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롱의 트레이딩을 위한 공간

반응형

제 블로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따라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이 불가하며, 변형 및 2차 저작 역시 불가능합니다. 

저작권 위반사례가 확인되면 증거확보하고 있으니 혹시나 나는 걸리지 않을까? 하고 쉬이 여기지 마세요.

제 글은 공부용으로만 보고 복제, 변형, 재배포, 2차 저작 등을 하지 마세요. 


피보나치 되돌림, 확장으로 최근의 비트코인 흐름에 대해 분석하는 방법을 올립니다.

1. 피보나치 되돌림과 확장

피보나치 되돌림은 가격의 조정폭을 측정하는 도구이며, 피보나치 확장은 가격의 추가 진행 폭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과 피보나치 확장 도구 모음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키움증권)

위 그림 좌측처럼 차팅서비스 '트레이딩뷰'에서 피보나치 되돌림과 피보나치 확장 도구를 사용할 수 있고,

위 그림 우측처럼 증권사 '키움증권'에서 피보나치 되돌림과 피보나치 확장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0.06.13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피보나치 되돌림, 피보나치 확장 <지지 저항 찾는 방법>

 

피보나치 되돌림, 피보나치 확장 <지지 저항 찾는 방법>

제 블로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따라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이 불가하며, 변형 및 2차 저작 역시 불가능합니다. 저작권 위반사례가 확인되면 증거확보하고 있으니 혹시나 나는 걸리지 않을까?

tailong.tistory.com

▲ 피보나치 되돌림과 피보나치 확장에 대한 설명과 측정방법에 대해서는 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 피보나치 되돌림과 확장의 활용

피보나치 수열에서 0.618은 황금비율에 속합니다. 이에 상응하는 수치로 1.618이 있으며, 0.618과 1.618 수치는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충격파동과 조정파동, 하모닉패턴의 Bat Pattern, Gartley Pattern, Butterfly Pattern, Crab Pattern 등에서 자주 발견되죠. 

 

보통 상승에 대한 되돌림, 하락에 대한 되돌림으로 피보나치 0.382, 0.5, 0.618을 취하며, 그 중 황금비율인 0.618이 가장 신뢰도가 높습니다.

* 이 외에도 피보나치 되돌림 수치는 0.236, 0.707, 0.786, 0.886이 있으며, 피보나치 프로젝션 수치는 1.13, 1.272, 1.414, 2.0, 2.24, 2.618, 3.14, 3.618 등이 있습니다. 피보나치 프로젝션이란 가격이 시작점인 1을 넘어서게 될 때, 더이상 조정을 측정하는 되돌림이 아니라 조정 그 이상의 가격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수치입니다. 이 수치들은 피보나치 수열에 속하지만 엘리어트 파동이론이나 일반적인 기술적분석에서는 상대적으로 덜 쓰이는 수이치며 하모닉 패턴에서 주로 사용되는 수치이니 참고하세요.

 

이 되돌림 자리에서 N자 파동으로 되돌려질 때, 피보나치 확장은 1:1, 1:1.272, 1:1.618로 확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엘리어트파동이론의 ABC 조정파동의 확장수치이며, 하모닉패턴 The AB=CD의 D포인트 PRZ 수치, 그리고 일목균형표 N 목표값(1:1 피보나치 확장만)에 해당합니다. 

 

비트코인의 최근 차트에 대해서, 0.618 되돌림과 1대 1, 1.272, 1.618 확장이 겹칠 경우 어떻게 작용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보나치 0.618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은 4시간봉 기준 최근 차트입니다.

2020년 9월 4일 저점과 2021년 4월 14일 고점의 피보나치 0.618 되돌림 자리에서 강한 지지가 나왔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에 신뢰도를 높여주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아래와 같이 피보나치 확장 값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피보나치 1.618 확장&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고점 이후 하락할 때 N파동으로 하락한 곳을 피보나치 확장수치로 확인한다면, 파란색의 1.618 확장값에서 하락파동이 종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피보나치 0.618되돌림 자리이며, 이곳은 아래 설명할 수평매물대와도 맞물려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아래와 같이 수평매물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수평매물대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상승 중 눌림목(상승 중 저점만 예시)&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첫번째는 상승 혹은 하락중에 의미있는 고점과 저점입니다.

상승 중 누구나 인지 가능한 저점, 하락 중 누구나 인지 가능한 고점은 나중에 그 가격에 도달할 때 지지나 저항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수평매물에 해당합니다.

 

 

수평매물(거래가 잦은 자리)&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두번째는 상승 혹은 하락 중 거래가 잦은 구간입니다.

거래가 잦았다는 것은 해당 평단의 거래자가 많다는 것이며, 이에 가격이 해당 구간에 다시 도달할 시 추가 포지션 진입하는 사람과 본전에 포지션을 청산하려는 사람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수평매물대만 확인하면 신뢰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확장, 그리고 각종 이론들과 결합해서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수평매물만 사용할 경우 매우 무의미해집니다. 아무곳이나 선을 그어도 유의미해보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다른 기술적분석 근거가 있는 곳에서 의미있는 지지나 저항, 그리고 다른 구간에 비해 많은 거래가 일어났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이 구간은 빨간색 동그라미에서 볼 수 있듯 상승하다가 조정을 주며 눌림목을 형성한 구간으로, 수평매물대가 존재한 구간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과 확장 수치에 수평매물대가 겹친다면 위 차트와 같이 잦은 지지를 받을 수 있으며 신뢰도가 증가합니다.

 

피보나치 0.618 되돌림&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이후 비트코인은 고점과 저점의 피보나치 0.618을 되돌렸으며,

 

피보나치 1.618 확장&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의 그림과 같이 N파형으로 상승하며 피보나치 1.618까지 확장하였습니다. 

상승도 역시 피보나치 0.618되돌림과 피보나치 1.618 확장값이 중복되는 곳에서 저항을 받으려 하락반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평매물대&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이곳도 확인해보면 좌측에서 시작된 수평매물대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대체로 N자 파동으로 되돌려 질 때는 0.382~0.618에서 지지나 저항을 받으며, 이 되돌려지는 N 파동은 1:1, 1:1.272, 1:1.618 중 하나의 확장값과 중복되는 곳을 형성하며 반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0.382~0.5를 충족했더라도 피보나치 확장 1:1에 미달했다면 피보나치 확장 1:1을 충족하러 피보나치 0.618까지 되돌려질 수 있으며, 피보나치 0.382 되돌림밖에 가지 않았더라도 피보나치 확장 1:1을 충족했다면 그곳에서 지지나 저항을 받으며 반전할 수 있습니다.

 

이런것을 확인해보면 어디에서 매수를 해야하는지 미래 차트에 대해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예측&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와 같이 최근 저점과 고점의 피보나치 0.618 되돌림자리는 분홍색으로 보이는 피보나치 확장 1:1자리입니다. 또한 해당 수치의 수평을 확인해보면 상승과 하락을 하면서 나온 수평매물대가 견고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평매물 확대&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과 같이 수평매물대를 확대해보면 유의미한 지지나 저항이 잦았으며, 최근 29k저점에서부터 상승할 때 유의미한 눌림목(지지)을 만들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이런곳에서 4분할 매매에서 나오는 RSI 다이버전스, 스토캐스틱 크로스, 추세선 돌파 등의 신호가 나온다면 매수진입을 해볼만 하겠죠. 

 

해당구간에서 상승반전 하는것이 최근 52k 고점을 높이는 상승일지, 아니면 반등 후 재차 하락하는 것인지는 바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반전하는 것을 본 후, 다시 하락하기 시작한다면 두 번째로 지지받을 곳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0.886되돌림, 1.618 확장&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의 차트는 피보나치 0.886 되돌림과 1.618 확장이 중복되는 곳입니다. 또한 제일 좌측의 상승장 때 눌림목 자리이며, 64k 고점에서부터 하락할 때 지지받았던 구간으로 이 곳 또한 견고한 지지역할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Bullish Bat&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피보나치 0.618 되돌림과 1:1 확장에서 강력한 지지를 받지 않을 경우, 혹은 지지를 받고 반등했지만 재차 하락할 경우 위 그림과 같이 Bullish Bat PRZ 부근에서 지지받을 수 있습니다.

 

큰 그림에서 위와 같이 피보나치 되돌림과 확장값, 그리고 수평매물대를 활용해서 어느 지점에서 강력히 지지 혹은 저항받을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이 피보나치 되돌림, 확장, 수평매물대가 중첩되는 구간에서 4분할에서 나오는 RSI 다이버전스, 스토캐스틱 골든/데드크로스, 가격 및 이평선의 쌍바닥과 쌍봉, 추세선 돌파, 각종 패턴 등이 나온다면 진입 혹은 보유 포지션 청산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4분할 매매라고 하면 위에 언급한 것들의 조합이니, 앞으로 4분할 매매에 나오는 반전근거라고 하면 위의 나열한 것들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보나치 0.618 되돌림&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최근 하락 전 반등도 피보나치 0.618 되돌림에 저항받았으며, 

 

피보나치 1:1 확장&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와 같이 N자 파형이 피보나치 1:1 확장으로 이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수평매물대&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또한 위와 같이 수평매물대가 있는 곳이구요.

 

엘리어트파동이론, 하모닉패턴 등의 이론을 모르더라도 위에서 나열한대로 피보나치 되돌림, 피보나치 확장, 수평매물대가 겹치는 구간을 매매에 참고한다면 미리 진입해서 손해보는 일이 좀 더 줄어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피보나치 활용에 대해 정리하자면 

피보나치 되돌림 0.382, 0.5, 0.618 부근에 피보나치 확장 1, 1.272, 1.618이 형성되는 것이 보통이며, 

피보나치 되돌림 0.618에 피보나치 확장 1, 1.272, 1.618이 겹치며 수평매물이 존재할 때 신뢰도가 제일 높은 편입니다.

 

또한 위의 겹치는 구간에 4분할 매매에서 나오는 반전근거가 나온다면 확실히 반전할 확률이 높으며,

4분할 매매 전자책에 나온 반전근거가 나올 때 위의 수치에 인접해있다면, 인접수치까지 가격이 진행된 후 반전할 여지가 있습니다.

만약 피보나치 0.5와 0.618 인근이며, 피보나치 확장 값이 1 혹은 1.272는 조금 넘고 1.272 혹은 1.618에 닿기 전이라면, 가격은 해당 수치(피보나치 0.618되돌림 혹은 인접한 피보나치 확장 값)를 빠르게 도달한 후 4분할 매매 근거에 따라 반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 하락&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와 같이 빨간색 동그라미 부근에 가격이 위치할 경우, 노란색 선과 같이 조금 더 아래인 피보나치 0.618되돌림과 분홍색의 1:1 피보나치 확장값을 충족하고 반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추가 하락&nbsp;(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와 같이도 N 파동으로 피보나치 1:1 확장값을 충족했더라도, 피보나치 되돌림 0.382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노란색 선과 같이 피보나치 0.382까지 급락한 후 상승근거가 맞물려 반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이 무조건적인 매매근거를 제공해주진 않지만, 피보나치 도구를 활용한다면 한템포 미리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기다렸다가 진입할 수 있게 만드는 심적 여유를 만들어줍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피보나치 확장 도구와 함께 4분할 매매, 하모닉패턴, 엘리어트파동이론을 결합하는 매매를 해보세요. 지금까지 감으로 매매했을 때보다 더욱 다채로운 매매가 가능할 것입니다.

 

피보나치 0.382 되돌림 + 피보나치 1 확장

피보나치 0.5 되돌림 + 피보나치 1, 1.272 확장

피보나치 0.618 되돌림 + 피보나치  ( 1 ), 1.272, 1.618 확장

등등 이런식으로 조합이 가능하며, 반복해서 말하지만 피보나치 되돌림과 확장의 중복되는 수치에서의 반전근거를 확인해서 매매하세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조합은 피보나치 0.618 되돌림에 피보나치 1:1 확장값에서 지지나 저항을 받는 자리입니다.

 

 

23년 8월 13일 부로 아래 3. 피보나치 되돌림과 확장에 조합되는 것들. 즉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하모닉 패턴, 수평매물대와 결합해서 사용하는 것에 대한 간략한 예시를 넣어드릴게요.

 

3. 피보나치 되돌림과 확장에 조합되는 것들

피보나치 되돌림과 피보나치 확장 자리에서 수평매물대가 있으면 신뢰도가 증가하며, 이 곳에서 다른 기술적분석의 반전근거(4분할 근거 : RSI 다이버전스, 스토캐스틱, 이동평균선, 추세선 등)가 나온다고 하였습니다.

 

이 피보나치 되돌림과 피보나치 확장의 조합은 엘리어트 파동이론과 하모닉 패턴으로도 연결됩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을 보면 5파 동인파동 상승 후, 주황색의 ABC 조정파동으로 가격 조정을 하는 것이 보일 것이에요.

위 그림 좌측을 보면 피보나치 되돌림 0.618에서 지지받고 , 위 그림 우측의 피보나치 확장 1.618에서 지지받는 것이 보일거에요. 피보나치 되돌림은 0.618, 피보나치 확장은 1.618로 둘 다 황금수열이네요. 

 

여기에서 상승해서 고점을 높일 수도 있지만, 때에 따라 이 조정파동이 더 커지기도 합니다.

ABC 조정파동의 확장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그럴 경우, 위 그림의 빨간색 ABC 조정파동과 같이 나옵니다. 앞선 주황색 ABC 조정파동은, 빨간색 조정파동 A파의 하위파동이 되어 335 플랫형이 되는 것이죠.

이 빨간색 ABC 조정파동 또한 피보나치 되돌림 0.786에서 지지받고, 피보나치 확장 1:1에서 지지받습니다.

이 모양은 하모닉 패턴에서 자주 쓰이는 Gartley Pattern이 됩니다.

엘리어트 파동과 하모닉 패턴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위 그림과 같이 Bullish Gartley Pattern을 형성하는 곳이, 공교롭게도 엘리어트 파동이론 ABC 조정파동이 끝나는 곳이죠.

 

엘리어트 파동과 하모닉 패턴 + 수평매물대 + 4분할 근거 (출처 : 타이롱, 차팅서비스 출처 : 트레이딩뷰)

또한, 이 부근을 분석해보면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수평매물대 지지구간인 것도 확인될 거에요.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하위 파동으로 쪼개보면, 위 그림의 좌측 초록색의 파동들이 보이며 매물이 존재했다는 것이 확인됩니다. 우측의 피보나치 되돌림+피보나치 확장이 겹치는 자리에서 수평매물대 지지가 나온 것이며, 이 곳은 엘리어트 파동이론 ABC 조정파동과 하모닉 패턴 Bullish Gartley Pattern, 4분할 반전근거가 겹쳐지는 자리죠. 이런식으로 여러가지 기술적분석 근거들이 '공교롭게도' 중복해서 나오는 구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술적분석을 통해 이런 자리를 분석하여 기다린 후

1) 양호한 근거를 가지고 지지받아 반전하려 한다면 매수 진입을 하고, 

2) 양호한 근거가 없이 하락할 경우 관망하는

 

대응이라는 것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분석-대응이라는 것이 완성되는 것이죠.

 

위 설명을 보조해줄만한 RSI 다이버전스와, 수평매물대, 캔들 등에 대한 아래 이전 포스팅의 설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아래 설명들과 이 포스팅의 피보나치 되돌림, 확장을 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면 차트를 보는 시야가 한층 확장될 것입니다.

 

 

2023.08.07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수평매물대로 보는 지지(Support)와 저항(Resistance) : 지지구간(Demand Zone), 저항구간(Supply Zone)

 

수평매물대로 보는 지지(Support)와 저항(Resistance) : 지지구간(Demand Zone), 저항구간(Supply Zone)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 및 교육자료는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무단 복제 및 수정, 재배포는 컨텐츠 작성 의지를 사라지게 합니다. ※ 도움이 되

tailong.tistory.com

 

2019.10.15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일반 다이버전스와 히든 다이버전스

 

RSI를 활용한 다이버전스 매매는 어떻게 할까? 일반 다이버전스와 히든 다이버전스

제 블로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따라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이 불가하며, 변형 및 2차 저작 역시 불가능합니다. 저작권 위반사례가 확인되면 증거확보하고 있으니 혹시나 나는 걸리지 않을까?

tailong.tistory.com

2023.07.24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RSI 일반 다이버전스 (RSI Regular Divergence)로 매매하는 방법 심화편 <엘리어트 파동이론, 하모닉패턴 등>

 

RSI 일반 다이버전스 (RSI Regular Divergence)로 매매하는 방법 심화편 <엘리어트 파동이론, 하모닉패턴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 및 교육자료는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무단 복제 및 수정, 재배포는 컨텐츠 작성 의지를 사라지게 합니다. ※ 도움이 되

tailong.tistory.com

2023.07.31 - [트레이딩 이야기/1) 기술적 분석 방법(차트공부)] - 캔들 : 어떻게 생성되고,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관하여 上편

 

캔들 : 어떻게 생성되고,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관하여 上편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본 차트분석 및 교육자료는 투자에 참고용/공부용으로 활용 바랍니다. 무단 복제 및 수정, 재배포는 컨텐츠 작성 의지를 사라지게 합니다. ※ 도움이 되

tailong.tistory.com


아래는 기술적 분석에 대한 심화 노하우입니다.

 

4분할 매매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6033244234

 

초보자를 위한 기술적분석 4분할 매매 : 타이롱

기술적분석 초보자에서 중급자, 고급자까지 공부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smartstore.naver.com

하모닉 패턴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65168

 

하모닉 패턴, 트레이딩 업그레이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엘리어트 파동이론

https://smartstore.naver.com/eroomshopping/products/9118473673

 

타이롱의 엘리어트 파동이론, 차트 이정표 : 타이롱

[타이롱] 타이롱의 스토어입니다.

smartstore.naver.com

 

 

게시글을 무단 복제하여 게시하는 블로그, 카페가 늘어나고 있네요. 불펌금지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