언급하지 않은 은행주나 보험주(미국 메트라이프, 프루덴셜 등)들도 이와 흐름이 대동소이합니다. 너무 글이 길어질 수 있어 올리지 않았으니, 직접 찾아보시면 알 수 있을 거에요.
 
해외(미국) 금융주나 국내 금융주 모두, 금리 인상의 수혜를 많이 보았습니다. 금리가 인상되며 이자수익을 매우 많이 올렸죠. 그래서 금리 인상 시기에 투자하기 좋은 종목의 정석은 달러나, 금융주 등이 있죠. 실제로 최근 은행들의 실적이 사상 최고치에 달했다는 뉴스는 심심치않게 보았을거에요. 금리 인하를 하게 된다면 이런 예대마진 수익이 줄어드는 것이니 은행 입장에서는 악재에 해당한다고 봅니다. 이미 금융주들이 고점을 생성한 후 일제히 하락을 시작하는 모양을 통해서도 유추해볼 수 있고요.
 
국내외 금융사나 각종 기관, 고래 투자자들은 이제 금리인하 시기가 임박했음을 어느정도 아는 것이지 않을까요. 24년 5월 QT 테이퍼링 발표를 했으니 곧 금리인하를 할 것을요. 그래서 금융주의 차트는 이미 고점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요.

 
금리 인상 시기 저점이던 금융주가 계속 상승해왔고,
금리 인하 시기 고점이던 금융주는 하락할 차례입니다. 금융주의 하락은 연쇄반응을 일으켜 다른 섹터 하락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와 별개로 금리인하라는 것 자체로도 시장에 파장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경제가 좋아서, 금리를 인하한다. 그래서 미국 경제가 좋으니 계속 우상향할 것이야! 라고도 생각해볼 수 있지만,
높아진 금리를 유지할 경우 가계부채나 정부, 기업의 부채가 유지하기 어려우니 어쩔 수 없이 금리인하를 단행하고, 금리 인하와 더불어 경기침체가 될수도 있다고 생각해볼 수 있어요. 저는 후자와 같이 금리 인하와 경기 침체가 맞붙어있다고 생각합니다. (표면적으로는 미국 경제가 견고하니 금리 인하하겠다라고 하겠지만, 내부에서 보면 어려운 사정이지 않을까합니다.)
 
주식 등 위험자산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고평가 되어있으며, 엔화와 미국채의 가치저평가되어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24년 내내 고평가된 자산류의 장기투자를 지양하고 있으며, 일부만 저평가된 미국채 ETF인 TMF와 TLT를 매수하고 있으며 엔화도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엔화는 8. 엔화 선물 차트에서 노란색 동그라미를 상향돌파하며 상승 전환될 경우 살 예정입니다.)
저평가된 엔화와, 저평가된 미국 장기채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2621 또한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통제 변수가 늘어나고 있고 이미 TMF와 TLT를 보유 중이므로 추적만 하고 있네요. 
 
시장을 분석하는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금번 게시글은 금융주와 미국 장기채권만 다뤘지만, 이외에도 결합해서 볼 수 있는 매크로적인 정황은 많을거에요. 저는 매크로에 전문적이지 않아서, 차트와 결합해 이 정도 수준으로 분석해서 시장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도래하는 FOMC 금리 발표는 7월 31일이니, 7월 31일~ 8월이 분수령이 될 수 있겠네요.

 

국내외 금융주와 미국 장기채권&엔화는 디커플링 되어 있어보입니다.

금리 인상 시기 금융주와 달러가 올랐으니, 금리 인하 시기 금융주와 달러는 내리겠네요. 그렇지만, 경기침체가 온다면 원화 가치도 떨어져서 달러는 여전히 메리트 있지 않을까싶습니다. 그리고 엔화가 저평가 되어 있다면, 엔화 또한 메리트 있는 상태이고요.

 
국내외 금융주과 미국 장기채권을 보면서, 이렇게도 생각해보는 사람도 있구나 하고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성투하세요.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바랍니다.

 

<글을 무단으로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법적 대응하겠습니다.>
 


아래는 하모닉 패턴 실전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65168

 

하모닉 패턴, 트레이딩 업그레이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아래는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등을 활용한 4분할 차트 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6033244234

 

초보자를 위한 기술적분석 4분할 매매 : 타이롱

기술적분석 초보자에서 중급자, 고급자까지 공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아래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73673

 

타이롱의 엘리어트 파동이론, 차트 이정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기술적분석&매매 공부자료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2020/04/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 BAMM (하모닉 패턴)은 어떻게 매매하는 것인가?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