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계속해서 하락중인 KCC의 주가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석에 앞서 KCC가 어떤 회사인지 알아본 후 차트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KCC 회사 개요

▲KCC 회사

KCC는 위와 같이, 58년에 설립되어 임직원수 5,230명에 2018년 기준 매출액 3,347,336(백만원)이나 하는 대기업 중에 대기업입니다.

 

KCC 사업내용

 

▲KCC 사업내용

흔히 우리들이 KCC하면 떠올리는 것은 건축내장재와 창호재이지 않을까 싶네요.

특히 KCC로 된 발코니나 창문 등은 TV 광고로도 많이 접해봤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도료, 실리콘, 첨단소재 등 우리 사회에 필요한 것들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KCC 제62기 정기주주총회 소집공고

KCC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아래와 가팅 제 62기 정기주주총회 소집공고가 떠있습니다.

 

▲KCC 제62기 정기주주총회 소집공고

혹시 KCC 주주이신 분은 참고하실 바랍니다. 

 

KCC 주식정보

 

▲KCC의 주식정보

KCC의 주식정보는 위와 같습니다. 최근 가격이 16만 5천원정도선에서 11만원대를 찍고, 살짝 반등한 모습이네요.

상장 주식수가 8,886,471개 입니다.

 

KCC 배당정보

▲KCC 배당정보

KCC의 배당정보를 보면, 2017년 이후는 당기순이익이 -를 기록하면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현금배당수익률도 2%대에서 0%까지 떨어졌습니다. 좋은 신호는 아니지요.

 

KCC 재무상태표

 

▲KCC 재무상태표

KCC의 재무상태표를 본다면, 자산총계가 서서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자산 총계 중 부채비율이 빠르게 줄어들면서 자산총계가 줄어든다면 매우 희망적인 얘기겠지만,

부채총계가 증가하면서 자본총계는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채가 증가하고 자본이 감소하는데 자산총계가 증가한다? 분명 좋지 않은 현상이죠.

 

KCC 차트

이러한 KCC의 주가 차트는 어떨까요?

 

▲KCC 주가 주봉차트

위와 같이 KCC의 주봉을 보면, 2014년 9월 이후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별다른 반등도 없이 하락만 하고 있네요.

 

보면 큰 하락채널링을 형성한 것 같으며, 채널링의 중심선에서 저항을 맞거나 지지를 받는 모습이 보입니다.

 

현재 주가는 하락채널링의 중심선을 하향돌파한 상태이기에,

이 중심선을 다시 지지받고 올라올 것인가 하향돌파한 후 중심선 아래서 주가가 이어질 것인가가 매우 중요할 것 같네요.

 

▲KCC 주봉 일반상승다이버전스

KCC주봉의 RSI를 보면, 현재 과매도권에 들어서있습니다.

RSI, MACD, 스토캐스틱 등의 지표에서 과매도 혹은 과매수권에서는 주가가 더 강하게 진행방향으로 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과매도권에서는 매수는 정말 위험한 상태지요.

 

지금자리에서 혹여 반등한다고 매수하기 보다는,

반등 후 하락하여 RSI의 저점은 높아지고, 주가의 저점은 낮아지는 위의 차트대로 그림이 나올경우

그때 매수하기길 권합니다.

 

RSI 상승 다이버전스라는 것은, 주가가 하락하는 것에 비해 지표가 덜 하락하여 시장에 괴리가 생기는 것이고,

이는 곧 매도압력이 약해져서 상승에 대한 모멘텀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

 

▲KCC 주가 스토캐스틱

KCC의 스토캐스틱도 현재 상황은 좋은 편이 아닙니다.

더 하락할 여지가 있으며, 스토캐스틱 201212가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을 만들며

스토캐스틱 1066이 201212의 우측바닥에서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을 만들 때가

진정한 바닥이 될 수 있어보이네요.

 

만약 RSI 일반상승다이버전스와, 스토캐스틱 모양이 위와 같이 이루어진다면

그때는 공격적인 투자자분들에게는 매수적기가 되지 않을까싶네요.

 

보수적은 투자자들은, 한참동안 하락추세선(하락채널링의 상단)을 따라 하락하던 

KCC주가이기에, 이것을 상향 돌파할 때(거래량을 동반하고) 매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KCC 주가 하락추세선 돌파

위와 같이 장기 하락 추세선을 상향 돌파하게 된다면, 하락에 대한 반등이라고 하더라도 상당한 상승을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바닥근처에서는 아마도 역헤드앤숄더나 저점을 높이는 쌍바닥 모습이 보여질 것 같네요.

 

▲KCC 목표주가

공격적인 투자자분이건, 보수적인 투자자분이건

매수한 후에 주가가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하며 계속해서 상승하게 된다면,

신고점을 갱신한다는 희망을 가지기 보다는, 적정선에서 수익청산을 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대략 저점이 만들어질 곳과 피보나치 되돌림을 측정하게 되면,

피보나치 0.382와 0.5되돌림 부근에서 지지와 저항이 잦았던 수평매물대가 확인됩니다.

 

그렇기에 0.382부근에서 50%, 0.5부근에서 전량 청산 후, 다른 종목을 찾아보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이렇게 KCC는 어떤회사인지, 그리고 재무상태표가 어떤지, 차트는 어떻게 흐르는지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상태에서는 좋지 않지만, 2021년 혹은 2022년 정도에는 매수적기의 종목이 되지 않을까싶네요.

 

위의 분석들은 모두 개인적인 분석이며, 투자자분들이 여러 공부를 통해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은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

 


21.12.12 차트 업데이트

21.12.12 KCC 주봉 차트

20년 3월 분석 이후 피보나치 되돌림인 0.5까지 되돌려 260% 상승한 후 강하게 조정이 왔습니다. 이곳은 수평매물대가 있는 곳이었네요.


아래는 기술적분석 차트공부 자료입니다.

 

2020/03/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웻지 패턴(라이징 웻지, 폴링 웻지)는 어떻게 매매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매매에서 자주 쓰이며 상대적으로 매매확률과 손익비가 좋은 웻지 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웻지패턴은 삼각수렴과 유사해보이지만 다른 패턴입니다. 웻지는 고점과 저점이 같이 높아..

tailong.tistory.com

2020/03/10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강력한 거래량 지표 OBV(On Banlance Volume)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거래량 지표인 OBV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에 대해 공부하시는 분들은 OBV에 대해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OBV를 개선하려고 많은 지표들이 나왔지만, OBV만한 거래량 지표는 없는 것..

tailong.tistory.com

2020/03/1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마법의 지표 스토캐스틱 533 1066 201212로 어떻게 매매할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토캐스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토캐스틱은 흔히 모멘텀 지표라고 합니다. 실제 사용해보면 추세지표지표로도 활용 하면서 박스지표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고변호사 주식강으에..

tailong.tistory.com

2020/03/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이동평균선의 황금선과 생명선 등 매매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HTS와 MTS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단순이동평균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은 단순이동평균선, 지수이동평균선, 가중이동평균선, 기타 이동평균선 등으로 나뉩니다. 여기에..

tailong.tistory.com

2020/03/18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하이킨아시의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하이킨아시의 뜻과 매매방법은 어떻게 될까?

안녕하세요. 많은 이들이 들어보고 사용해본 하이킨아시(Heiken Ashi) 차트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려합니다. 하이킨 아시(Heiken-Ashi)는 일본에서 '평균 막대(average bar)'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킨아..

tailong.tistory.com


아래는 매매관련 서적 리뷰입니다.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차트의 정석'을 읽고 강력한 매매 지표를 공부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제가 17년 11월 알트코인을 접한 후 크게 벌었다가 크게 잃게 되었을 때, 어떻게든 투자로 돈을 벌어보겠다고 생각하여 입문하게 된 투자관련책에 대해 소개하려고합니다 책 이름은 '차트의 정석'입니..

tailong.tistory.com

2020/03/08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95.4%의 통계학적 매매지표 '볼린저 밴드' 책 리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존 볼린저'가 쓴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에 대한 책 리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차트를 가지고 매매를 하는 사람들은 볼린저밴드에 대해서 한번쯤, 혹은 귀에 딱지가 지도록 들었..

tailong.tistory.com

2020/03/09 - [트레이딩 이야기/2) 투자 관련 서적 리뷰] -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차트초보가 읽어볼만한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책 리뷰

안녕하세요. 매매를 하면서 가격과 더불어 거래량에 관한 얘기를 많이 들어봤을 겁니다. 매수와 매도의 거래가 차트에 기록된 것이 거래량이며, 패턴과 더불어 주가가 향하려는 방향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이정표로..

tailong.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