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손절뜻과 익절뜻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있을 거에요!

손절과 익절, 그리고 본절의 뜻에 대해 알아보고 어떨 때 활용하는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술적 분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제 블로그 내에 있는 '기술적분석'카테고리를 참고하세요.

 

▲손절 익절 본절

주식 매매를 포함한 매매를 하다보면 손절, 익절, 본절 등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손절의 의미는 손절매이며, 익절의 의미는 익절매, 본절은 본절매입니다. 여기서 매는 팔 매(賣)입니다.

 

손절매란 앞으로 주가가 더욱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단기간에 가격상승이 보이지 않는 경우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입 가격 이하로 손해를 감수하고 파는 일을 말한다. 주로 신용거래에서 매입한 뒤 주가가 떨어져 손해를 보고 청산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본인이 진입한 포지션의 수익 방향대로 주가가 향하지 않을 경우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더 커지는 손해를 피하기 위해서, 또는 지금 손해가 적더라도 더 큰 수익이 기대되는 종목이 있을 경우 손절매를 이용하여 현재 포지션을 종료시킵니다.

손절매는 곧 손해보고 판다는 것입니다.

 

익절매란 손절매와 반대 개념으로, 흔히들 매매를 하는 이유이며 시세차익을 통해 익절매를 하기 위함입니다. 

익이란 수익을 뜻하며, 수익을 얻고 분할매도 혹은 일괄매도로 포지션을 줄여나가고, 종료시키는 행위입니다.

익절매는 곧 수익을 내고 판다는 것입니다.

 

본절매는, 본인의 진입가격 혹은 그 주위에서 포지션을 종료시키는 것으로

생각했던 것보다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거나, 혹은 일부 손해상태로 물려있던 주가가 진입가격까지 올 때 청산하는 방법입니다. 혹은 현재 수익중인 종목의 수익을 최대로 취하기 위해 홀딩하다가, 상승을 다하고 반락하는 주가에 대해 더한 손실을 피하기 위해 본전에 다시 판매하는 행위입니다. 본절매는 곧 본전에 판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매를 잘하는 사람일수록 손절을 잘하며, 익절은 한 번에 하는 것이 아니라 구간별로 분할로 해서 수익을 챙겨나갑니다.

진입하는 자리에서 손절매를 할 자리가 보이지 않는다면 상대적으로 매력적인 자리가 아닙니다.

손절의 폭이 적고, 익절의 폭이 큰 손익비가 좋은 자리에서 매매를 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상대적으로 승률이 낮더라도 계좌의 잔고는 불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기술적분석, 기본적분석을 통해 주가분석을 더 잘하는 것이 좋겠지만 손익비부터 생각하며 매매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크게 볼 때 좋습니다.

 

▲손절매
▲손절매 자리

보통 하락하던 주가의 상승반전을 파악하는 기술적분석에서 엘리어트 파동이론 1파 상승 후 2파 조정 혹은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역헤드앤 숄더등에서 저점이 갱신되지 않으면 상승한다고 봅니다. 그렇기에 손절매 자리는 직전 저점이며, 이 손절매 자리가 짧을 수록 손해를 보더라도 손해금이 적기에 매매에 유리합니다.

이건 대표적인 사례며, 기술적분석을 통해 진입근거가 무효화되는 자리들이 손절매자리입니다.

채널이나 추세선을 돌파하는 자리들도 좋은 손절자리지요.

 

▲익절매

 

▲익절매 자리

익절매는 수익을 취하는 자리이며, 보통 이평선 관점에서는 정배열로 상승하던 주가가 주요이평과의 이격이 크게 벌어진 후 거래량이 감소하고 고점을 갱신하는 행위, 혹은 RSI 하락다이버전스 혹은 각종지표 및 패턴의 부정적 시그널이 올 때 익절매를 합니다. 또한 직전 주가의 움직임 중 주요 매물대가 존재했던 자리 등 강한 저항이 생기기 때문에

익절매는 수시로, 저항이 있는 곳마다 분할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지션 진입은 확실한 자리에서 진입하는 것이 좋지만,

포지션 종료는 확실하지 않더라도 상대적으로 그럴만 한 자리, 추세가 하락 반전할 만한 자리 등 저항받을 만한 곳에서 포지션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항을 받을수도, 안받을 수도 있지만 만약 저항 받는다는 가정하에 포지션을 줄여나간다면

수익자리를 줬다가 다시 본전이나 손해방향으로 주가가 향하더라도 익절한 물량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심리적이나 자금적으로 부담없이 포지션을 종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익을 크게 취하는 것도 좋지만, 수익을 취할 수 있는 확실한 자리에서 부분적으로 수익을 얻어나가는 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이룸컴퍼니 | 박태용 | 서울시 광진구 뚝섬로 57길 55, 40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316-33-00709 | TEL : 010-9107-2366 | Mail : taeyong112@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21-서울광진-244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