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재 이것저것 너무 많이 떨어지고 있네요.

 

S&P 500에 대해서 시세전망 차트분석을 장기적으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P 500 월봉차트

  위의 차트는 S&P 500의 월봉차트입니다. 동인파동 5파동의 하위파동 5파동이 연장되면서 다 나온것처럼 보이네요..

제가 카운팅을 잘못한 것이길 바라겠습니다.. 모든것이 너무 많이 떨어지네요. S&P는 개장 4분만에 7%가 하락했다고 하며, 크루드 오일은 무려 30%나 떨어졌다고합니다. 낙폭이 너무 심하기에 서킷브레이커(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하는 경우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까지 걸렸다고 하네요. S&P 500이나 나스닥, 크루드 오일등은 세계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너무 무섭네요.

 

5파가 종결되었다고 말한 S7P 500의 파동카운팅을 세부적으로 보겠습니다.

 

임펄스4파동

  위의 차트의 보라색 3파-4파 구간은 빨간색으로 ABC 플랫조정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1970년부터 2000년까지 계속해서 오르기만하던 S&P 500은 저 구간에서 큰 진폭의 박스권 횡보를 진행했네요.

나중에 월봉으로 봤을 때 박스권이지, 저 당시에도 경제에 대한 비관론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2000년부터 하락하고, 08년부터 하락했으니 경제 10년 주기설에 어느정도 부합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지금도 20년이니.. 크게보면 10면 앞뒤로 큰 조정이 이루어졌네요.

 

연장된 5파동

  연장된 5파동에서도 연장에 연장이 일어난 것으로 보여집니다.

연장된 5파동내에도 하위파동들이 많은데, 큰 상승 한사이클의 종료로 인하여 조정이 크게 나온다면,

연장된 5파동의 4파에서 A파동 지지를 받고, 2파동에서 C파동 지지를 받으며 큰 A파동을 만들 것 같습니다.

 

S&P 500 월봉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위의 차트를 보면. S&P 500의 월봉이 일반 하락다이버전스가 연속해서 나왔습니다. 강력한 하락 신호죠..

나스닥 월봉

  위의 나스닥 차트를 보면 일반 하락다이버전스 후 위꼬리를 만들며 장대 음봉이 나왔습니다.

세계경제와 연관된 S&P 500과 나스닥의 움직임이 공포스럽네요.

 

 

  월봉의 너무 장기간의 파동이기 때문에, 제 카운팅이 틀릴 가능성이 훨씬 많지만,

이런 역사적인 자리들을 차트를 공부하고 매매하고있는 지금 접하게 된것은 매우 흥미로운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렇게 까지의 하락이 아니더라도, 상승이 너무 가파랐기 때문에 조정은 심하게 올 수 있다고봅니다.

조정이 가속화된다면 코로나19와 맞물려서 경제불황까지도 가지않을까 우려하게 되네요.

 

월봉 스토캐스틱

월봉 스토캐스틱 533은 이미 급격한 하락을 하였으며, 1066은 데드크로스 후 가파른 각도로 내려가고 있습니다. 근래에 없던 모습이죠.

 

그리고 201212가 좌측에는 둥글고 넓다가, 우측인 최근에는 좁고 얇게 나오면서 데드크로스가 임박해 보입니다.

또한 201212의 좌측보다 우측인 현재가 고점이 더 낮아서 더블탑을 만들기도 하구요.

 

다들 지금은 몸을 사리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보입니다. 원화 가치가 떨어지지만, 투자에 대해서 제대로 모른다면 주식, 부동산, 예적금, 안전자산(금,엔화 등) 등의 어느 재테크라도 위험하기 때문에 원화라도 보존하는 것이 좋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S&P 500

  마지막으로 S&P 500 월봉을 가까이서 보겠습니다.. 2음봉이 너무 강해서 무섭네요... 20이평이 뚫렸고 이제 60이평과 120이평을 지지받으러 내려가겠네요.. 

 


아래는 기술적분석 차트공부 자료이니 공부하시려면 들어가서 보세요!

 

2019/10/15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손익비가 좋고 변곡을 잡아내기 좋은 RSI 다이버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대강도지수(RSI)는 현재의 시장 상황이 과매수된 상태인지 과매도된 상태인지, 또는 그 중간에 있는지를 파악하려고 개발된..

tailong.tistory.com

2019/10/16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하모닉 패턴은 H.M.Gartely에 의해 가틀리 패턴이 소개된 후, Scott M.cardeny에 의해 Bat Pattern, Gartely Pattern(개선됨), Crab Pattern, Butterfly Pattern 등이 발견되었고 체계화되었습니다. 오늘 글에는..

tailong.tistory.com

2019/10/16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CD 패턴은 A, B, C, D라는 4-Point 가격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패턴은 C point에서 패턴이 완성됩니다. BC projection이 구..

tailong.tistory.com

2019/11/03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쥐 패턴(Bat Pattern)은 Gartely패턴에서 파생되어 나온 패턴입니다. Gartely패턴의 B값은 원래 0.5~618..

tailong.tistory.com

2019/11/04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지난번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공부하고 계신지요? 이번에는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틀리 패턴은 원래 가틀리라는 분이 발견한..

tailong.tistory.com

2019/11/10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하모닉 패턴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게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게 패..

tailong.tistory.com

2019/11/17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Harmonic trading Volume.1에 나온 패턴 중 마지막 패턴인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애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은 크랩 패턴(Crab Pattern)과 함께 확장 패턴(..

tailong.tistory.com

2020/03/01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안녕하세요. 차트에서 많이 거론되고, 사용되는 헤드앤숄더(헤숄, head&shoulder)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리헤숄)/인버스헤드앤숄더(inverse head&shoulder)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헤숄&역헤숄은 1) 헤숄은..

tailong.tistory.com

2020/03/02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일하면서 시간나면 가끔 글을 남기긴 하는데.. 여간 쉬운게 아니네요. 오늘은 추세선을 활용한 추세매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대로, 추세매매는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떨어지고..

tailong.tistory.com

2020/03/07 - [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매매에서 자주 쓰이며 상대적으로 매매확률과 손익비가 좋은 웻지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웻지패턴은 삼각수렴과 유사해보이지만 다른 패턴입니다. 웻지는 고점과 저점이 같이 높아..

tailong.tistory.com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에 대한 리뷰입니다.

 

2020/03/08 - [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제가 17년 11월 알트코인을 접한 후 크게 벌었다가 크게 잃게 되었을 때, 어떻게든 투자로 돈을 벌어보겠다고 생각하여 입문하게 된 투자관련책에 대해 소개하려고합니다 책 이름은 '차트의 정석'입니..

tailong.tistory.com

2020/03/08 - [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존 볼린저'가 쓴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에 대한 책 리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차트를 가지고 매매를 하는 사람들은 볼린저밴드에 대해서 한번쯤, 혹은 귀에 딱지가 지도록 들었..

tailong.tistory.com

2020/03/09 - [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안녕하세요. 매매를 하면서 가격과 더불어 거래량에 관한 얘기를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매수와 매도의 거래가 차트에 기록된 것이 거래량이며, 패턴과 더불어 주가가 향하려는 방향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이정표로..

tailong.tistory.com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