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삼성중공업 주가 - 엘리엇웨이브 4파 조정 중

 

삼성중공업 주가는 최근 큰 상승을 하였다가 다시 큰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고점에서 사신 분들은 힘든 나날일 것 같네요.

아래의 삼성중공업 주가분석을 참고하시어 매매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삼성중공업 총평(분석전)
총평을 본 후 분석을 보면 전체적인 이해가 조금은 쉽게 되실 겁니다.

삼성중공업은 오랜 하락을 종결하고 상승추세로 전환된 것으로 보입니다.

Deep Bullish Crab 패턴의 PRZ에서 상승반전하여 TP2까지 상승하고 있으며, 엘리엇웨이브 충격파동 3파가 나오고 4파 횡보조정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지금자리에서 횡보조정을 한 후 고점을 높이는 움직임이 나온 후 RSI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나오면서 또 다시 큰 조정을 맞이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큰 조정의 끝자락에서 매수를 한다면 아주 큰 시세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아래의 제 분석을 공부하시어 매매에 참고 바랍니다.

 

 

삼성중공업 최근 뉴스&이슈

▲삼성중공업 네이버뉴스

삼성중공업 네이버 뉴스를 보면, 좋지 않은 소식들이 즐비합니다. 아무래도 횡보조정을 하기 위한 밑작업이 아닐까싶으며, 횡보조정 후 상승할 때 호재료가 나오면서 큰 상승을 줄 것 같습니다. 이후 다시 악재가 터지며 큰 조정이 이루어지겠죠.

 

 

삼성중공업 재무정보

재무정보와 차트분석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중공업 재무상태표

 

▲삼성중공업 재무상태표

자산은 전년대비 8.9% 증가
부채는 전년대비 14.2 % 증가
부채는 자산대비 64.3%

자산과 부채가 증가하였지만 부채의 증가비중이 더 높네요. 부채의 자산대비 비중도 상당히 많습니다.

 

 

삼성중공업 손익계산서

▲삼성중공업 손익계산서

매출액은 전년대비 75.2% 감소

영업손실은 전년대비 92.3% 감소
당기순손실은 전년대비 82.8% 감소

 

삼성중공업 현금흐름표

 

▲삼성중공업 현금흐름표

 

 

 

삼성중공업 차트분석

▲2020.04.03 삼성중공업 주가 분석

위의 차트는 2020년 4월 3일 차트분석 자료이며, 이때 Deep Bullish Crab Pattern의 PRZ를 테스트하고 상승을 기다리고 있던 모습입니다.

2020/04/03 - [트레이딩 이야기/5) 주식 아이디어] - 삼성중공업 주가 시세 전망 차트분석

 

 

▲삼성중공업 주가 4시간 봉 차트

위의 차트는 20년 6월 22일 차트로, TP2에 도달한 모습입니다.

 

삼성중공업 하모닉패턴

삼성중공업은 지난 분석의 Deep Bullish Crab Pattern의 1.618 PRZ를 테스트한 후 상승반전하여 TP2에 도달한 상태입니다.

지금 자리는 TP2를 모두 도달하였기에 전향 익절 혹은 일부 절반 이상 보유물량을 정리해야하는 구간으로 보입니다.

 

노란색 Alternative Bearish Bat 패턴의 1.13 (XA)까지 상승한다면, 금번 상승에 대한 조정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상승의 고점은 9160원정도네요. 

 

삼성중공업 RSI 다이버전스&스토캐스틱

만약 주가가 9160원의 PRZ에 도달한다면, 4시간봉과 일봉상에 과매수권에 돌입한 RSI는 고점을 높이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일반하락다이버전스가 생성되면서 하락압박을 강력하게 받을 것 같네요.

 

4시간 봉 스토캐스틱의 경우 현재 그림으로는 보여주지 않았지만 201212가 하락을 마무리하고 다시 상승할 수 있어보이긴 하지만, 일봉 스토캐스틱 201212가 우하향하고 있어 혼조세가 보입니다. 그렇기에 현재 구간은 횡보할 것으로 보이며, 엘리엇웨이브 4파 횡보 후 상승하게 된다면 일반 하락다이버전스로 하락->재차 상승의 모습이 보이는 구간입니다.

개미들은 오를 때 파는 것이 좋겠지만, 이미 수익을 준 거라면 일부라도 익절매 하는 것이 좋은 습관입니다.

한파동 크게 쏠 것이기 때문에 전량 매도는 하지 않고, 절반정도 익절을 위한 홀딩이 좋네요.

 

 

삼성중공업 엘리엇웨이브

엘리엇웨이브 관점에서 삼성중공업 주가는 바닥을 찍고 상승반전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상승파동은 충격파동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보이며, 3파동이 나온 후 4파동 조정을 시작한 모습입니다.

1파저점과 2파 고점의 0.382 피보나치 되돌림인 6100원대에서 4파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횡보조정으로 ABC 335 플랫형이나 33333삼각수렴이 나오는 자리입니다.

현재 움직음으로 봐서는 33333 삼각수렴이 나온 후 5파동 추진파동이 나오면서 9160원대를 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엘리엇웨이브 관점에서 abc 535 지그재그와 12345 충격파동을 구분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보통 3파동까지를 취하고 나머진 관망하는 것이 안전한 매매습관입니다. 그렇기에 3파동이 나오고 조정중인 지금 절반정도의 물량을 줄인 후 재차 상승하여 5파동이 나온것을 본다면 보유물량을 모두 정리하는 것이지요.

 

5파동이 모두 나온 후 RSI 일반하락다이버전스의 압력을 받는다면, 급격한 조정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2파동 급각조정형태로 나올 것으로 보이기에 535 abc 지그재그 패턴으로 나올 것이며, 4~5천원대까지 되돌릴 수 있어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금번 상승 후에는 전량 혹은 대부분을 익절매 한 후 큰 조정(눌림목)이 나올 때 까지 기다린다면

또 다시 상승랠리가 시작될 때 남들보다 좋은 매수단가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중공업 엘리엇웨이브 큰 관점

위와같이 빨간색 4파 조정 후 5파 상승한다면 노란색 ABC조정을 줄 것이고, 이후 아주 큰 상승랠리가 올 것 같네요.

 

삼성중공업 채널, 추세선, 웻지 등 패턴

▲삼성중공업 주가 추세선

삼성중공업 주가는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하면서 큰 시세를 내어주었습니다.

지금 보이는 상승추세선을 딛고 재차 상승하여 5파동 및 Alternative Bearish Bat PRZ에 도달할 것으로 보이며, 그 후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는 주가 흐름이 나오면서 조정이 시작될 것 같습니다.

 

 

삼성중공업 목표주가 및 손절가격

1) 엘리엇웨이브 abcde 삼각수렴 시 e파동에서 매수진입하거나, 335 abc 플랫형으로 진행될 때 c파동에서 진입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위험할 수 있는 방법이니 매매에 익숙한 분들에게 적합한 관점이며, 상승시 무조건적인 익절이 필요합니다.

▲4파 삼각수렴
▲335 ABC 플랫

2) 보유하고 있는 물량의 절반정도를 현재구간에서 익절매하고, 남은 절반을 보유한 후 고점을 넘기는 상승시 전량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신규진입을 하지 않고, 보유 포지션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으로 이미 가지고 있는 포지션이 수익이었다면 일정수익을 챙기면서 홀딩하는 물량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보유물량이 있다면 이 방법으로 하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3) 신규매수 대기자 중 매매에 서툴고, 제대로 대응하기 어렵다면 현재구간을 스킵하고 엘리엇웨이브 큰관점이라고 해서 올린 ABC 급각조정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4천원대에서 조정이 마무리되는 모습이 보이면 다시 큰 상승랠리가 나올 것이니 그곳에서 익절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하면서 큰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이죠.

지금 애매하게 들어갔다가 혹여나 물리는 것보다는 조정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 후 진입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니까요.

 

1번과 2번의 경우 목표주가는 9천원선인데 반해, 

3번의 목표는 1만원이 넘어갑니다.

 

1번은 단타 하시는분들, 2번은 보유포진션이 있으신분, 3번은 스윙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일 것 같네요.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바랍니다.

 

<글을 무단으로 복제해서 사용하시면 법적 대응하겠습니다.>


 

 

 

 

 

 

기술적분석&매매 공부자료
▼아래는 기술적분석 공부자료입니다.▼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이란?

2019/10/16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The AB=CD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 중 박쥐 패턴(Bat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가틀리 패턴(Gartely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크랩 패턴(Crab Pattern)에 대해 알아보자

2019/11/1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모닉 패턴(Harmonic Pattern) 중 나비 패턴(Butterfly pattern;버터플라이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2020/03/0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헤드앤숄더(헤숄)와 역헤드앤숄더(역헤숄)는 어떻게 매매해야 좋을까?

2020/03/02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추세선을 그리는 추세매매는 어떻게 할까?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2020/04/0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 BAMM (하모닉 패턴)은 어떻게 매매하는 것인가?

 

▼ 아래는 투자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