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비트코인 주요 변곡구간으로 보이기에 아이디어 공유해드립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관점과 다르다면, 관점이 다른 것이지 틀린 것은 아니니 분석에 참고만 해주세요.

 

30분 봉

비트코인 30분  봉을 보면, 최근 생성된 상승추세선을 1번 동그라미와 같이 하향돌파하는 흐름이 나왔습니다.

이 구간에서 이후 반등과 하락횡보를 하다가 낮은 타임프레임에서 하락근거가 나오며 재차 하락할 것으로 보이며,

빨간색 상승추세선마저 하향돌파한다면 큰 조정의 시작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엘리어트파동이론으로 보는 큰 그림입니다.

일봉

 

위와 같이 비트코인은 빨간색 ABC 파동에서 파란색 C-2파 조정을 마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하락하게 된다면 C-3파의 아주 강력한 하락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최악의 경우 22년에는 10k까지 하락할 수 있어보입니다.

저는 535 지그재그로 하락한다고 보고 있지만, 제 파동카운팅이 틀릴 수 있다고 생각하고 참고해주세요.

 

1대1, 0.886

위의 그림과 같이 큰 하락이 온다면, 최종적으로 파란색 수평매물대이며 1:1 피보나치 확장비율인 16k부근에서 강한 지지가 나올 것으로 보이며, 이는 C-3파 종결점으로 나올 수 있어보입니다. 이후 C-4파 반등으로 횡보조정을 마친 후, C-5파로 빨간색 수평매물대인 0.886 피보나치 되돌림까지 하락하며 조정을 끝낼 수 있어보입니다.

 

Bat Pattern

빨간색 수평매물대인 0.886 피보나치 되돌림까지 하락한다면 Bullish Bat Pattern이 되며, 여기에서 일봉이나 주봉상 큰 상승근거들이 나오며 반등하면 아주 큰 스윙자리가 올 수 있어보입니다.

10k에서 TP1인 31k(3배), TP2인 44k(4배) 상승이 기대되는 자리이니까요.

 

아래는 5월 초 60k부근에서 분석한 글이며, 이때와 같이 현재도 하락에 대한 주의이며 반드시 제 아이디어대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니 분석은 참고만 해주세요. 현재 구간에서 보다 신뢰도있게 하락근거를 수집하려면 일봉상에서도 스토캐스틱 533이나 5이평의 고점을 낮추는 쌍봉이 나오는 것까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1.05.12 - [트레이딩 이야기/3) 비트코인(암호화폐) 아이디어] - 21년 5월 비트코인 차트분석 하방 압력을 강하게 받고 있는 비트코인

 

주봉 스토캐스틱

주봉 스토캐스틱을 보면 533과 201212가 상승 중이나, 1066이 데드크로스가 나온 상태입니다.

아직까지는 상승세가 보이긴 하나, 일봉 이하 타임프레임부터 하락이 맞물려 돌아간다면,

65k에서 하락 후 반등->이후 60k 고점에서 큰 하락을 준 것처럼,  현재 구간에서 매우 큰 장대음봉이 나오며 급락할 수도 있는 자리입니다. 

 

일봉 스토캐스틱

일봉상에서도 533은 과매수에 진입하여 데드크로스 임박이고, 1066 또한 과매수권에 진입했습니다. 201212가 하방으로 약간 꺾인 상태구요. 일봉이 하락한다면 주봉의 방향마저 정하기 때문에 일봉은 중요하며, 일봉의 이런 모습일 때 보다 낮은 타임프레임인 4시간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시간봉 스토캐스틱

4시간 봉을 보면 533, 1066, 201212가 모두 고점을 낮추는 쌍봉모습을 하며 데드크로스가 진행되었으며, 빨간색 상승추세선은 하향돌파가 임박해보이네요. 4시간 봉에서는 파란색의 RSI 히든 하락다이버전스가 적용된상태로 밀고 올라왔기 때문에, 내려갈 때는 더욱 강한 매도세를 동반할 것으로 보입니다.

 


B파 삼각수렴

또 다른 관점으로는 B파가 파란색처럼 디센딩 트라이앵글을 형성하며 삼각수렴하는 것입니다.

이 가능성은 보다 낮아보이지만, A파지점에서 반등한다면 참고할 수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하모닉패턴

B파가 삼각수렴한다면, 위의 우측 패턴처럼 Bullish Bat Pattern의 0.886 (XA)에서 상승반전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8k부근에서 이루어지는 수평매물을 손쉽게 돌파하느냐, 아니면 지지받고 상승반전근거들이 나오느냐에 따라 해당구간을 파악할 수 있겠죠.

 

혹은 현재 50k구간에서 하락할 때 충격파동으로 하락하는지, 아니면 조정파동으로 하락하는지도 참고가 될 것입니다.

 

물론 65k부터 생성된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하며 좋은 상승그림이 나올수도 있지만,

당장은 하락이 많이 보이는 자리이므로, 더한 상승을 노리며 현물을 보유하기보다는 보유 현물의 양을 줄이고

선물은 롱포지션은 지양하며, 선물 숏포지션은 조금씩 모으다가 10월 5일부터 9월 30일부터 시작된 상승추세선을 가격이 하락돌파할 때 추가매수를 한 후 매도포지션 홀딩하는 것이 어떨까싶네요.

 

상승도 할 수 있지만, 이런 자리는 피해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소나기는 피해가라고 했습니다. 제 분석들을 꾸준히 본 사람들은 왜 상승장이고 상승세가 센데 하락을 보느냐고 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락이 보이는 자리에서는 보수적으로 매매하고 필히 따라오는 조정을 기다리는 것이 좋으며, 상승에 대해 기대한다 하더라도 언젠가 오는 조정을 기다려서 눌림목에 상승을 바라보며 매수진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세선

심플하게 보면

파란색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면 조심해야 하며,

빨간색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면 꽤나 큰 하락이 남아있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승시

파란색 상승추세선을 깨고 내려온 후, 조정을 주다가 노란색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하며 상승한다면 하락 시나리오 보다 상승시나리오를 보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매수를 기다리신다면 이 때 매수진입하세요.

아무튼 지금 자리에서는 큰 하락이 임박해보이니, 장기적으로 10k까지 하락하는 관점을 보지 않더라도, 단기적으로라도 하락을 주의한 후 다시 일봉상에서 바닥을 다지고 상승근거들이 많아질 때,

일봉, 4시간, 30분의 상승 동시신호부터 현물매수, 선물 롱포지션 진입으로 대응하기를 권해드립니다.

 

그 전까지는 30분 봉상에서 하락근거들이 나올 때 선물 숏포지션 진입, 30분 봉상에서 상승근거들이 나올 때 선물 숏포지션 분할 익절(포지션 조절), 다시 30분 봉 상 하락근거가 나올 때 숏포지션 추가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좋겠네요.

 

지금보다 더 상승한다고해서 배아파하지 마시길 바라며, 잃을 수 있는 자리를 피해가는 것도 좋은 대처방법입니다.

 

4분할

4분할로 본다면 5분 봉에서 RSI 일반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오고, 1분 봉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하는 흐름이 나올 것 같습니다. 또한 1분과 5분의 힘으로 상승한다면 30분 봉 1066이 골든크로스가 나오겠죠. 당장은 단기로 본다면 반등할 것입니다. 이 반등이 나오고 다시 30분 봉 이하 타임프레임에서 하락신호들이 나온다면 그때 급격한 하락이 시작될 수 있겠네요. 4시간과 일봉상의 하락신호는 아직 건재하니까요. 

 

잘 대응하셔서 크게 잃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항상 계좌가 우하향하지 않으려면 큰 변곡 전은 조심해야하며,

변곡 이후 강한추세가 진행될 땐 추세방향대로 매매하고,

추세가 끝나가며 횡보할 때 다음 변곡 전까지 단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큰 변곡 전이라고 보이네요. 관망 혹은 짧은 손절을 염두한 단기매매를 하세요.

 

 


4분할

상승신호 이후 하락신호가 나오지 않은채 계속 해서 상승하다가 슈팅이 나왔네요. 

 

추세선 돌파

위의 하락추세선을 유의미하게 돌파한 것으로 보고 매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락관점은 폐기입니다.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