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제 블로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따라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이 불가하며, 변형 및 2차 저작 역시 불가능합니다. 

저작권 위반사례가 확인되면 증거확보하고 있으니 혹시나 나는 걸리지 않을까? 하고 쉬이 여기지 마세요.

제 글은 공부용으로만 보고 복제, 변형, 재배포, 2차 저작 등을 하지 마세요. 

 


 

4분할 차트

단타부터 스윙까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4분할 차트에 대해서 글을 쓰고자 합니다.

고변호사 주식강의 1~3권을 보면, 여러 타임프레임에 대해 설명한 글이 있습니다. 

이것을 응용해서 저는 개인적으로 4분할 차트를 활용해서 매매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1분봉, 5분봉, 30분봉, 1일봉의 차트를 연이어 켜놓고, 이것에 RSI와 스토캐스틱을 설정합니다.

이렇게 보면 대소파동과 장단파동을 한눈에 비교하기에 적합하기에 여러분도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차트설정

▲4분할 차트설정

공통적으로 5이동평균선과 볼린저밴드(볼린저밴드 중단선은 20이평입니다)를 켜고, 

1분봉에는 RSI,

5분봉에는 RSI+스토캐스틱 201212

30분봉에는 RSI+스토캐스틱 1066

1일봉에는 RSI+스토캐스틱 533을 적용합니다.

트레이딩뷰뿐 아니라 키움영웅문 차트에서도 적용가능한 방법입니다.

 

파동을 연계해서 볼 때,

스토캐스틱 해당 수치들이 해당 타임프레임에서 움직임을 가장 잘 보여주기 때문에 저렇게 적용하였으며,

이는 고변호사 주식강의에서도 언급된 내용입니다.

 

▲4분할 차트 20년 10월 3일 14:29

설명한대로 차트를 설정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5분, 30분, 1일봉에는 RSI를 추가로 적용하였지만, 필요 없으신분들은 제외해도 됩니다.

저는 다이버전스나 RSI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도 한눈에 보기 위해서 겹쳐서 사용 중입니다.

 

위의 4분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아래의 매매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5이평과 20이평의 장단파동 비교

2) 스토캐스틱의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3) 타임프레임별 연관관계 이해

 


1) 5이평과 20이평의 장단파동 비교

5이평과 20이평의 관계를 통해서 현재 추세가 상승중인지, 하락중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5이평이 20이평 아래에 있으면 하락추세, 5이평이 20이평 위에 있으면 상승추세입니다. 

이는 여러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고있는 타임프레임의 크기만큼의 추세가 발생합니다.

흔히 정배열, 역배열이라고 하죠. 5이평과 20이평의 관계로 쌍바닥과 쌍봉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5이평과 20이평 장단파동 비교

위와 같이 5이평과 20이평으로 인해 가격이 하락중인지, 상승중인지, 추세전환을 일으키고 있는지 파악 가능합니다.

빨간색 A국면에서는 가격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역배열로 5이평이 20이평 아래에 위치하며 하락합니다.

이러다가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적용된 후 반등하게 되며, 이후 눌림목이 발생합니다.

눌림목이 발생할때는 상대적으로 하방압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5이평의 저점은 좌측보다 상대적으로 높아지며,

이를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라고 합니다.

확인매매, 안전매매를 추구하는 분들은 B국면에서 진입하는 것이 좋으며,

공격적인 매매를 하는 분들은 A국면에서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된 후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상승다이버전스로 진입할 경우 역추세 매매이기 때문 손절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크지만, 손절간격이 짧고 상대적으로 유리한 가격에 진입할 수 있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에 진입할 경우 일반상승다이버전스에 진입한 포지션보다는 상대적으로 진입가격이 불리하지만, 손절할 확률이 적고 추세를 따라가는편이기에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물론 쌍바닥이 나왔다고 무조건적인 상승을 하진 않지만,

기술적분석은 확률이 높은 매매법을 가지고 매매하는 방법이며, 개인적으로도 신뢰도 있는 매매법으로 봅니다.

 

흔히 골든크로스에서 진입하면 가격은 하락하게 되는데, 

이는 쌍바닥을 만들기 위한 눌림목자리로 하락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바랍니다.

 

5이평이 20이평 위로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 나오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저점을 높이는 모양에 따라 추세강도가 다르니 유의해주세요.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의 모습

위의 그림을 보고 어떤 것이 더 강할지 생각해보세요.

바로 아래에 바로 답을 드리겠지만, 보시고 왜 그런지에 대한 고민을 조금이라도 하시는 것이 파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위와 같이 5이평의 우측의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 형성될 때 20이평 위에서 형성되는 것과 아래서 형성되는 것의 추세강도는 다르며,

당연히 20이평 위에서 5이평의 쌍바닥이 형성될 때 추세가 강합니다.

그리고 20이평 위에서 5이평의 쌍바닥이 형성될 때, 5이평이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을 어떠한 형태로 거치느냐에 따라서도 추세강도가 다릅니다.

5이평이 20이평 아래에서 쌍바닥을 만들 경우, 20이평위에서 다시 저점을 높이는 바닥을 만들며 쓰리바닥을 형성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것도 확인 후 매매하는 게 좋습니다. 

 

순위에 해당하는 모양을 인지하신 후 과거차트를 가지고 백테스팅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예시는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었지만, 고점을 낮추는 쌍봉의 경우 위의 차트를 뒤집어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비트코인 1일봉상 쌍봉과 쌍바닥
▲비트코인 30분상 쌍봉과 쌍바닥

 


2) 스토캐스틱의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스토캐스틱은 20선 아래는 과매도, 80선 위는 과매수권으로 가격의 상대적인 위치를 표시할 때 쓰입니다.

고변호사 주식강의에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를 활용하여 이동평균선과 마찬가지로 장단파동, 대소파동을 비교합니다.

스토캐스틱의 장단파동은 533과 1066, 1066과 201212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대소파동은 다른 타임프레임과 스토캐스틱을 비교하는 것이구요.

 

▲스토캐스틱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위의 그림처럼 K선이 D선 위로 올라가는 것을 골든크로스라고 하며, 이럴 때 가격을 상승하게 됩니다.

K선이 D선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데드크로스라고 하며, 이럴 때 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스토캐스틱 201212를 4시간봉에서 보면 대체로 추세가 잘 보이는 편입니다.

하지만 현재 4분할에 대한 설명을 할 것이기 때문에, 4분할에 맞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토캐스틱 4분할(1일봉에서 저점잡는 방법)

위의 4분할을 보면, 아주 큰 파동의 추세 전환이 일어날 때는 위와 같은 그림으로 그려집니다.

5분봉의 201212가 골든크로스, 30분봉의 1066이 외바닥 혹은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후 골든크로스, 

1일봉의 533이 골든크로스 직전, 혹은 골든크로스가 나오게 되며 이럴 경우 2-3일 혹은 일주일간의 상승추세가 이어집니다.

저점을 잡을 때 아주 좋지요.

 

위의 스토캐스틱 4분할을 활용하는 논리구조는

1일봉의 533이 바닥권에 진입할 때 큰 추세가 전환될 것이라고 미리 인지를 한 후,

30분봉의 1066이 과매도권에 진입하는지를 기다리다가, 골든크로스가 임박했을 때

5분봉 201212가 골든크로스가 나온다면 매수포지션 진입하는 것입니다.

 

1일봉의 추세는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데일리 트레이딩의 경우 30분봉, 5분봉, 1분봉의 관계를 비교하여 매매하게 됩니다.

 

추가로 스토캐스틱도 이평선과 마찬가지로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과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옵니다. 

이럴경우 이평선과 마찬가지로 더 강한 추세를 나타냅니다.

▲스토캐스틱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3) 타임프레임별 연관관계 이해

▲하락에 대한 패턴

위에서 기본적인 설명을 바닥에서 상승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였으므로, 연계해서 나오는 것은 하락하는 것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점에서 상승하는 것과 고점에서 하락하는 것은 뒤집어서 보시면 됩니다.

하락이 상승보다는 추세가 강하니 이것만 감안해주시면 되구요.

 

위의 그림은 5분봉, 30분봉, 1일봉 등 어디에서도 적용가능한 그림입니다.

우선 스토캐스틱이 과열권(과매수)에 진입하러 K선과 D선이 상승중에,

주가의 고점을 높아지고 RSI의 고점은 낮아집니다. 이때 RSI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되구요.

이럴때는 아직 주가는 상승추세이기 때문에 5이평이 20이평 위에 있어 정배열 상태입니다.

하지만 RSI일반하락다이버전스 적용된 후 하락반전하는 주가는 상승에 대한 힘을 다하고 추세가 전환되며,

이평선도 5이평이 20이평 아래로 내려오며 역배열로 전환됩니다.

스토캐스틱도 K선이 D선 아래로 내려오며 데드크로스가 나오구요. 

이런 후 하락하던 주가는 반등을 하게 되는데, 이때를 흔히 데드캣바운스라고 하며 엘리엇웨이브로 보면 반등 B파동입니다.

이때 주가는 상승하지만 이전 고점을 높이지 않고, 5이평 또한 고점을 높이지 못한 채 하락하게 되는데

이때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타나며 주가의 하락에 힘을 더합니다. 엘리엇웨이브에서는 C파동 충격파동이 나오는 위치이며 장대음봉이 나오는 시기입니다.

 

타임프레임별로 연계해서 볼때는, 보통 1일봉의 추세방향대로 매매하는 게 좋습니다.

1일봉 5이평이 20이평 위로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 나온 후 상승중(정배열)이며, 스토캐스틱이 골든크로스 후 상승 중이라면

30분봉과 5분봉, 1분봉에서 롱포지션 위주로 매매하는 것이 유리하고

1일봉 5이평이 20이평 아래에서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온 후 하락중(역배열)이며, 스토캐스틱이 데드크로스 후 하락 중이라면

30분봉과 5분봉, 1분봉에서 숏포지션 위주로 매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일봉에서 저점을 잡는 방법은 위의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보통은 1일봉 방향을 참고하여, 30분봉과 5분봉을 연계해서 매매하게 됩니다. 1분봉은 단타로 들어가게 되거나 5분/30분 진입의 타점을 찾는 역할을 하고요.

 

▲4분할 연계

1일봉이 하락추세임을 인지한 상태에서, 

30분봉이 반등 후 다시 하락을 준비하는 모습을

1분봉과 5분봉에서 예측할 수 있습니다.

30분봉 1066 스토캐스틱이 과매수권에 진입하지 못하고 K선의 고개가 꺾이고 있는데,

5분봉을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되고,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1분봉은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1회, 혹은 5분봉 외봉과 쌍봉의 두 위치에서 발생하여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럴경우 1일봉의 추세와 동일하게 진행되므로 숏포지션 진입이 상당히 유리합니다.

이럴경우 5분봉을 5이평이 20이평에 고점을 낮추는 쌍봉을 만들게 될 것이며,

30분봉의 1066 스토캐스틱은 데드크로스가 나오며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하게 될 것입니다.

경우의 수는 엄청나게 많지만, 

30분봉과 5분봉 1분봉의 방향을 연계해서 본다면, 주가가 어디로 향하고 있고 앞으로 어디로 향할지 예측과 대응이 가능합니다.

위의 예시는 뒤에 보여드릴 실제차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함이며,

실전차트를 보시면서 왜 이렇게 분석하였는지에 대해 계속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4분할 차트 예시

▲예시

위의 예시를 보면, 1일봉의 스토캐스틱 533이 우상향 중입니다.

30분봉의 스토캐스틱 1066의 K선이 위로 꺾였습니다. 또한 5이평이 20이평 위에 올라간 후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을 형성하고 있으며

5분봉의 스토캐스틱도 우상향, 5이평이 20이평 위에 있어 정배열입니다.

1분봉도 보시면 5이평이 20이평 위에 있는 정배열이구요. 이럴때 30분봉을 기준으로 강한 상승을 판단하였고, 

향후 가격은 아래 차트와 같이 움직였습니다.

▲향후 상승하게 된 가격

저는 쌍바닥과 쌍봉을 표시할 때 1,2로 표시합니다. 1은 외바닥과 외봉, 2는 쌍바닥과 쌍봉을 의미합니다.

이평과 스토캐스틱의 관계, 여러 타임프레임을 비교하는 방법을 아신다면 위와 같이 분석 가능합니다.


▲하락에 대한 예측

위의 차트를 보면, 1일봉 스토캐스틱이 우상향 중입니다.

30분봉 스토캐스틱도 우상향 중이구요.

하지만 자세히 보시면 30분봉의 하얀색 RSI가 주가와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분봉을보셔도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확인되며, 5분봉 201212스토캐스틱의 고점이 낮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분봉을 보면, 초록색 가속하는 상승추세선을 따라가던 주가가, 1분봉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숏포지션을 예측하였으며, 가격은 아래와 같이 움직였습니다.

 

▲하락하는 주가

5분, 30분봉의 이평선, 스토캐스틱등이 당장 상승이나 하락한다고 해도, 

향후 예측하는 움직임대로 주가가 흐를 경우 앞으로 변할 모양까지 인지한 후 분석하는 것이 좋으며

위의 경우 가격이 하락하면서 30분봉의 1066스토캐스틱이 고점을 낮추는 쌍봉의 모습을 보여주려는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모든 모습이 맞아 떨어지면 좋겠지만, 이렇게 단타를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예시1

위의 차트를 보면, 1분봉에서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고

5분봉에서 스토캐스틱 201212가 과매도권에 들어섰습니다.

1일봉과 30분봉은 스토캐스틱이 우하향중이고, 주가도 우하향중이기에 숏포지션이 유리하지만

해당 구간에서는 일시적인 단타를 취할 수 있기에 위와 같이 예측하였습니다.

 

▲예시2

이후 예시2와 같이 가격은 움직였으며, 1분봉에서는 우하향추세선을 상향돌파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5분봉 스토캐스틱 201212는 골든크로스를 만들려고 K선이 꺾이고 있습니다.

▲예시3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한 주가는, 위로 강하게 상승하였습니다.

이럴경우 TP는 고점과 저점의 피보나치 0.5~0.618이나, 1분봉이 일반하락다이버전스 or 히든하락다이버전스 생성시,

혹은 5분봉 201212 스토캐스틱이 데드크로스가 나올때에 하곤 합니다. 이건 유기적이기 때문에 딱 어디서 판다라기보다 움직임을 계속 추적해 나가는 일련의 행위입니다.

 

▲예시4

위와 같이 위아래 흔들긴 하였으나, 가격은 점점 상승하고 있으며, 5분봉 스토캐스틱 201212는 강하게 고개를 들어 우상향 중이고,

30분봉의 1066스토캐스틱 또한 하락하는 각도가 꺾이고 있습니다.

이럴경우 더한 상승이 나오면 30분봉의 1066스토캐스틱이 골든크로스가 나오며 재차 강한 상승추세로 이어질수도있습니다.

물론 1일봉이 하락추세이기에 항상 스탑로스를 걸고 매매를 해야하며 하락에 대해 주의해야합니다.

롱포지션이 일봉에서는 역추세 매매가 되는 것이기에, 대응가능한 장소와 시간에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1

1분봉이 폴링웻지가 나오며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

5분봉의 스토캐스틱 201212가 골든크로스 준비

30분봉의 하얀색 5이평이 주황색 20이평 위로 올라가며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형성가능성

1일봉의 533스토캐스틱의 골든크로스 가능성

이렇게 읽을 수 있으며, 1분봉과 5분봉은 강한 상승이 임박했음을 시그널로 보내고 있습니다.

 

▲예시2

이후 폴링웻지를 상향돌파하는 흐름이 나왔으며,

▲예시3

30분봉에서 5이평의 20이평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가능성에 대해 저는 인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예시4

아직 상승이 멈출만한 모습이 보이지 않고 있었으며, 30분봉을 보면, 주가가 주황색 20이평 위로 올라타며 양봉만들어지는 과정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더한 상승을 예측하고 홀딩하였으며

 

▲예시5

위와 같이 강한 상방 슈팅이 나왔습니다. 

이럴경우 계속해서 홀딩하는 것도 좋지만, 1분봉의 RSI 과열권 진입 및 30분봉 볼린저밴드 상단선 돌파, 

수평매물대 존재 등으로 인하여 분할익절에 들어갔습니다. 이렇게 저점을 잡은 포지션은 다시 하락시그널이 나올때까지 일부 물량을 홀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1

위의 차트를 보면, 1분봉이 일반상승다이버전스,

5분봉이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와있습니다.

5분봉의 스토캐스틱 201212는 우하향 중이나, 1분과 5분에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고,

5분봉보다 더 큰 추세인 30분봉에서도 일반상승다이버전스 생성(과매도권 진입하지 않아 신뢰도는 상대적으로 적음)과

스토캐스틱 201212가 골든크로스가 나온 모습,

그리고 1일봉의 스토캐스틱 533이 하락하다가 고개를 꺾는 모습을 보고 강한 상승을 예측하였습니다.

이런 단기 매매는 1일봉은 참고하는 수준으로 봐도 되지만, 저렇게 한방향으로 가다가 꺾이는 부근에서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시2

이후 가격은 위와 같이 상승하였습니다. 9138에서 9202까지 상승하였으니 단타로도 충분한 매매가 아닐까 싶네요. 

5분봉에서는 앞으로 상승을 ABC 상승으로 보고, 9280~9300정도까지 보았었지만, 향후 흐름을 보고 수정하였습니다.

▲예시3

위와 같이 5분봉 스토캐스틱이 데드크로스가 나왔고, 30분봉의 스토캐스틱 또한 과매수권에 진입한 것을 보고

1분봉에서 고점을 높이며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올지, 이대로 그냥 고점을 낮추고 내려갈지 확신할 순 없었지만 곧 하락할 것이라 보고 롱포지션을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예시4

위와 같이 1분봉에서 반등이 있었으며, 1분봉의 RSI를 보면 빨간색으로 히든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기 때문에

한 번의 상승 후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까지 나오며 하락할 것이라 분석하였습니다.

이럴때는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될지 안될지를 확정할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일부 숏포지션을 진입하고, 

나머지 물량은 하락이 확정될 때 추가매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5

위의 그림에서 30분봉 스토캐스틱은 데드크로스가 나왔으며, 1분봉이나 5분봉에서 하락추세의 그림이 보입니다. 

1분봉 5분봉의 하락추세에 대한 그림은.. 차트를 많이 보면 눈에 익으실 것입니다.

저 차트를 캡쳐할 때 당시에 엘리엇웨이브에서 ABC파동의 C파동이 시작되고 있고 있다고 분석하였습니다.

 

▲예시6

위의 하모닉패턴은 4분할 분석 이후 추적해나간 것들인데 참고 바랍니다. 저의 경우 엘리엇웨이브와 하모닉 패턴등에도 4분할 등의 여러 요소를 고려해서 추적해나갑니다.

지금 주황색으 Bullish Bat의 B포인트를 찍은 것으로 보고 반등 C포인트를 예측하여

▲예시7

위와 같이 ABC 파동 상승 후 5파 충격파동 하락하며 0.886 (XA)로 하락할 것이라 분석하였습니다.

 

▲예시7

위와 같이 ABC상승하여 C포인트가 곧 종결되고 D포인트로 하락하는 충격파동이 일어날 것을 예측하였으며,

 

▲예시8

위와같이 ABC 상승으로 C포인트를 형성한 후 하락반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시9

위와 같이 하락 하였으며, 저때 기억으로는 0.886 (XA)의 PRZ를 테스트했던 것 같습니다.

이처럼 4분할, 여러 타임프레임 비교, 엘리엇웨이브 사용, 하모닉패턴 사용등을 복합적으로 한다면

주가를 예측해나가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예시1

1분봉에서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생긴 후, 조정을 거친 후 다시 상승하면서

1분봉과 5분봉의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으며,

5분봉의 스토캐스틱 201212가 데드크로스가 나오려고 합니다.

또한 1분봉을 보면 상승추세선이 가까이 있어서 이것을 깨고 내릴 경우 큰 하락이 예상되네요.

1일봉의 경우 스토캐스틱이 아직 우하향중이며, 30분봉은 상승에 대한 시그널도 있지만 하락도 보이기 때문에 숏포지션을 진입하였습니다.

▲예시2

위와 4분할의 해당구간에는 Bearish Crab의 1.618 (XA)의 PRZ를 테스트한 자리이기도 합니다.

 

▲예시3

미리그려둔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는 흐름이 나왔네요, 5분봉 201212 스토캐스틱 또한 완연하게 데드크로스가 확인됩니다.


예시1

해당사진은 오래된 사진이고 따로 저장해놓았던 게 아니어서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1분봉에서 5이평이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 나왔으며,

5분봉에서 201212스토캐스틱이 골든크로스가 나오려고 합니다. 5분봉의 양봉이 5이평 위에도 올라와있구요.

그래서 상승을 예측하여 롱 포지션을 진입하였으나,

▲예시2

위와 같이 한 번의 추가하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경우 계속해서 상승을 보고 있었기도 하고 저점을 갱신하지 않았기에 롱포지션을 유지하였으며

▲예시3

위와 같이 상승하였습니다.

5분봉 스토캐스틱도 우상향 중이고, 30분봉 스토캐스틱도 이제 상승하려고 위로 꺾이고 있네요.

1일봉은 스토캐스틱이 우상향 중입니다. 

▲예시4

상승하던 1분봉에서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되었으며, 

5분봉의 스토캐스틱 201212가 과매수권에 근접하여 데드크로스가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30분봉을 조정이 나올것이라 보았고, 이후 재차 상승하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예시5

현재기준으로 해당구간을 보면, 결국 조정 후 큰 상승을 하였습니다.

 

 

과거에 일부 저장해놨던 것들로 예시를 들었지만, 리얼타임으로 적용해도 도움이 되며,

비트코인 외에 알트코인, 주식, 해외선물 등에서도 전부 적용됩니다.

작은 파동큰 큰 파동의 일부이며, 큰 파동이 움직이려면 작은파동의 움직임이 필수입니다.

서로 연계해서 움직이려는 것을 파악하고, 더불어 여러 기술적분석을 더한다면 본인만의 매매법이 완성될 것입니다.

 

예시는 추후 저장하여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해당 내용만 하더라도, 그리고 제가 분석하는 여러 방법을 모두 알려드리기엔 생각보다 설명할 것이 너무 많아서

4분할은 이정도 설명에서 마치려고 합니다.

 

제가 쓴 글을 보고 무엇인가 얻어가는 분도, 아닌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공부는 원래 어려운 것입니다.

쉽게 버는방법, 쉽게 하는 방법은 요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쉽게 버는만큼 쉽게 잃습니다.

 

좋은 직업을 얻기 위해서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서 좋은 고등학교를 가고, 

좋은 고등학교를 가기위해 초, 중학생 때도 열심히 공부를 하지요.

좋은 직업이란 인격의 도야와 적성, 자아실현 등의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직업선정에 제일 중요한 것은 돈을 벌기 위함이라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월급이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한달에 2~300만원의 월급을 벌기 위해서 자의든 타의든 십년 이상을 공부하였는데

직접적으로 돈을 벌기 위한 매매방법에 대해서는 책한권 읽기 꺼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돈을 버는 것은 어려운 것이 맞으며, 어렵기 때문에 공부한만큼 보상이 있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직 완성되지 않아 부자는 아니지만, 계속해서 공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도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공부하셔서 돈과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저는 이동평균선, RSI, 스토캐스틱, 엘리어트파동이론, 일목균형표, 하모닉패턴, 추세선, 각종패턴, 거래량 등을 종합해서 사용합니다.

여러 지표나 매매방법도 적용해보았지만 저에겐 이것들이 가장 익숙하고, 사용하기 편합니다.

공부해서 자기만의 매매방법을 구축하세요. 아니면 선인들의 매매방법을 배워서 자기것으로 개발하세요.

간혹 본인만의 창의적인 매매방법을 만들고, 남들이 하지 않는 수치로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려는 분들을 보았습니다.

그런 시도는 저 또한 하였지만, 결국 시장경험이 많고 시대를 풍미한 유명한 매매방법을 공부하여 자기것으로 만드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여 책을 많이 보았습니다.

 

엘리어트파동이론(회색책), 고변호사주식강의 1~3권을 다독한다면 충분히 매매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초보자에서 숙련자에 이르기까지 이렇게 추천을 드리고 있습니다. 

 

 

kr.tradingview.com/u/tailong/#published-charts

위의 트레이딩뷰에서도 아이디어 업데이트를 간간히 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위와 관련된 노하우에 대한 전자책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6033244234

 

초보자를 위한 기술적분석 4분할 매매 : 타이롱

기술적분석 초보자에서 중급자, 고급자까지 공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아래는 기타 노하우입니다.

 

하모닉 패턴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65168

 

하모닉 패턴, 트레이딩 업그레이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엘리어트 파동이론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73673

 

타이롱의 엘리어트 파동이론, 차트 이정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