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트코인이 연일 신고가를 갱신한 후 최근 조정다운 조정이 나왔습니다.

비트코인이 신고점을 갱신 후 하락하여, 현재는 다시 반등을 하는 모습이네요.

비트코인에 대해 어떻게 분석하고 매매해야 하는지에 대해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락에 대해선 아래 관점 참고>

kr.tradingview.com/chart/BTCUSDTPERP/OWWizkrr/

 

tailong 의 BINANCE:BTCUSDTPERP 용 4월 16일 비트코인 분석

현재 비트코인이 매우 중요한 위치라고 보이네요. 30분봉 이하로는 반등이 보이지만, 이 반등이 끝난 후 하락을 시작하며 상승 추세선을 하향돌파하게 된다면, 17일부터는 본격적인 하락세가 진

kr.tradingview.com

<상승에 대해선 아래 관점 참고>

kr.tradingview.com/chart/BTCUSDTPERP/hfIeOU2l/

 

tailong 의 BINANCE:BTCUSDTPERP 용 21년 4월 23일 비트코인 분석

안녕하세요. 비트코인이 급격한 하락을 하며, 많은 분들이 힘들었을 장으로 보이네요. 급격한 하락은 종결되고 있음이 보이고, 다시 큰 반등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1분, 5분, 30분, 4시간, 1일

kr.tradingview.com

 

비트코인이 저점을 빠르게 갱신한 후 엘리엇웨이브 B파 반등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B파 반등은 빨간색 수평매물대부근까지 이어질 수 있음을 열어두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큰 그림에서 설명한 후 작은그림에서의 기술적 분석에 대해 쓰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4시간봉

위의 차트를 보면, 채널링을 하향 돌파한 후 큰 하락이 일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점과 고점의 피보나치 0.5구간에서 지지받고,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면서 하락추세선을 상향 돌파하며 급등한 모습입니다.

비트코인 엘리어트파동

위의 차트대로, 빨간색 ABC 파동이 나온 것으로 보이며 빨간색 C파동의 하위파동 4파동 삼각수렴이 나온 후 하위파동 5파동 하락을 하였습니다. 이렇게해서 빨간색 C파동이 종결된 후 비트코인 가격은 급격한 반등을 하였습니다.

지금 위치에서 상승하게 된다면 엘리엇웨이브 535 ABC로 반등하는 것이 아닐까 싶으며, 현재 아래 차트와 같이 파란색 파동의 하위파동 A파동이 피보나치 0.382되돌림에 저항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파란색 B파의 하위파동 A파 진행 중.

피보나치 0.382에 저항받는 지금구간은, 아래 30분봉 차트와 같이 스토캐스틱 533과 1066이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왔으며 201212는 데드크로스가 나온 자리입니다. 이럴경우 피보나치 되돌림과 파동의 모양으로 저항을 예상할 수 있죠.

아무튼 여기에서 조정이 일어난 후 재차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상승반전에 대한 기술적분석에 대한 세부내용입니다.

하락 전 차트 분석

20일 저녁 위와 같이 분석하였습니다. 저점을 갱신 후 상승한다는 것이지요.

 

엘리엇웨이브 관점에서 본 상승

위의 차트와 같이 삼각수렴 후 저점갱신->상승하게 된다는 분석이었습니다.

위와 같이 abcde 삼각수렴 후 5파동이 하락하게 된다면, 5파는 1파와 동일한 길이로 나올 것이라고 분석하였습니다. 1파와 동일한 길이로 내린다면 저점과 고점의 피보나치 0.5구간이며, 이곳의 스토캐스틱 모양이 상승하기 좋아보였습니다.

1파와 5파

위의 차트를 보면 1파와 5파의 길이가 빨간색 동그라미처럼 동일하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3파동이 연장되면 1파와 5파가 동일한 비율을 유지하는 편입니다.

(엘리엇웨이브에 대해서는 시중 서적을 참고 바랍니다)

비트코인 일봉차트

20일에도 스토캐스틱 533은 골든크로스가 생성된 상태였으며, 1066이 과매도에서 골든크로스가 직전인 자리였습니다.

또한 조금 더 하락하게 된다면 노란색 120이평에 닿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의 하락파동이 빠르게 일어난 후 빠르게 상승할 것이라 보았습니다. 이렇게 상승한다면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하게 되는 것이고, 상승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가 쏟아져나올 구간이었지요.

 

비트코인 4시간봉

4시간봉을 보면, 저점을 갱신하면서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확정되었으며, 스토캐스틱 533과 1066이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 나왔고 201212가 골든크로스가 나왔습니다. 또한 저점을 갱신하면서 거래량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 신호지요.

 

그럼 삼각수렴 후 하락하는 것을 어떻게 알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공부하게 되면, 엘리어트 파동이론에서 2,4파가 교대현상이 일어나며, 대체로 4파에는 횡보조정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횡보조정에서 ABC플랫형과 abcde 삼각수렴이 있는데, 위의 차트는 abcde 삼각수렴 모습이었지요.

삼각수렴 후 상승할지 하락할지에 대해서는 엘리엇웨이브 카운팅도 중요하지만, 아래의 스토캐스틱을 활용하여 방향을 추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트코인 30분봉

위의 빨간색 동그라미부근의 차트를 보면, 삼각수렴 E파동까지 나온 구간입니다.

여기에서 30분봉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가 동일하게 하방을 가리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부근이 상승하는 시나리오(깃발형)였다면, 해당 위치에서 데드크로스가 아닌 골든크로스 후 강한 상승세를 보여줬어야합니다. 보통 삼각수렴을 하게 되면, D파동부터 삼각수렴의 이탈방향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스토캐스틱의 방향이 매우 큰 힌트일 수 있으니 간과하지 마세요.

 

매수에 대한 근거는 큰 관점에서 일봉상 120이평, 피보나치 0.5지지, 엘리엇웨이브 1파와 5파 동일규모의 힌트 가 있었고, 작은 근거로는 30분 이하의 아래와 같은 근거도 있습니다. (4시간, 1일봉은 위에 언급한 내용 참고)

 

30분봉 스토캐스틱

위와 같이 30분봉에서는 스토캐스틱 533이 작은 파동으로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1066이 골든크로스가 나왔으며 201212는 큰 파동으로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 나왔습니다.

5분봉

5분봉으로 타임프레임을 낮춰보면,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왔으며(거래량은 증가했지만 전체적인 그림에서 유효한 것으로 봄), 스토캐스틱 533이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1066 201212가 골든크로스가 나오며 급등을 시작한 모습입니다.

그런 후 하얀색 5이평이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이 나오고, 우측 바닥이 주황색 20이평 위에서 형성되면서 상승세를 더한 모습입니다. 추세가 전환되는 모습에 대해 공부하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0.11.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스토캐스틱 이평선 다이버전스 활용한 4분할 차트매매법

위의 책은 RSI다이버전스, 이동평균선, 스토캐스틱과 이와 연관된 매매노하우가 적힌 전자책입니다. 초보에서 중수, 고수에 이르기까지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구

tailong.tistory.com

 

1분봉

다시 1분봉으로 타임프레임을 낮춰보면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왔으며, 

파란색 동그라미 부근에서 하얀색 5이평과 주황색 20이평, 주황색 20이평과 빨간색 60이평, 빨간색 60이평과 하얀색 120이평이 순차적으로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을 형성하며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볼 때 1분봉의 매수근거, 5분봉의 매수근거, 30분봉의 매수근거, 4시간봉의 매수근거, 1일봉의 매수근거가 각각 있었으며, 가격 또한 엘리엇웨이브와 피보나치 되돌림으로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엘리엇웨이브 4파 수렴 후 5파 하락, 피보나치 0.5구간의 지지를 보고 46950에 롱매수를 걸어놔서 체결되었으며, 아침에 일어나서 추가매수를 하여 평단가 47421달러까지 올라왔습니다.

이후 매수세가 계속되기에 홀딩하였으며 52200달러에 전량 매도를 하고 그 이상의 상승분은 관망을 하였네요.

고점과 저점의 피보나치 0.382까지 홀딩하려고 하였으나 충분히 많은 수익을 냈기에 미련없이 익절매 하였습니다.

위의 일련의 기술적분석 과정에 대해 참고하시어 본인 것으로 만든다면, 수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