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마켓과 옥션을 사용하려면 꼭 필요한 ESMPLUS로그인 사이트와 전반적인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SMPLUS로그인

▲ESMPLUS 로그인

https://www.esmplus.com/Member/SignIn/LogOn

 

ESMPLUS(옥션, 지마켓용) 사이트 링크는 위와 같습니다.

좌측에 옥션이나 지마켓/지구 아이디로 개별 로그인도 가능하지만,

대부분 ESMPLUS 사용하시는분은 마스터 계정으로 우측에서 로그인을 해서 사용합니다.

 

▲긴급처리 사항

로그인을 하시면, 좌측에 있는 메뉴바 상단에 긴급처리 사항을 활성화 하면 좋습니다.

이런 저런 작업을 할 때도, 긴급처리 사항으로 오늘내 처리해야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긴급처리 사항 활성화

오늘발송마감과 발송지연이 한 눈에 보여서 좋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셀러툴(플레이오토, 사방넷 등)을 사용해서 SCM에 접속하지 않는 분들도 있지만,

CS와 전반적인 관리를 위해서도 셀러툴 사용외에 각 SCM창은 꼭 매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ESM 운영관련

 

지마켓과 옥션에 상품을 올릴 때, 요즘에는 한 카레고리만 판매하지 않고 여러 업체와 계약하여 다양한 카테고리로 판매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위탁업체 상품 대량등록이죠.

 

이런 대량등록의 경우, 향후 문제가 될 수 있는게.

파워셀러가 된다면 계정을 추가로 생성할 수 있는데, 카테고리가 여러개라면 계정추가생성을 승인해주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점도 고려해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한개의 상품번호의 여러개의 옵션을 넣어서 상품을 구성하는 판매가 많았다면.(구 상품등록)

요즘에는 연관상품이라는 것으로 상품을 연동해서 등록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상품등록 2.0)

 

하나의 상품번호로 묶을 경우, 가격의 상한가와 하한가가 50%로 제한되기 때문에 묶을 수 있는 상품이 제한됩니다.

하지만 연관상품의 경우 가격제한이 없고, 묶을 수 있는 상품도 많으며, 개별상품별 유입되게 해서 연관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것 같더라구요. CPM이나 CPC 광고측면에서도 적은 비용대비 많은 것을 보여줄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매수나 상품리뷰 등이 여러 상품번호로 분산되서 쌓인다는 것은 단점이니 잘 고민해서 진행하면 좋겠네요!

 

 

ESM 광고세팅

 

ESM이나 다른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자사몰 등을 운영한다면 광고대행사에게 연락을 많이 받았을 것입니다.

광고대행사에게도 맡겨보시고, 본인이 세팅도 해보세요.

cpm은 상품명에 있는 키워드를 입찰할 수 있는 것에 반해,

cpc의 강점은 상품명에 없는 키워드를 광고로 걸 수 있다는 것입니다.

cpc로 다양한 키워드를 세팅하게 되는데,

cpc로 효율을 올리려면 반드시 세부키워드로 진행하셔야합니다.

 

메인키워드인 '블로그', '화장품', 'TV', '장난감', '홍삼' 등으로 진행한다면, 조회수는 많겠지만 그만큼 입창경쟁자가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금이 많은 곳이 낙찰되며, 한 번 올라간 cpc비용은 시스템이 개편되지 않는 이상 고정됩니다.

혹은 해당 cpc입찰자들과 모두 연락해서 내리는 방법밖에 없는데 그렇게 할리가 없죠..

cpc의 경우 그래서 100원에도 노출 될 수 있는 키워드가 500원 1000원, 심지어 2~3000원에 낙찰되기도 합니다.

이럴경우 상품의 마진구조가 상당히 좋아아햐죠. 

그래서 메인키워드의 앞뒤에 연관 키워드를 붙여서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홍삼'의 경우 '홍삼선물', '부모님홍삼선물', '명절홍삼세트' 등으로 키워드를 나눠간다면, 상대적으로 조회수는 적더라도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에게는 클릭되고 구매전환이 일어날 확률이 높죠.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니즈가 더 있는 사람들이 검색하는 것이니까요. 

 

광고대행사에게 맡기면, 메인키워드 혹은 일부 서브키워드에서 추출되는 연관키워드를 대량으로 등록해버립니다.

이쁘게 전환키워드, 미전환키웓, 시즌이나 특정 날의 키워드 등으로 정리는 잘 하지만

해당 키워드 그룹에 들어간다면 홍삼을 파는데 비타민제 키워드가 들어있기도 합니다.

이정도는 그나마 같은 건강기능식품이기에 양호한거죠.. 홍삼을 파는데 보충제가 있거나, 심한경우 화장품이나 가전제품, 가구 등의 키워드가 있기도 합니다.. 이런것으로 유입되면 당연히 구매전환이 안되겠죠? 광고비만 나가는 것입니다.

 

또한 연관키워드에는 거의 반드시 경쟁사의 브랜드이름도 있습니다.

홍삼을 판다고하는데, 다른 브랜드의 상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럴경우 정관장, 정관장홍삼, 정관장홍삼액 등의 키워드를 사용하게 되면 

해당브랜드에서 모니터링 연락이 오기도하고, 해당브랜드 상품을 사려고 한 사람은 클릭한 후 해당브랜드 상품이 아니면 이탈하게 됩니다. 

이럴경우 과금만 되고 남 좋은 일만 시켜주는 거죠.. 이런게 관리가 안됩니다.

 

또한 상품을 직접 취급하지 않기에 상품안의 장단점을 고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담당자분은 반드시 본인이 관리를 해보셔야합니다.

 

 

로그인 관련 글을 쓰며 간단한 판매방법에 대해 말해드렸네요.

 

다들 부자되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