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21년부터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긴축정책, 금리인상 등이 금융시장에 큰 이슈였습니다.

저는 코인 외에도 해외선물도 매매하고 있는데요. 그 중 크루드오일이 중요한 지점에 온 것으로 보여 아이디어 공유해드리고자합니다.

크루드오일 썸네일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차트분석

이전 상승 흐름

 

크루드오일 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과 같이, 크루드오일은 최근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함과 동시에, 주봉 스토캐스틱 533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과 1066 골든크로스가 나오며 23년 7월 31일 현재까지 주봉 6연속 양봉이 나오고 있습니다.

크루드오일 월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월봉 차트를 보면, 큰 상승 전에 월봉 533은 이미 골든 크로스 후 지속적인 우상향 중이었으며

특히 월봉 1066의 골든크로스 이후 6월 양봉, 7월 양봉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7월 31일이니, 내일 8월 1일이 되면 새로운 양봉이 생성되는 시기네요.

 

크루드오일 일봉 차트 1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크루드오일 일봉차트를 보면, 위와 같이 유의미한 하락추세석 두 곳을 상향돌파한 것이 보입니다.

크루드오일 일봉 차트 2 이동평균선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일봉 이동평균선을 보더라도, 조금 더 진행된다면 5~240이평이 수렴(모임)하게 되어, 이평선이 박스권으로 수렴 후 가격이 상승 발산하게 된다면 오랜만에 일봉상 이평선 정배열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크루드오일 4시간 봉 하모닉패턴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최근 박스권 횡보구간에서 굵직한 하모닉 패턴이 몇 개 보였으며, 상승은 Bullish Shark의 PRZ에서부터 시작되었네요.

 

이렇게 오른 것은 차트 뿐 아니라,

드라이빙 시즌, 사우디와 Opec의 지속 감산, 경기 침체 해소, 시추수 감소, 경기침체 우려 사라짐, 경기 회복 예측 등의 공급 감소와 수요 증가에 대한 여러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매주 나오는 재고발표에서도 상승시기 재고가 부족하게 나온 것도 상승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죠. 8월도 사우디와  opec에서 지속 감산할지는 알 수 없으나, 지금 추이로 보면 감산은 유지될 것 같습니다. 오일은 최근 중국의 경제에 많이 의존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중국 리오프닝으로 경제가 살아날 것 같으면 오일의 가격이 상승하고, 중국의 경제지표가 안 좋게 나온다 하면 오일이 내리는 커플링 모습을 보였죠. 그리고 긴축정책을 시작하며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미국은 전략비축유를 계속해서 풀어냈고, 이제 전략비축유를 다시 채워넣어야 하기 때문에 이는 수요 증가로 연결될 수 도 있죠. 또한 최근 CPI나 PPI 발표, 실업수당청구건수 등을 보면 미국 경제는 탄탄하다고 보이기에 수요 증가와 공급 부족의 이슈로 오일이 상승하는 것도 있습니다. 감산도 감산이지만 시추수가 줄어들어 공급 부족 예상 또한 있겠죠. 이 것 외에도 차트 외에 여러 요인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언급한 이유는 차트의 방향과 재료의 방향이 맞는다면 매매에 참고하기 좋음을 알려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승 재료 외에, 하락 재료로는

사우디와 opec, opec+의 감산 중단도 있고, 중국이 모으고 있는 전략비축유의 방출도 있겠네요. 중국은 대만과의 전쟁도 준비할 수 있기에 전략비축유를 방출하진 않을 것 같으나, 방출을 배제할 순 없겠죠. 이 외에도 경기가 안 좋다는 지표들이 발표되며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다시금 생겨날수도 있죠. 이러면 다시 수요 감소에 대한 예상으로 조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우선 인플레이션을 잡으려면 유가는 오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에너지 가격이 오르면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각종 지표에 악영향을 끼치니까요. 그래서 어떤 이슈를 터뜨려 유지시키려고 할 수 있죠.

 

이런 재료들은 추세에 활기를 넣어주는 것이므로, 차트와 같이 보시길 바랍니다.

 

 

 

현재부터 향후 흐름

크루드오일 일봉 차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현재 크루드오일은 일봉상 (빨간색) Bearish Bat과 (노란색) Bearish Crab의 PRZ 영역에 들어서있습니다.  또한 이 구간은 과거 잦은 지지와 저항을 받았던 유의미한 매물대이기도 하고요.

 

크루드오일 일봉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수평매물대, Bearish Bat, Bearish Crab PRZ에 도달한 상태인 지금, 일봉상 RSI가 과매수에 도달하게 된다면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될 위치입니다. 

 

크루드오일 4시간 봉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일봉상 RSI 과매수에 이르는 구간에서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온다면, 바로 하락할 수도 있지만 보다 낮은 타임프레임인 4시간 봉에서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까지 동반되면 더 좋은 근거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크루드오일 4시간 봉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지금 위치에서 중요한 것은, 가격이 파란색으로 표시한 가격대를 상향돌파할지, 상향돌파하지 못하고 그 아래에서 저항받고 조정을 주기 시작할지에 대해 추적해나가는 것입니다. 강한 매물대와 하모닉패턴 PRZ 등을 통해 하락반전하는 것이 확인된다면 숏포지션의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하락반전하는 근거 없이 그대로 파란색 수평선까지 도달 후 상향돌파한다면 관망하다가 조정시 매수포지션을 진입해서 상승 추세의 지속에 매매하는 것이 좋겠죠. 월봉은 아직 상승이 우세하니까요.

 

주봉, 월봉이 상승이 우세함에도, 현재 위치에서 조정이 일어난 후 상승하는 것이 건강한 상승이라 생각하기에 주요 변곡점에서 아이디어 공유해드리는 것입니다.

 

크루드오일 4시간 봉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해당 위치는 가격이 하얀색 상승 채널 안에 속해 있으며, 파란색으로 표시한 라이징 웻지로 상승 수렴 중이기도 합니다.

빨간색처럼 4시간 봉 RSI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만들고 내려갈지, 노란색대로 그냥 내려갈지는 추적해봐야겠지만.

이 자리에서 적어도 매수포지션은 쉬어가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상향돌파되기보다 강한 저항을 받고 조정 후 재상승이 제 기준 기술적분석에서는 승률, 손익비 모두 좋아보이니까요.

 

크루드오일 4시간 봉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쉽게 말해, 상승추세가 '너무' 가속 되었기에 이 가속된 상승추세를 조정을 통해 정상화시킨 후 상승하는 것이 좋아보인다는 것입니다. 이평선과의 이격도 줄이고요.

 

크루드오일 4시간 봉 눌림목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하락반전하게 된다면,  ABC로 N파동 조정을 하며 Bearish Bat의 TP1인 피보나치 0.382 되돌림에서 지지받기 좋아보입니다. 이 위치 역시 과거 지지나 저항을 자주 받은 수평매물대이기도 하고, 이미 돌파된 하락추세선이기 때문에 하락추세선 리테스트하기도 좋은 위치죠.

그리고 최근 너무 급하게 올려왔기 때문에, 9월물 롱포지션들을 데리고 조정을 거쳐 롱포지션 일부를 손절청산시키려고 할 수 있겠네요.

해당 구간에서 지지받고 상승한다면, 일봉상 이평선은 수렴했다가 다시 상승 발산해서 정배열이 되어 상승세가 강하게 나올 것 같습니다. 이 시기가 가을, 겨울이 될 것이고, 이때 유럽의 겨울이 예년보다 추워진다면 수요 증가라는 재료가 덧대어져 상승세가 무서울 수 있겠네요.

 

당장은 Bearish Bat의 좌익, 우익의 기간이 유사하게 나와 신뢰도 있는 편이며, 여러 하락반전 근거들이 있는 곳이기에, 금주(8월 초) 반전이 확인된다면 숏포지션 진입이 좋아보입니다. 손절은 직전 고점이 83.52인데 반해 익절은 70달러 중반까지는 가져갈 수 잇는 곳이니까요. 진입 시점에 따라, 그리고 분석방법에 따라 손절은 더욱 짧게 가져갈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지금 자리에서 상승지속을 보고 롱포지션을 진입하기엔 조금 무서운 구간이기도 하고요.

 

요즘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많이 오른게 체감되네요. 원유 생산국들에게는 미안하지만, 개인적으로 원유가 더 낮은 가격대를 유지해줬으면 합니다.  성투하세요.

 

 


23.10.12 추가 업데이트

이전 관점의 Bearish Bat과 Bearish Crab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이전 관점에서 Bearish Bat과 Bearish Crab에서 하락반전을 해줬지만, 다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해준 모습입니다.

 

수평매물대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차트처럼 파란색 수평매물대를 상향 돌파 후 강한 상승이 이어졌으며,

빨간색 수평매물대 저항을 받은 후 다시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리는 이전 저항역할을 한 파란색 수평매물대의 지지를 받고 있네요.

이전 관점의 흐름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이전 관점의 흐름대로 Bearish Bat과 Bearish Crab에서 하락반전한 후 상승했다면 더 좋았겠지만,

이 흐름 자체를 인식하고 있었더라면 크게 어려운 자리는 아니었다고 생각되네요.

 

이전 관점의 ' 크루드오일 4시간 봉 눌림목'라고 적혀있는 사진을 보시면 대략적인 흐름이 파악 될 것이에요.

4시간 봉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현재 위치는, 위에서 언급한 수평매물대 지지 자리에서 반등한 자리이며

4시간 봉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가 적용되어 반등한 구간입니다.

 

반등한 후 다시 조정을 거치는 와중인 것이죠.

 

더 낮은 타임프레임 확인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4시간 봉보다 더 낮은 타임프레임인 30분 봉을 보면, 

노란색의 4시간 봉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 이후, 

30분 봉에서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연속으로 나오며 상승반전하였습니다.

 

이후 빨간색의 RSI 히든+일반 하락다이버전스로 재차 하락조정을 주었으며,

최근 반등의 경우 분홍색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와 파란색 우측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로 상승 중이에요.

 

현재 유력한 흐름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그러므로, 현재 유력한 크루드오일의 흐름은 상승으로 보입니다.

4시간 봉 RSI 히든 상승다이버전스 + 30분 봉 RSI 히든+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온 후 상승하는 흐름입니다.

현재 유력한 흐름 4시간 봉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4시간 봉의 스토캐스틱을 보더라도, 533은 우상향 중이며 1066은 골든크로스가 나왔습니다. 그러므로 상승을 할 것이라 보이며, 메인으로는 ABC 반등을 보고 있어요.

 

크루드오일 향후 흐름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와 같이 크루드오일이 ABC 반등하게 된다면, 

빨간색 수평매물대의 저항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4시간 봉에서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도 저 위 치에서 나올 것 같네요.

 

이렇게 된다면, 해당위치에서 4시간 봉 이평선의 아래에서 역배열로 인한 하락이 일어날 것이라 보입니다. 

그래서 위 그림과 같이 5파 충격파동 하락이 나올 것이라 보고 있어요.

 

크루드오일 메인 시나리오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큰 흐름을 보자면, 일봉상 위 차트와 같이 빨간색 ABC 조정을 마친 후, 하얀색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하며 아주 강한 상승이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4시간 봉으로 보는 파동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은 보다 자세히 보여드리려고 4시간 봉으로 올린 것입니다.

크루드 오일은 전쟁이슈, 계절적 요인 등 여러 요소가 반영되어 강한 상승이 일어날 수 있으니, 

만약 위 메인시나리오대로 빨간색 ABC 하락 후 상승하는 것이 보인다면 오일이 매우 크게 상승할 수 있음을 생각하고 그런 관점에서 오일, 주식, 나스닥, 비트코인 등을 접근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간략히 요약하자면,

지금 기준으로 보면, 작은 abc 상승 후 이 것이 빨간색 B파를 만들어내고,

이후 빨간색 C파 하락한다음, 하얀색의 화살표대로 큰 상승이 일어날 수 있어요.

 

성투하세요.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바랍니다.

 

<글을 무단으로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법적 대응하겠습니다.>

 


아래는 하모닉 패턴 실전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262830/F7Uj5BKUVd

 

주식 코인 해외선물 하모닉 패턴 차트분석 실전 노하우 | 5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1145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479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아래는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등을 활용한 4분할 차트 매매 방법 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268555/kJVYGzvvKC

 

주식 코인 4분할 매매, 차트의 비밀 초급편 | 6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9점의 전자책, 투

1708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9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703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66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아래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전자책 구매링크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345557/buYqYaEARp

 

주식 코인 차트 이정표 엘리어트 파동이론 적용 노하우 | 1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395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tailong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15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1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기술적분석&매매 공부자료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2020/04/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 BAMM (하모닉 패턴)은 어떻게 매매하는 것인가?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