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2018년 부터 하락하여 1/3가치가 된 포스코의 주가는?

안녕하세요. 포스코 주가는 2018년 399,000원대를 기점으로 현재까지 하락하여 고점 대비 1/3의 가치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많이 하락한 포스코 주가는 희망이 없는 것일까요? 포스코 주식은 언제 사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산다면 언제 팔면 좋은지에 대해 차트분석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코 주가 전망

 

최근 뉴스&이슈

아직 별다른 재료가 없네요. 굳이 뉴스라면 포스코가 'Steel by Posco'라는 상표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해당 상표는 수도관, 주방용품에 흔히 쓰이는 스테인리스 소재 원산지 정보를 소비자에게 우명하게 전달하기 위해 출원한 것이라고 합니다. 최근 저품질 수입재가 포스코 제품으로 둔갑해 판매되는 경우가 늘면서, 포스코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사 피해를 막고 제품을 구입하는 최종 소비자 건강까지 생각해 결정했다고 하네요. 이것이 호재료로 쓰이기엔 부족해보이지만, 다른 재료들이 나온다면 좋은 상승작용을 할 수도 있어보이네요.

 

재무정보와 차트분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무정보

 

 

 

 

 

포스코 재무상태표

 

자산은 전년대비 1% 감소

부채는 전년대비 1.3% 감소

자산은 부채대비 40.2%

부채가 자산대비 많은 것 같습니다. 14년 이후 부채포함 자산이 꾸준히 감소하였네요.

 

 

 

포스코 손익계산서

매출액은 전년대비 7.1% 증가

매출총이익은 전년대비 4.6% 감소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36.4% 감소

매출은 증가하였지만, 실속은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코 차트분석

 

▲포스코 주가 차트

 

위의 차트는 포스코 4시간봉입니다. 2016년까지 우하향 추세선을 따라 하락하던 주가는,
2016년 바닥을 기점으로 2018년까지 상승 채널링 안에서 꾸준히 상승하였습니다. 
이후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되면서 상승이 종결되었으며, 이후 상승채널링을 하향이탈하여 최근까지 꾸준히 하락 중이네요.
하락하면서도 하락채널링을 따라 하락하였으며, 하락채널링의 중심선에서 잦은 저항을 받은 모습입니다.

 

 

포스코 RSI 다이버전스

 

 

포스코는 일반 하락다이버전스와 일반 상승다이버전스를 연달아 적용받으면서 하락하였네요.
하락하면서도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수차례 적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데요.

최근 나온 일반상승다이버전스는 추세를 반전시킬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하락채널링의 하단선을 맞으면서, 명확한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면서 상승할 것 같네요.

 

 

포스코 스토캐스틱

 

▲포스코 스토캐스틱

스토캐스틱을 보면, 533과 1066의 고점이 낮아진 쌍봉을 만들고있는 모양이며, 201212는 외봉의 형태로 하락을 준비하는 것 같습니다. 이대로 상승한다면 눌림목에서 잡으면 되지만, 현재 주가에서는 상승보다는 하락이 더 임박해 보이네요. 이번 하락 후 201212가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 나온다면 상승세가 시작될 것 같습니다.

 

 

포스코 채널, 추세선, 웻지 등 패턴

 

위에서도 보았듯, 하락채널링을 꾸준히 따라서 내려오고 있습니다. 만약 하락채널링의 상단까지 주가가 상향돌파한다면, 오랫동안 하락하던 추세는 다시 상승으로 반전될 것입니다.
공격적인 투자자분들은 지금 구간에서 매수기회를 기다리겠지만,
보수적인 투자자분들은 주가가 하라채널링을 완벽히 이탈했을 때 매매하는 것도 좋아보이네요.

 

포스코 하모닉 패턴

▲포스코 하모닉패턴

포스코 하모닉패턴을 보면, Alternative Bullish Bat Pattern이 임박해보입니다.

현재 4시간 봉에서도 일반상승다이버전스가 확연하게 나오지 않았는데, 1.13(XA)의 PRZ까지 하락한다면 상승다이버전스도 예쁘게 나올 것 같네요. 그리고 스토캐스틱의 에너지 파동도 충족할 것 같습니다.

Alternative Bullish Bat Pattern의 PRZ는 124,500원 정도이니, 해당구간에서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스토캐스틱 201212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형태가 나온다면 매수 적기가 아닐까싶네요.

 

 

포스코 엘리엇웨이브

 

▲포스코 엘리엇웨이브

엘리엇웨이브 관점에서, 파란색 거대한 ABC 조정이 나오고 있으며, 파란색 C파가 노란색 abc로 나온 것 같습니다. 현재 노란색 abc 중 c파가 하위파동 빨간색 임펄스5파로 나오고 있으며, 3파까지 마무리되고 4파 되돌림 중으로 보이네요. 5파 하락을 하면서 일반상등다이버전스+하모닉패턴완성 등을 한다면, 상승을 위한 준비는 끝나 보입니다.

 

 

포스코 목표주가 및 손절가격

▲포스코 목표주가

만약 엘리엇웨이브 C-c-5파가 완성되며, Alternative Bullish Bat PRZ에서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생성되면서 상승반전할 때 매수하게 된다면, 하락채널링의 상단을 돌파 시 추가매수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그런 후 TP1인 222,500에서 50%의 물량을 익절매 한 후, 나머지는 홀딩하다가 TP2인 283,000에 전부 익절매 하는 것이 좋겠네요. TP1과 TP2를 보면 해당 구간은 매물대와 큰 저항이 있었던 자리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구간에서 모두 판매 후 다른 종목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네요. 물론 TP2에서도 일부를 팔고 홀딩할 수 있지만,

수익은 줄 때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만 해도 2배 이상의 수익이겠네요. 

포스코 총평

지금은 기다리는 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락하던 추세는, 상승에 대한 모멘텀을 만들려고 하는 것 같네요.

지금 조급하게 매수하는 것 보다는, 위의 여러 분석에서 보듯 한 번의 하락 후에 매수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만약 해당 구간에서 매수하게된다면, 2배정도의 수익을 볼 수 있는 손익비가 아주 좋은 자리라 볼 수 있겠네요.

이렇게 패턴을 만들면서 주가가 움직이는 것은, 결국 패턴대로 움직일 것입니다.

 

또한 아마도 2020년 하반기 내에 포스코에 큰 호재료가 출현하여 주가를 끌어올리지 않을까싶네요.

우선적으로 차트는 거의 다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관심종목으로 보다가, 적기에 매매하면 좋겠네요.

차트는 좋은편이라고 생각됩니다.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글을 무단으로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법적 대응하겠습니다.>


 

 

 

 

 

 

기술적분석&매매 공부자료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