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빌런 뜻에 관하여

빌런 뜻에 대해 궁금해질 만큼, 만화와 영화, 드라마 등 여러 매체에서 '빌런'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저 또한 히어로물을 좋아하다보니 빌런이란 것을 많이 들었는데요.

 

요즘 쓰이는 빌런의 뜻은 히어로물에 나오는 빌런과 유사하면서도 의미가 확장되기도 하였는데 그런 점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빌런 뜻

 

빌런 뜻

 

빌런의 사전적 의미는

1) (이야기, 연극 등의 중심인물인) 악당

2) 악인, 악한

3) 범죄자

입니다.

 

빌런이라는 단어는 빌라누스(Villanus)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빌라누스는 고대 로마의 농장 빌라(billa)에서 일하는 농민들을 지칭하는 단어로,

이들은 차별과 곤궁에 시달리다 결국 상인과 귀족들의 재산을 약탈하고 폭력을 휘둘렀다고 합니다. 

삶이 힘들어지면 산적이나 해적, 화전민 등으로 바뀌던 예전을 생각하면 어찌보면 흔한 상황이었지만,

저런 농민들의 악행은 나쁜 것이었기 때문에, 후대에서는 빌라에서 사는 농민들을 악당으로 부르며 빌런이라는 단어가 탄생하였습니다.

 

이렇듯 빌런은 악당을 지칭하는 말로,

히어로물에서는 영웅과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악당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흑화한 영웅이 빌런이 되기도 하지요.

 

그러나 최근에는 무언가에 집착하거나 특이한 행동을 하는 이들을 가리키는 의미로 확장돼 사용되고 있다.

언어는 시대상황에 따라서 생성되고 변화하며, 없어지기도 합니다. 이렇게 확장된 뜻으로도 많이 쓰이고,

그것 때문에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빌런 뜻 화제

최근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조정석이 '한마디로 빌런'이라는 말을 꺼냈습니다.

 

그 말을 꺼낸 상황은 이러합니다.

지난 7일 방송된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결혼 문제에 대해 대화하던 조정석은,

남자 교수의 결혼소식에, "사업 능력도 좋고 인간성도 좋은데 남자 보는 눈이 꽝"이라고 하며 결혼상대 여성을 걱정하며 말을 꺼냈습니다.

그런 후, "그 사람 진짜 별로냐"라는 김준완의 물음에

조정석은 "완전 별로다, 질 나쁜 사람이야. 한마디로 빌런"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러자 채송화가 "빌런이 뭐냐"라고 조정석에게 물었으며,

이익준은 "좋은 뜻이다. 빌고 런(Run)하는 사람.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라며 빌런의 뜻과 다른 뜻을 말해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여기서 빌런의 뜻은 악당이라는 뜻으로 쓰였으나, 그걸 그대로 말 안해서 웃음 코드를 심어두었습니다.

 

조정석이 빌런이라고 한 것은, 빌런의 원래 뜻과 마찬가지로 나쁜사람, 별로인사람 등의 뜻으로 쓰인 것입니다.

여기에서 쓰인 빌런의 뜻은 무언가에 집착하거나 특이한 행동을 하는 이들을 가리키는 의미가 이닙니다. 

 

영화 속 빌런

마블

케실리우스, 어보미네이션, 케실리우스, 미스테리오, 베놈 매그니토, 실버 서퍼, 세바스챤 쇼, 아포칼립스, 타노스, 도르마무, 갤럭투스, 에고, 헬라 등이 있으며 최강 빌런은 박지훈이란 분이 아닐까싶네요.

 

마블의 '인피니티 워'의 진정한 메인 빌런으로, '캡틴 아메리카:윈터 솔져'에서는 버키와 스티브를 게이로 만들고,

'토르:라그나로크'에서 토르의 힘의 원천이 아스가르드라는 사실을 없애며 존재감을 키웠습니다.

 

'인피니티 워'에서 타노스가 아스가르드 인구 절반만 죽였는데, 박지훈 빌런님의 현실세계 조작으로 아스가르드인을 몰살시켜버렸습니다.

타노스의 '절반 학살 규칙'마저도 뛰어넘는 전지전능의 아이콘입니다.

또한 인피니티워 마지막이며 엔드게임을 알리는 쿠키영상에서는 닉 퓨리의 어머니를 캡틸 마블로 만들기도 했다고합니다.

 

 

 

 

 

 

 

D.C코믹스

다크사이드, 스테픈울프, 조커, 베인, 블랙 아담, 둠스데이, 라스 알 굴, 레이디 시바, 리들러, 매드 해터, 블랙 핸드, 바디 더블즈, 멀린, 펭귄 등이 있습니다.

 

히어로 물의 흥미로운 점은, 절대 선과 절대 악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들 그들만의 이유가 있으며 영웅이었다가 빌런이 되기도 하고, 빌런이었다가 영웅에 합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반전들은 만화를 읽거나, 영화를 볼 때 재미를 주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빌런 의미 확장

위에서 빌런의 의미가 '무언가에 집착하거나 특이한 행동을 하는 이들을 가리키는 의미로 확장' 되었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확장된 빌런은

청소 빌런, 게임 빌런, 유머 빌런, 핸드폰 빌런, 거울 빌런, 커피 빌런 등 정말 많은 곳에서 사용되며,

그냥 동일한 행동이나 사고방식을 오랫동안 유지하면 빌런이라고들 많이 부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블로그에 글을 자주 쓰니 '블로그 빌런'이 되겠네요.

 

유튜브를 보는 것을 좋아하니 '유튜브 빌런'이 될 수도 있구요. 이렇듯 여러 곳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빌런 앞에 있는 단어와 연관되게 생각하시면 00빌런이라는 의미를 좀 더 명확하게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