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삼성중공업 주가에 대한 시세 전망 차트분석

삼성중공업 주가가 반등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원유 감산으로 조선주가 미리 반응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삼성중공업 주가는 어디서 매수하면 좋을 것인지, 그리고 삼성중공업 주가의 목표주가가 얼마인지에 대해 차트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최근 뉴스&이슈

 

삼성중공업, LNG선에 친환경 도료 칠한다.

삼성중공업이 대기 환경에 유해한 화학물질을 획기적으로 줄인 선박용 친환경 도료 개발에 잇따라 성공하며, 조선업계에 친환경 도장 기술 적용 확대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일본의 도료 제조사인 츄고쿠마린페인트(CMP)와 함께 현장 적용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친환경 수용성 도료 개발에 성공하고, 건조 중인 18만m3급 LNG운반선에 첫 적용을 시작했다.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심용래 연구소장은 "친환경 도료 사용을 2024년 전체 도료 사용량의 60%까지 늘려 나갈 계획"이라며 "친환경 도장 기술의 확대는 단순 환경 규제 준수를 넘어서 지속 가능한 경영환경의 기반을 다지고 제품에 대한 비가격경쟁력을 높이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유가 폭등에 조선주도 스마일. 폭락의 역사 마무리되나.

급락했던 국제 유가가 급등한 가운데 조선주 주가가 소폭 반등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정유 감산 합의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제유가가 20% 급등하였습니다.

유가 상승 움직임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으로 조선주 주가는 미리 반응하기 시작했습니다. 조선업은 보통 저유가 기조가 지속화될 경우 각종 설비 발주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에 수주 절벽에 빠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주가 하락의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유가전쟁으로 인한 유가 폭락은 조선주들의 하락을 가리켰습니다. 원유 감산으로 인한 상승이 조선주에 희망이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재무정보와 차트분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정보

 

 

 

 

 

 

삼성중공업 재무상태표

 

▲삼성중공업 재무상태표

자산은 전년대비 4.8% 감소
부채는 전년대비 10.8% 증가
부채는 자산대비 61.4%

 

삼성중공업 손익계산서

▲삼성중공업 손익계산서

 

매출액은 전년대비 39.5% 증가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338% 증가

 

삼성중공업 차트분석

 

▲삼성중공업 4시간봉 차트

위의 차트를 보면, 하락채널링과 수렴 등 여러가지 추세선이 이어지는 복잡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중요한 선들을 하향돌파한 것입니다. 주가의 과대 낙폭으로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여기에서 바로 반등하더라도 내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겠네요.

 

삼성중공업 RSI 다이버전스

 

 

▲삼성중공업 일반 상승다이버전스

4시간 봉 RSI저점이 높아지고, 주가 저점이 낮아지면서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된다면
반등할 여지가 있지만. 과연 그렇게 진행될지가 궁금하네요.
RSI저점이 높아진다면 매수하기 좋아보입니다.

 

 

삼성중공업 스토캐스틱

 

▲삼성중공업 스토캐스틱

삼성중공업 스토캐스틱을 확인하더라도, 바닥에서 약간 상승한 것으로 스토캐스틱이 모두 과매수권에 근접해있습니다. 533은 쌍봉을 만든 후 쓰리봉을 만들려는 모습이 보이며, 1066은 외봉 후 하락하고 있네요.
201212는 과매수권에 진입하려고 하지만, 여기서 하락하게 된다면 우하향하면서 하락세가 강해질 것 같네요.
차라리 여기서 애매하게 상승하는 것 보다는, 저점을 낮추며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고 201212가 과매도권에 진입한 후 고개를 들며 골든크로스가 나오는 모습으로 진행되면 좋을 것 같네요.

 

삼성중공업 하모닉 패턴

 

▲삼성중공업 하모닉패턴

위의 차트처럼 0.886 B포인트에서 반등한 후, 1.618 (XA)에서 지지받고 있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이 자리에서 4시간 봉 일반상승다이버전스까지 생성된다면 상승이 꽤나 나올 것 같네요.
Deep Bullish Crab Pattern의 PRZ에서 반등하는지 확인하세요.

 

 

삼성중공업 엘리엇웨이브

 

▲삼성중공업 엘리엇웨이브

엘리엇웨이브 관점에서, 노란색 C파가 진행중이며, C파의 하위파동 파란색 C파가 임펄스 5파동으로 진행되는 것 같습니다. 빨간색 임펄스 5파동의 3파까지 나왔으며 4파 되돌림이 어디서 끝날지는 봐야하나, 5파동까지 진행된다면 
4시간 봉 일반상승다이버전스, 스토캐스틱호전, Deep Bullish Crab Pattern PRZ테스트 등의 적용을 받아서 꽤나 큰 상승을 할 것 같네요.
그리고 노란색 파동카운팅대로 C파동이 마무리 됐다면, 적어도 노란색 B파동 정도까지는 상승할 여력이 있어보입니다.

 

 

목표주가 및 손절가격

▲삼성중공업 목표주가

저점을 갱신했을 때 매수진입했다는 가정하에,
삼성중공업 목표주가는 TP1 5,445원이며, TP2 6,995원입니다.
TP1에서 70%의 물량을 정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나하면 좌측에서 오는 추세선이 위치한 곳이기에 저항이 있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TP1에서 70%물량을 정리한 후, 눌림목이 나온다면 진입하세요.
눌림목의 경우 4시간 봉 5이평이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을 만들면서 5이평 우측바닥이 20이평 위에 올라탔을 때 추가매수 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추가매수는 남아있는 불량의 2배수만큼만 사신 후 TP2에 전량 익절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TP2의 경우 매물이 많았던 구간이기에 강한 저항이 예상됩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0.5~TP2까지가 전량 청산 자리로 보이네요.
총평
저점을 갱신한다면 매수하기 좋아보이는 차트입니다.
엘리엇웨이브 관점이나 하모닉패턴, RSI다이버전스, 스토캐스틱을 보았을 때 손익비가 큰 자리가 임박해 있네요. 
지금 미리 들어가는 것 보다는 해당 패턴들을 확인 후 진입한다면 더 안정적으로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싶습니다. 

차트가 위와 같이 만들어진다면 원유 감산으로 인한 호재료도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글을 무단으로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법적 대응하겠습니다.>


 

 

 

 

 

 

기술적분석&매매 공부자료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