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기아자동차(기아차) 주가에 대한 시세 전망 차트분석

기아자동차가 2월초부터 3월말까지 엄청난 급락을 한 가운데, 최근 약반등을 하였습니다. 기아자동차(기아차)를 언제 매수해야할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분석이 되었으면 하네요.

 

▲기아자동차 주가 전망

최근 뉴스&이슈
기아차 벼린 칼 4세대 쏘렌토, 세련된 외모에 든든한 안정감
디자인도 성능도 한 몫하지만 기아차 최초로 '기아 페이'를 적용한 차입니다.  기아페이는 제휴된 주유소나 주차장에 비용을 지불할 때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지부는 지난 3일 평택지역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성금 1천만원 기탁하였습니다.
정진성 평택시장은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가운데 따뜻한 온정이 이어지고 있어 마음의 거리는 가까워 지고 있다"며, "코로나 19가 빠른 시일내에 진정되어 평택시민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방역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고"고 말했습니다.

기아자동차가 LEC에 이어 로그와 파트너쉽을 체결하였다고 합니다.
로그는 리그오브레전드라는 게임의 프로게이머 팀입니다.

 

기아자동차 무정보와 차트분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아자동차 재무정보

 

 

 

 

 

 

기아자동차 연결 재무상태표

 

자산은 전년대비 1% 감소
부채는 전년대비 3.5% 감소
부채는 자산대비 47.3% 입니다.
부채비중이 자산대비 매우 크네요.

 

 

 

기아자동차 연결 손익계산서

매출액은 전년대비 1.1% 증가
매출총이익은 전년대비 10.4%감소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19%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액 증가분대비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증가하였지만, 2014년~2016에 비해서는 1/2수준도 되지 못하네요.

 

기아자동차 차트분석

 

▲기아자동차 차트분석

기아자동차 4사간 봉 차트를 보면, 2018년 10월 26,000원부터 상승한 주가는 2019년 9월 46,000원대까지 상승 후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상승하던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한 후 주가는 쉴새없이 하락하였네요. 현재는 이렇다락 하락추세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떨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아자동차 RSI 다이버전스

 

 

▲기아자동차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기아자동차 4시간봉을 보면,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되면서 하락에 대한 경고를 일찌감치 보내고 있었습니다. 19년 9월 고점을 갱신할 때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생셩된 후 하락, 이후 반등시 고점을 갱신하지 못하고 떨어지는 것을 보고 주가 이제는 하락추세로 전환되는 것을 이미 알 수 있었죠. 해당 주가를 그대로 가지고 계신분들은 간단한 기술적 분석이라도 공부하셨으면 큰 위험을 피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기아자동차 일반상승다이버전스

위의 4시간봉 차트를 보듯, 급격히 빠진 주가는 현재 RSI 과매도 부근에 진입한 후 반전한 모습입니다.
이 부근에서 횡보를 조금 더 거친 후 저점을 갱신한다면 4시간 봉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면서 상승에 대한 압박이 세질 것 같네요. 그렇다면 하락하던 하락추세선을 주가가 상향돌파하며 강한 상승이 일어날 수 있어보입니다.

 

 

기아자동차 스토캐스틱

 

▲기아자동차 스토캐스틱

기아자동차 4시간 봉 스토캐스틱을 확인해보면 533은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오며 우하향(일반하락다이버전스)하고 있으며, 1066도 고점이 뾰족한 상태에서 데드크로스가 나오며 우하향하고 있습니다. 하락압력이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지요. 스토캐스틱 201212의 경우 과매수권에 돌입하지도 못하고 에너지가 고갈되어 꺾이려는 조짐이 보입니다. 533쌍봉에 1066외봉으로 주가가 하락하게 된다면, 201212 또한 데드크로스가 나오면서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하락하게 된다면, 201212가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을 형성하고, 주가는 저점을 갱신하는 모습이 나오면서 스토캐스틱도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며, 쌍바닥의 영향으로 강한 시세분출이 이어질 것 같습니다.

 

 

기아자동차 채널, 추세선, 웻지 등 패턴

 

▲기아자동차 하락채널링

우선은 이렇다할 패턴이 보이지 않지만, 위와 같이 하락채널을 형성하며 하락하였다고도 볼 수 있어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락추세선 위쪽을 주가가 강하게 돌파한다면(거래량을 가지고 돌파) 상승반전을 꾀할 수 있어보입니다.

 

기아자동차 하모닉 패턴

 

▲기아자동차 Alternative Bullish Bat

위의 그림대로 기아자동차는 Alternative Bullish Bat Pattern의 모습이 식별됩니다. B포인트가 0.382 혹은 그에 미달될 때 D포인트는 1.13 (XA)를 취하는 패턴이 Alternative Bat Pattern입니다. 위의 경우 B포인트가 0.382를 미달한 후 D포인트가 1.13(XA)를 찍고 반등하였네요. PRZ를 최초 테스트할 때 강한 반등이 나왔으므로, 지금 구간에서 저점을 갱신한 후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된다면, 패턴이 완성된다고 보고 강한 상승을 할 것 같습니다.

 

 

기아자동차 엘리엇웨이브

 

▲기아자동차 엘리엇웨이브

엘리엇웨이브 관점에서 좌측 파란색 상승5파가 나온 후, 우측 빨간색 ABC조정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빨간색 C파가 초록색 임펄스 5파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 3파까지 나오고 4파 되돌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이 되돌림을 끝내고 하락하게 된다면 ABC조정 한파동이 끝나기에 하락하는 추세에 반하는 반작용파동으로 상승을 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목표주가 및 손절가격

▲기아자동차 목표주가

위의 그림과 같이 하모닉패턴과 엘리엇웨이브, 일반상승다이버전스를 동시에 충족하는 그림이 나온다면, 
TP1인 30,300원에서 50%의 물량을 정리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좌측 수평선을 쭉 보시면, 몇 번의 지지가 나왔던 구간으로 저항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조정하락할 때 일부 수량을 추가매수한 후(선택사항) 재차 상승할 때 전부를 파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TP2인 36,200원까지 하락하지 않을 수 있으니 피보나치 되돌림 0.5인 33,250원 부근부터 순차적으로 분할익절매 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TP2부근을 수평으로 본다면 위꼬리가 약간씩 미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보나치 0.5부근이 매물대가 훨씬 많죠. 그렇기 때문에 안전하게 익절하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시세가 더 위로 한다고해도 이미 많은 수익을 냈으니 만족할 줄 알아야합니다.

스탑로스는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훼손되었을 때가 좋아보이네요. 안정적인 투자자분은 4시간 봉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된 후 진입하는 것이 좋아보이며, 공격적인 투자자분은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될 것 같은 위치에서 진입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4시간 봉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를 만들러 주가가 한 번 더 저점을 갱신할 때, 보통 30분봉이나 1시간 봉에서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1차례 더 나옵니다. 30분과 1시간의 일반상승다이버전스의 우측 주가 저점에서는 다시 5분이나 1분의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고요. 이런 순차적인 모습에 대해서는 아래의 RSI 매매법을 참고하세요.
총평

기아자동차의 주가는, 반전이 임박해 보이네요. 여러 툴을 짜맞춘 것으로도 볼 수 있지만, 예측한대로 주가가 움직이면 매매에 임하면 되는 것이고, 예측한 대로 나오지 않는다면 다른 종목을 찾으면 그만입니다. 종목은 많은데 너무 한 종목에 꽂혀있기 보다는, 자신이 잘 아는 방법으로 매매를 이어나가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매수자리들이 중첩되는 모양이 나온다면, 손익비측면에서도 좋은 자리이니 매수에 대해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21년 2월 4일 차트 업데이트

▲21년 2월 4일 기아차 4시간봉

20년 4월 4일 20,600원대의 주가는, 21년 2월 3일 102,000원의 고점을 찍은 후 21년 2월 4일 98,100원으로 조정을 준 상태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4시간 봉에서 정배열로 상승하였으며, 현재구간은 이평들간의 이격이 매우 큽니다.

또한 고점에서 음봉거래량이 대량으로 출현하였으며, 

 

위의 4시간봉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위의 1일봉상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오면서, 하락에 대한 압력을 상당히 강하게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제는 기아자동차의 종목을 모두 익절매 한 후, 현금보유량을 늘려 큰 하락에 대비하는 것은 어떨까요?

기술적분석에서 하락에 대한 시그널이 강하게 나온다면, 일부라도 분할매도 하면서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글을 무단으로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법적 대응하겠습니다.>

 

2020/10/21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하모닉 패턴 7가지 실전 매매 방법 <전자책>★

안녕하세요. 기술적분석에 대해 공부하고, 공부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트레이딩뷰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타이롱입니다. 투자와 더불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

tailong.tistory.com

2020/11/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위의 책은 RSI다이버전스, 이동평균선, 스토캐스틱과 이와 연관된 매매노하우가 적힌 전자책입니다. 초보에서 중수, 고수에 이르기까지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구

tailong.tistory.com

 


 

 

 

 

 

 

기술적분석&매매 공부자료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